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산업협회, ‘배터리 분야 산업보안협의회’ 발족… 국가핵심기술 보호 추진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3.03.1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터리 주요국 무역정책 대응 위해 기술보호 가이드 수립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배터리 분야의 국가핵심기술 보호를 위해 국가정보원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배터리 주요기업, 학계, 특허 및 법률전문가가 참석하는 ‘배터리 분야 산업보안협의회’ 첫 회의를 지난 3월 16일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배터리 분야 산업보안협의회’ 첫 회의 지난 3월 16일 개최됐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국가핵심기술은 해외로 유출될 경우 국가의 안전보장 및 국민경제의 발전에 중대한 악영향을 줄 우려가 있는 기술로서, ‘국가핵심기술 지정 등에 관한 고시’를 통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자동차·철도, 철강, 조선, 원자력, 정보통신, 우주, 생명공학, 기계, 로봇 등 12개 분야 73개 기술이 지정됐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민·관으로 구성된 위원 및 업계 관계자가 모여 결의를 다지는 한편, 향후 운영 방안과 구체적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참여기관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주요기업 7개사, 특허 및 법률 전문가이며, 협의회는 국가정보원과 한국배터리산업협회가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향후 배터리 기업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제도개선 및 현실적 기술보호 대책 마련을 추진하며,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EU 핵심원자재법 등 주요국의 무역정책 대응을 위해 배터리 기술보호 가이드를 수립할 예정이다.

이번 협의회 출범으로 배터리 기업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현행 산업기술보호 제도 개선과 더불어 국가 안보 및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배터리기술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대책이 강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중앙대학교 융합공학부 윤성훈 교수는 “배터리 분야의 기술이 경제안보까지 영향을 미침에 따라 해외 진출하는 기업에게 높은 수준의 기술보호 가이드를 제공하여 국내 배터리 산업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