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데이터 전면개방…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12.2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공동으로 생성한 데이터 국민 접근성 확대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정부가 공공데이터의 개방을 전면개방으로 전환하고 실시간 데이터 제공 확대, 데이터 표준화 등을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속도를 낸다.

행정안전부는 12월 29일, ‘제5기 공공데이터전략위원회’를 출범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체화하는 공공데이터 혁신전략과 제4차 공공데이터 기본계획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공공데이터 개방을 전면개방으로 전환한다. [사진=utoimage]
정부가 공공데이터를 전면개방한다. [사진=utoimage]

이번 1차 회의에서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가속화하기 위한 공공데이터 혁신전략이 공개됐다. 주요내용은 △국민의 데이터 이용권 강화 △데이터를 통한 디지털서비스 활성화 △데이터 기반의 일하는 방식 혁신 △공공데이터 혁신 기반 조성 등이다.

정부는 국민의 데이터 이용권 강화를 위해서 그동안 비공개되어왔던 데이터를 전면 재검토해 공개하고 진위확인 서비스 도입 등을 통해 공공데이터를 전면개방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국민생활과 밀접한 일선기관들의 현장데이터 개방이 가속화되고 민·관이 공동으로 생성한 데이터에 대한 국민 접근성이 확대될 전망이다.

정부는 초정밀 예측 활동이 가능한 실시간데이터(초~일단위) 제공을 확대함으로써 데이터를 통한 기업의 새로운 기회 창출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데이터를 다양한 서비스로 연계·활용 가능한 체계를 강화하고 공공 데이터 품질인증제, 비정형데이터 표준화 등을 통해 기업의 새로운 기회 창출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

정부의 정책효과성·투명성 강화를 위해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공공데이터 혁신 기반도 강화된다. 데이터공유·분석기반 확대, 데이터활용 강화, 민간의 최첨단 기술·데이터 확보, 공공부문 종사자를 위한 데이터윤리기준 등도 마련한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정부는 그동안 다양한 공공데이터 개방과 민간의 활용도 제고를 통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관 공공데이터 정책평가에서 3회 연속 1위를 달성하는 등 국내 데이터산업 성장을 지원해 왔다”며, “공공데이터 혁신전략과 제4차 공공데이터 기본계획을 토대로 공공데이터를 더 개방하고, 국민과 기업의 데이터 활용을 지원해 새로운 부가가치와 서비스가 창출되는 혁신적인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