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MG·에너지효율향상사업 등 핵심사업 중소기업 지원 강화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3.03.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기술역량 향상 및 에너지생태계 활성화 기대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한국전력은 에너지신사업 분야 유망기업의 지속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협력R&D 과제 지원을 확대한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한전은 올 상반기 중으로 연구소기업 및 R&D 수행기업 등을 대상으로 협력R&D 설명회를 열어 한전의 요소기술을 소개하고 전력 기자재 기술개발 로드맵과 연계한 과제를 특별 공모할 예정이다. [사진=한전]
한전은 올 상반기 중으로 연구소기업 및 R&D 수행기업 등을 대상으로 협력R&D 설명회를 열어 한전의 요소기술을 소개하고 전력 기자재 기술개발 로드맵과 연계한 과제를 특별 공모할 예정이다. [사진=한전]

우선 한전은 MG·수소·MVDC 등 에너지신사업, 친환경 기자재, 소부장 국산화의 세 가지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과제를 집중 발굴해 중소기업의 기술역량 향상과 에너지생태계 조성에 힘쓸 예정이다.

에너지신사업 분야에서는 MG, 수소 등 핵심 R&D 분야에 대한 지원 규모 확대와 진입장벽을 완화할 계획이다. 한전은 에너지신사업 분야에 대한 연구비는 최대 20억원까지 확대 지원하고, 친환경 기자재, 소부장 국산화 분야는 최대 15억원까지 지원한다. 또한 동시수행 과제 수 제한과 시제품 수 제한 조건을 폐지해 활용도를 높여 나간다.

아울러 한전이 보유한 시험설비를 활용해 실증케 하고 실증사업(MG 등)에 공동 참여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친환경 기자재 분야에서는 탄소중립 비전 선포 등 사내 기술환경 및 정부 정책을 반영해 친환경 기자재 과제 지원을 확대해 나간다. 친환경 과제의 경우 참여 연구원 인건비 총액의 50%까지 현금지원한다. 

소부장 국산화 분야에서는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있는 수입 기자재의 국산화 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중으로, 올 하반기에 개발제품 판매 확대를 위한 온·오프라인 설명회를 시행할 예정이다.

산학연 협력 분야에서는 인력, 예산, 장비 등 단독 지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산학연 협력 연구개발 프로세스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과 대학 및 연구기관을 매칭해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한전이 필요한 기술개발 아이디어를 제공해 2024년에는 중기부 산학연 R&D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한전은 최종적으로 제품화를 통해 중소기업과 에너지신산업 분야 전반의 성장을 유도하고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전은 올 상반기 중으로 연구소기업 및 R&D 수행기업 등을 대상으로 협력R&D 설명회를 열어 한전의 요소기술을 소개하고 전력 기자재 기술개발 로드맵과 연계한 과제를 특별 공모할 예정이다. 나아가 미래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핵심기술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