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코리아, 클라우드 컴퓨팅 경력 개발 지원하는 ‘AWS 리스타트’ 출범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03.0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료 역량 개발 및 직무 교육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코리아가 서울에서 AWS 리스타트(AWS re/Start)를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전 세계 60개국 180개 이상의 도시에서 운영되는 AWS 리스타트 프로그램은 참가자가 클라우드 컴퓨팅 경력을 준비할 수 있도록 무료 역량 개발 및 직무 교육을 제공하며, 98% 이상의 수료생에게 취업 면접 기회와 연결해 준다.

AWS코리아가 서울에서 AWS리스타트 프로그랩을 출범한다. [사진=utoimage]

AWS 리스타트는 한국에서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이자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 프리미어 컨설팅 파트너(Partner Network Premier Consulting Partner) 겸 리셀러(reseller)인 메가존클라우드 주식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제공된다.

프로그램 수료생들에게는 신한디에스, 주식회사 채널코퍼레이션 등 국내 기업 면접 기회가 제공된다. 메가존클라우드는 12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실업자와 구직자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습득하고 한국 기업의 채용 기회와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갤럽(Gallup)이 AWS의 의뢰로 수행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디지털 역량 연구: 전문 기술 인력의 경제적 이점’ 연구에 따르면, 고급 디지털 역량은 한국의 GDP를 약 471억 달러(42.2조 원) 증가시키며, 고급 디지털 역량을 보유한 평균 한국 근로자는 디지털 역량을 활용하지 않는 동종 근로자보다 약 14,081달러(1,261만원) 더 많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조직의 49%가 디지털 인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많은 기업들이 채용과 관련해 향후 직면할 수 있는 문제에 대비하고 있다. 이 연구는 인공지능(AI), 엣지, 양자 컴퓨팅, 블록체인, 암호화폐를 포함한 10가지 신기술을 다루고 있으며, 한국 고용주의 55%는 이러한 기술 중 한 개 이상이 향후 사업 운영의 표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했다.

AWS 리스타트는 다양하고 포괄적인 새로운 클라우드 인재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기술 분야 경력 취득이 어려운 개인의 업스킬링을 통해 조직의 디지털 역량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본적인 AWS 클라우드 기술과 실무 팁을 다루는 무료 역량 기반 교육 프로그램인 AWS 리스타트는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경험이 없는 개인에게 실제, 시나리오 기반 연습, 랩, 수업을 통해 리눅스(Linux), 파이썬(Python), 네트워킹, 보안 및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기술 구축 방법을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운영, 사이트 안정성, 인프라 지원 등 초급 수준의 클라우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또한 참가자의 AWS 공인 클라우드 실무자 자격증(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 CCP) 시험 준비와 비용을 지원하므로, 수료생은 업계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으로 자신의 클라우드 역량을 입증할 수 있다.

또한 일부 IT 경험은 있지만 클라우드 역량을 갖추지 못한 개인은 AWS 리스타트 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랙인 AWS 리스타트 어소시에이트(AWS re/Start Associate)에 지원할 수 있다. 이 트랙은 실직 또는 구직 중인 IT 전문가가 자신의 기술을 업데이트하고 중급 수준의 클라우드 경력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 2개월 학습 과정에는 AWS가 제공하는 실시간 전문가 세션, 오피스 아워, 웨비나를 통한 전략적 인적 교류가 포함된다.

AWS 코리아 함기호 대표는 “AWS 리스타트는 새로운 인재가 노동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한다”면서, “한국에서의 AWS 리스타트 프로그램 출범을 통해 AWS는 한국의 디지털 혁신 여정 지원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