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솔루션 고도화’ 및 지속적 R&D가 관건… 2023년 시장 전망 ‘맑음’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2.0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입 비율은 낮지만, 산업별 다양한 솔루션 존재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 연구개발 경쟁이 활발하다. 특히 기존 솔루션에 AI를 접목한 ‘산업별 맞춤 AI 솔루션’들이 등장하며, 공급기업들은 수요기업들에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AI는 제조업 내 ‘디지털 전환’을 돕고, 스마트 팩토리 고도화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기술’로 여겨지면서 업계 차원에서도 관련 솔루션 도입 논의는 빼놓을 수 없는 화두다. 이에 인더스트리뉴스에서는 각 산업별 수요기업 및 공급기업 대상 ‘AI 적용 솔루션’ 관련 설문조사를 1월 5일부터 19일까지 2주간 진행했다.

인더스트리뉴스의 AI 솔루션 시장 전망 조사 결과, 수요기업에서는 현재 공장 시설 등에 AI 솔루션을 ‘적용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대부분(91.3%)이었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조사 결과, 해당 솔루션을 기구축한 일부 업체에서는 ‘빅데이터 기반 AI’를 활용해 공정 내 다양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에 맞게 고객맞춤형 제품을 신속·정확하게 제작해 공급할 수 있었다는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수요기업, 실제 도입률 ‘저조’

사회 전반적으로 ‘AI 기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수요기업에서는 AI 솔루션을 구축하지 않았다는 응답이 대부분(91.3%)이었다. 전체 설문 참여자 중 솔루션을 구축했다는 응답은 8.7%에 불과해 타 솔루션 대비 적용률이 낮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솔루션을 구축한 기업들은 △생산 공정 모니터링 △센서 활용 품질 및 불량 검사 등에 적용했다는 응답이 지배적이었으며, △수요 계획 및 예측 관련 시스템 △제품 설계 알고리즘 △품질예측 △고객상담 등에도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AI 활용 솔루션을 적용한 결과, 기업 내 생산성이 향상됐다는 응답은 과반(66.7%)을 차지했다. 또,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도 ‘대체로 만족 83.3%, 매우 만족 16.7%’로 높았으며 불만족한다는 응답은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솔루션에 대해 만족한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공장 자동화·지능화 및 제품 품질 균등화, 생산성 향상 등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AI 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은 현재 ‘도입 검토 중(63.5%)’이라는 답변이 우세했다. 특히 해당 기업들은 △현장 내 AI 솔루션의 필요성의 대두 △공장 디지털 전환 △작업 효율성 향상 △품질개선 △원가절감 등 다양한 이유로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급기업, 다양한 솔루션 ‘출시 예정’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만큼, 공급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는 솔루션의 종류도 다양했다. 업계에서는 일반적인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널리 쓰이고 있는 MES 혹은 POP 솔루션이나, 공장 내 운영 자동화를 돕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비전문가를 위한 노코딩 기반 AI 서비스 개발 플랫폼 △현장 내 실시간 장애감지 솔루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툴 △비정상 음원 감지 소프트웨어 △제조 환경 예측 및 설비이상 감지 솔루션 △품질기준 최적화 솔루션 △의료데이터 분석 △LMS와 연계한 교육 솔루션 등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종합됐다.

해당 기업 대부분은 지난해 총 매출이 2021년 대비 ‘비슷하거나, 증가했다(94.4%)’고 밝혔다. 5.6%에 해당하는 기업은 매출이 감소했다. 매출액 규모를 살펴보면, 공급기업 중 절반(50%)이 10억 미만이었으며, 연매출 ‘200억 이상’을 기록한 곳도 일부 존재(5.2%)했다. 매출액 증가와 관련해 공급기업들은 ‘제조 산업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적용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와 ‘스마트 팩토리 관련 사업 수주 및 사업 기회 확대’라는 답변을 공통적으로 내놨다.

공급기업에서는 시장 확대를 위해 AI 솔루션을 활용한 추가적인 솔루션 출시 계획도 언급했다. 우선, 높은 정확도와 효율성을 기반으로 AI 기술을 활용한 ‘피플 카운팅’ 솔루션 및 AI를 적용한 ‘로봇’ 등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딥러닝 기반 사물 인식 및 AI 검사 솔루션 △이미지 센싱을 통한 데이터 자동입력 솔루션 △산업별 요구사항에 맞는 최적의 데이터 추출 및 종합 분석 서비스 제공 △AI 기술 활용한 원자재 가격예측 솔루션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2023년도 AI 시장 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긍정적 전망, 솔루션 관련 ‘인식 전환’은 필요

공급기업과 수요기업간 솔루션에 대한 입장 차이는 일부 존재했으나, ‘AI 시장 전망’에 대한 생각은 같았다. 대부분의 기업(82.7%)은 올해 AI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견지하고 있었다. 긍정적이라는 입장을 표시한 기업들은 AI라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공정 내 실질적인 생산성 및 편의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AI를 적용한 솔루션을 미구축한 기업이 많은 반면, 실제로 AI 활용 솔루션을 구축한 기업들에서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라며, “뿐만 아니라 공급기업 차원에서도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새로운 솔루션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종합해보면, 향후 관련 시장의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은 매우 크다”라고 분석했다.

한편, 시장 전망에 대해 ‘부정적’ 혹은 ‘매우 부정적’이라는 응답은 미구축 업체에서 나왔는데, 해당 업체들은 공통적인 답변으로는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 더 많은 연구개발 필요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및 솔루션 홍보수준 낮음 △실효성·범용성 관련 개선 및 솔루션 구체화 필요 등이 도출됐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AI 솔루션만으로 제조업 내 품질불량 사전예측 및 품질검사 과정 고도화를 이루는 어렵고, 기술을 적용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AI 모델에 대한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다”라며, “특히 제조업은 IT인력을 별도 배정하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존재하기에 인공지능 서비스 도입 이전에 데이터 표준화, 프로세스 개선 및 향후 유지보수 방안 등에 대한 고려가 선행돼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