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56조 규모 투자 계획 수립… 10차 송·변전설비계획 발표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05.0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수급 안정화 초점, ‘재정건전화’ 및 ‘분산에너지 거래 활성화’ 등 숙제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한국전력(대표 정승일)이 송변전설비 확충 등 전력망 투자와 관련된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이번 계획에는 2036년까지 15년간의 송변전설비 세부계획이 담겼다. 한전은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하 제10차 전기본)’을 근거로 계획을 수립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력수급 전망 및 송변전설비 확충 등 기준을 제시한 제10차 전기본을 지난 1월 발표했다. 

제10차 전기본은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 장기 수급의 전망, 발전 및 송·변전 설비계획, 수요관리, 분산형 전원 등이 핵심이다. 

한국전력이 송변전설비 확충 등 전력망 투자와 관련된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을 발표했다. [사진=utoimage]

산업부는 “경제성·환경성·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력망 보강, 전력시장 개편 등을 추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한전은 계절 및 시간대별 시나리오를 도입하고 지역 간 전력융통망을 손볼 방침이다. 이를 통해 재생에너지와 원전을 적기에 연계할 방안을 찾는다. 

아울러 봄·여름·가을·겨울, 아침·점심·저녁·심야 시간대별 데이터베이스 체계를 만든다. 한전 관계자는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른 미래 불확실성을 사전에 분석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정부와 국회는 한국형 통합발전소(VPP)와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정착을 위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도입을 적극 추진 중이다. 업계는 ESS 제도 개선에 대비한 에너지 거래 등 비즈니스 창출 방안을 내놓고 있다. 

더불어 전력거래 시장의 한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크다. 시장 안팎에선 기존 전력거래소 운영 방식으론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감당할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수시로 바뀌는 출력을 반영해 가격을 매길 수 없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다음날 전력수요를 1시간 단위로 예측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어 출력 변동성을 제대로 고려하기 어렵다”라며, “실시간 전력 수급 상황을 반영한 정확한 전력 가치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그는 “최신 기상정보에 기반해 발전량 예측정보가 업데이트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의 이번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에는 △서해안-수도권 HVDC(초고압직류송전) 기간망 구축 △유연송전시스템(FACTS) 확대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한전은 재생에너지가 부족한 수도권으로의 전력 공급과 HVDC분야의 시장 확대에 대비한다. 관련된 개별사업들은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을 통해 실행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3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내수활성화 대책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10차 전기본에 명시된 내용을 보면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위해선 오는 2036년까지 총 143.9GW의 설비가 필요하다. 산업부는 향후 신한울 3·4호기 준공, 노후 석탄의 LNG 대체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을 고려해 142.2GW 까지는 채울 수 있다고 전망했다. 1.7GW에 대한 추가 확보는 과제로 남겼다. 

한전 측은 “향후 정부의 에너지 정책, 지역별 전력수급 여건 등을 통해 이번에 수립된 계획이 적정한가를 지속 검토할 예정”이라며, “어려운 재무여건 하에서도 차질 없이 이행하겠다”고 전했다.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해 71조2,719억원의 매출과 32조6,03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년보다 매출이 17% 가량 증가한 반면, 영업손실액은 26조7,569억원(약 458%)이 불어났다. 부채 비율은 1년새 458%까지 올랐다. 한전은 국제연료가격 급등에 따라 연료비와 전력구입비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과 올해 1월 전기요금 인상을 단행했다. 시장에선 전기요금 추가 조정이 불가피하지만 한전의 자구책 또한 필요하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린다. 앞서 한전 경영진은 임직원의 성과급 문제가 도마에 오르자 성과급 전액 및 일부를 반납한 바 있다. 

일부에선 한전의 민영화 필요성도 제기한다. 시장 논리에 따라 전기요금을 정상적으로 올려 이익을 내도록 하자는 것이다. 다만 이는 전력시장을 개방하는 수준의 변화가 전제돼야 하므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진다.   

당장 정부는 2분기 전기요금 인상에 관해 조심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4일 기자간담회에서 “물가 3.7%도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당분간 물가 안정 기조를 확고히 하는 정책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이번 제10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에서 2036년까지 총 56조5,000억원의 송·변전 설비 투자를 계획했다. 이는 9차(2019~2034년) 계획 때 잡은 29조원에 비해 2배 가까이 많아진 액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