우리종합계측기, 배터리 경쟁력 확보 위해 과학적 기술데이터 축적해야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2.10.31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시설점검·배터리·에너지 분야 대응 위한 다양한 시험장비 공급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이차전지 시장은 주로 휴대폰, 노트북 등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소형 위주로 형성돼왔다. 그러나 최근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전기차 시장의 영향으로 중대형까지 엄청난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배터리의 품질과 성능, 그리고 안전성을 분석하고 계측하는 장비 산업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사용후 배터리 시장 또한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테스트할 수 있는 검측 장비의 품질과 신뢰도가 중요해졌다. 전기차에 사용된 폐배터리는 잔존가치가 초기용량의 70% 이상으로 재사용 혹은 재활용, 재제조 등으로 사업화가 가능하다.

우리종합계측기 이강문 대표는 “분석기뿐만 아니라 이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제품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제품으로 시스템화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2002년도에 설립된 우리종합계측기는 유럽에서 인지도를 쌓은 메트렐(METREL)과 DV파워(DV-POWER)의 한국공식총판 대리점이다. △전력품질분석기 △접지분석기 △변압기분석기 △배터리 부하시험기 △회로차단기 분석기 △마이크로오옴 △고전압 절연분석기 △자율안전인증 시험기 등 전기·전자와 환경계측기 등을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더불어 오랜 계측기술력을 기반으로 계측기의 자동화시스템을 제작하는 등 토털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우리종합계측기 이강문 대표는 “당사는 분석기뿐만 아니라 이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의 제품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제품으로 시스템화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전기시설점검 분야와 배터리, 에너지 분야 등에도 전문적인 대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열화상카메라가의 관심이 높아 2021년부터 자체 상표로 OEM 생산한 TESTOOL 열화상카메라를 공급하고 있다”며, “경영이념인 ‘고객만족’을 위해 유튜브 등을 활용한 제품 교육과 신속한 A/S로 보다 철저한 고객 서비스를 통해 신뢰 기반의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종합계측기가 공급하는 배터리 부하 시험장치 [사진=우리종합계측기]

이차전지 관련 주요 제품 및 솔루션은?

전기차, 전화국, 서버, 국가기관 통신, 주요 통신실 또는 배터리 제조공장 등에서 사용되는 이차전지의 부하 및 용량 시험을 분기별로 시행하고, 이를 통해 사전에 배터리 고장이나 문제를 방지해 더 큰 경제적 손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주목되고 있는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에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스웨덴 DV-POWER의 배터리 시험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DV-POWER의 BLU-C시리즈는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대 800V 전압까지 시험가능하다. 또 10대까지 확장하는 등 병렬운전이 가능해 용량을 늘릴 수 있으며, 프로파일 시험으로 시간에 따라 부하를 변동하면서 시험이 가능하다.

아울러 셀 전압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시험 중 불량 셀 제거 후 재시험이 가능한 PAUSE 기능이 있다. 그래픽 컬러 디스플레이로 실시간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최대 3년+1년 품질보증까지 지원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열화상카메라 A60L, 전력품질분석기 MI-2893 [사진=우리종합계측기]

제품 공급 관련 경쟁력과 DV-POWER 등 국내 독점 총판을 통한 이점은?

우리종합계측기는 스웨덴 DV-POWER의 배터리 시험기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으며 빠른 기술지원 및 고객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원격 지원도 가능하며, 오랜 현장경험 축적을 기반으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에 힘쓰고 있다.

전력품질분석기 등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당사 공급 장비의 꾸준한 성능 업그레이드를 위해 원격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인터넷만 연결돼 있다면 자동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지속적인 기능 개선을 가져갈 수 있다.

이러한 제품 공급 외의 우리종합계측기 시장 경쟁력을 소개한다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객만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다. 유튜브 교육을 비롯해 원격지원, 제품 렌탈 서비스 등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는 고객의 행동 변화를 가져온다. 입소문이 대표적인 예다. 이는 새로운 고객의 유입으로 이어지고 장기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전시회, 미디어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우리종합계측기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종합계측기 이강문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폐배터리 시장이 열리고 있다. 이와 연관된 비즈니스 전략이 있다면?

폐배터리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배터리 분해를 위해서는 배터리 완전방전 후 분해해야 배터리 사고를 막을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 DV-POWER Z시리즈 출시로 배터리 완전방전이 가능해졌다. 현재 몇몇 대기업 자회사에서 DV-POWER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해 향후 시장에 많은 판매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배터리 시장은 진입 과정에 있어 많은 경험과 시험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시험장비 등을 이용해 과학적인 기술데이터 축적으로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관련 고객들이 우리종합계측기가 공급하는 검증된 다양한 검사 장비를 활용해 배터리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