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2곳 중 1곳, 각국의 경제안보 움직임으로 실적 악화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11.04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안보 위해 환율·원자재 가격 안정화가 가장 시급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첨단산업과 기술보호, 수출입·투자규제, 핵심자원·소재 공급망 관리 등 전 세계적인 경제안보 움직임 강화가 국내 기업의 실적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들이 경제안보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나라의 인식 수준이 주요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사진=utoimage]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 이하 전경련)는 매출액 상위 1,000대 기업(금융권 제외, 총 150개사 응답)을 대상으로 한 ‘주요 기업 경제안보 인식 및 영향조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응답 기업의 절반, 각국의 경제안보 강화 움직임으로 실적에 악영향

조사 대상 기업의 50.0%는 최근 글로벌 경제안보 강화 움직임이 매출액, 영업이익 등 회사의 경영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매우 부정적 2.7%, 다소 부정적 47.3%)을 미치고 있다고 응답했다.

경제안보 움직임 강화 시 우려사항 [자료=전경련]

실적에 영향이 없다고 응답한 기업은 44.0%로 조사됐으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기업은 6.0%(매우 긍정적 0.7%, 다소 긍정적 5.3%)에 그쳤다. 글로벌 공급망의 변화와 자국 우선주의 등의 움직임이 단기적으로 기업 실적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 글로벌 경제안보 움직임 대처 부족 지적

응답 기업의 49.4%는 경제안보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나라의 인식 수준이 주요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매우 낮음 4.7% 다소 낮음 44.7%)이라고 평가했다. 비슷한 수준이라고 판단하는 기업은 43.9%, 다소 높은 수준이라고 응답은 6.7%로 나타났다.

또한 세계 각국의 경제안보 움직임에 대한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대처는 선진국 대비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기업의 52.7%가 부족하다(매우 부족 4.0% 다소 부족 48.7%)고 느꼈으며 44.6%가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기업들은 전 세계적 경제안보 움직임이 강화될 경우, ‘외환·자본 시장 등 금융환경 불안정성 확대(40.7%)를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수출규제 등 공급망 악화(21.0%)’, ‘보호무역주의 확산(11.9%)’에 대한 우려가 뒤를 이었다.

전경련은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정성 확대의 주요 요인 중 하나로 미·중 갈등, 글로벌 공급망 악화 등 경제안보 문제가 지목되고 있다면서, 국가별 첨단산업 보호, 수출입·투자 규제 강화 등 움직임이 강화될 경우, 금융시장의 불안이 상당 기간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경련은 특히 금융환경 악화는 규모·업종 등 기업의 특성과 관계없이 기업 전반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응답기업의 상당수가 금융환경 불안 확대를 우려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경제안보, 긴밀한 협력 1순위 미국, 2순위 중국… 경계대상은 중국

경제안보 시대를 잘 헤쳐나가기 위해 우리나라가 긴밀히 협력해야 할 국가에 대해 1순위로 미국을 꼽은 기업이 86.6%(130개사)에 달했다. 중국을 1순위로 지목한 기업은 10.7%(16개사)로 나타났다.

한편, 협력 2순위 국가로 중국을 지목한 기업이 전체 응답(80개사)의 57.4%(46개사)에 달해 1·2순위 내에 미국과 중국을 지목한 기업이 각각 130개사, 62개사에 달했다. 한·미 협력을 가장 우선시하면서도 중국과의 협력도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고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제안보 측면에서 신중히 경계해야 할 나라는 중국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기업의 71.3%(107개사)가 중국을 경계 1순위 국가로 지목했고, 경계 2순위로 지목한 기업도 20개사였다. 우리 기업들이 중국을 긴밀히 협력해야 할 나라로 인식하면서도 경계해야 한다고 응답한 데에는, 중국이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국(23.9%)이자 동시에 주력 산업 구조가 유사한 잠재적 경쟁국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경제안보 상황 지속 기간 전망 [자료=전경련]

기업 3곳 중 1곳, 경제안보 국면 4년 이상 지속, 당분간 변화 없어

경제안보 이슈가 기업의 자유로운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현 국제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기업의 34.0%가 경제안보 국면이 4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당분간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26.7%는 현재의 경제안보 국면이 2~3년 정도 지속될 것으로 보았다. 1년 이내 단기간에 종료될 것이라 응답한 기업은 1.3%에 불과해 대부분의 기업들은 미중 갈등으로 촉발된 현재의 신냉전구도가 장기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경제안보 달성을 위한 정책 수요 [자료=전경련]

경제안보 위해 환율·원자재 가격 안정화가 가장 시급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경제안보 시대에, 기업들은 우리나라 경제안보 달성을 위해서는 ‘환율, 유가 등 금융시장 및 원자재 가격 안정화(32.0%)’가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응답했다. 불안감이 높아지는 국제 정세 속에서 거시경제 지표의 안정이 경제안보의 최우선이라고 본 것이다.

다음으로는 ‘소재, 부품, 장비 등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지원(18.0%)’, ‘교역 국가와 우호·협력적 관계 강화(14.8%)’가 뒤를 이었다.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통한 국가 경쟁력 확보(12.9%)’라는 응답도 4위를 차지하면서 경제성장을 통해 경제 안보의 해법을 모색하는 기업들의 모습도 보였다.

전경련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경제안보는 당분간 변하기 힘든 뉴노멀”이라면서, “각국의 산업 보호 정책으로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 기업들은 단기적으로 적응 비용을 치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유환익 산업본부장은 “경제안보 시대에도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외환·자본시장 등 금융 환경 안정과 지속적인 공급망 확보 지원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