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빠른 PLC 제공
  • 월간 FA저널
  • 승인 2011.03.0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뎀 이 충 선 대표이사

신흥 업체 패기로 PLC 시장에 깃발 꼿는다


로뎀은 VIPA의 제품군을 취급하고 있다. PROFIBUS 협회원인 VIPA는 오래전부터 PLC 개발 사업에 매진해왔다. PROFIBUS 내 사용되는 핵심칩을 생산했으며, 그 개발을 통해 한층 발전된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VIPA는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성능으로 국내 시장에 블루칩으로 성장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이 제품을 통해 로뎀은 한국시장을 공략하기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VIPA 제품을 취급하는데, 어떤 회사인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사명일지 모르지만, VIPA는 PLC 등을 개발하는 자동화 선두기업이다. PROFIBUS 협회의 회원사로 활동하던 당시 해당 기기에 들어가는 메인칩을 생산, 공급해왔다. 필드버스에 특화된 제품들을 생산하는 VIPA는 PLC 외에도 터치스크린 HMI, PC 제어시스템, 파워서플라이, 아날로그 및 디지털 I/O, 소프트웨어, 액세서리 등 자동화 산업에 필요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VIPA는 세계 최초로 Simatic용 PC Inrack를 1988년부터 관련 기술 개발을 해왔으며, 1998년부터 독자적인 PLC를 운영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후 우수한 성능의 PLC 200/100 시리즈를 생산했으며, 기존 PLC 기술로 Step 7 시리즈에 호환성을 가진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현재 로뎀은 VIPA 제품군을 국내에 소개하기위한 총판 개념으로, PLC를 비롯해 모든 제품군을 취급하고 있다.


기존 업체들과 정면대결은 불가피하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유수의 PLC 업체들과 정면대결은 피할 수 없지만, 어디까지나 고객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품질 마케팅을 지향할 것이다. 한국에서는 선두 PLC 업체의 이미지 파워가 매우 견고하다보니, 무모한 정면대결로는 가능성이 희박하다. 앞으로 로뎀이 가진 모든 장점과 아이디어로 철옹성 시장에 틈을 만들 것이다. 선두 PLC 업체들과 동반 성장하는 방법을 통해 서서히 시장 점유율을 높일 것이다.


유럽에서 단일 기계로 수입되는 기계들에는 VIPA 제품이 많이 장착되고 있다. 사업군으로는 철강, 포장기계, 호이스트 산업군에서 VIPA 제품이 인정받고 있다.


앞서 얘기한대로 PLC 시장을 공략하기란 쉽지가 않을텐데, 어떠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나?

로뎀은 이제 돛을 달고 광활한 바다로 출항하기위한 경적을 울렸다. VIPA가 우수한 제품을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도 한국내에서 네임밸류는 상당히 뒤처지는 것이 사실이다. 앞으로 다양한 국내 전시회에 참가할 것이고, 컨설팅, 맨투맨 등 다채롭고 현실 가능성 높은 전략을 통해 홍보할 것이다. 물론 쉽지 않은 항해일 것이다. 하지만 VIPA가 가진 장점을 100% 보여주기 전까지는 로뎀은 계속 전진할 것이다.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도 좋다.


시중에 유통되는 관련 제품군들보다 저렴하게 판매할 계획을 갖고 있다. 완벽한 A/S를 지향하기 위한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다. 이제 로뎀은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가치를 판매하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다.


VIPA PLC의 강점은 무엇인가?

현존하는 PLC 중에서 가장 빠르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타사 제품과는 달리 프로그램 자체를 칩 안에 내장시켜 구동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VIPA는 한단계 높은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경쟁사 제품이 메인 메모리에서 인/아웃되는 방식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VIPA는 단 1개의 칩으로 비약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과거 칩 디자인 회사로 운영하던 노하우와 경험들이 토대가 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들어낸 것이다.


국내에서 실제 적용된 사례가 있는가?

현재 여러 회사에서 VIPA PLC가 적용돼 사용 중에 있다. 그 중에는 기존 PLC 제품군이 설치된 공장 라인에 VIPA PLC로 대체됐던 획기적인 사례도 있었다. 또, 최근 철강산업, 분석장비 등 공급할 수 있는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로뎀은 이러한 적용사례를 토대로 자동화 산업군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외국 시장에서의 위상은 어떤가?

유럽에서는 VIPA 제품군이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자동화 관련 제품이 즐비한 유럽에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VIPA의 제품 경쟁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증명한다.


아시아권 내에서 한국은 이제 시작이지만, 중국에서는 상당한 점유율을 형성하고 있다. 중국에 합작회사를 체결함으로써 각 지역 모든 곳에 공급하고 있다. 이처럼 유럽과 중국에서의 VIPA의 브랜드 파워는 매우 높게 상승하고 있다. 앞으로 한국과 일본에서도 점유율이 서서히 높아질 것이다.


VIPA 제품군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나?

VIPA의 PLC 300S 제품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컨트롤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메모리가 내장돼있어 추가 메모리가 필요 없다. 지멘스 STEP7을 프로그램할 수 있으며, 이더넷, PROFIBUS-DP 및 MPI가 부착됐다. 그러한 특징으로 인해 독일의 ‘Initiative Mittelstand’ 기술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PC 제어시스템 500S는 매우 빠른 제어 시스템을 자랑한다. PCI 인터페이스가 탑재된 PC 슬롯에 설계돼 있다. CPU와 PC 간의 통신을 위한 OPC는 주변기기 통합을 위해 연결돼 있으며, PROFIBUS-DP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더넷/OP 통신 인터페이스 제공과 CPU 517S/NET에 추가 가능한 CP343은 TCP/IP 커뮤니케이션과 함께 높은 성능과 확장 메모리 덕분에 복잡한 제어 솔루션에 적합하다.


VIPA HMI 5.7~12.1인치 디스플레이는 윈도 CE VIPA 터치 패널 5.0 운영체제 및 시각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터치패널은 윈도 CE 5.0과 프로페셔널을 MoviconX, Zenon 프로그래밍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CPU 및 I/O 확장 능력을 통합한 인터페이스 제공으로 작은 규모의 운영 작업에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이외에도 VIPA 소프트웨어 옵션을 효과적이고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VIPA 프로그래밍 및 시스템은 자동화 개념의 매개 변수에 대한 도구를 제공한다. 전체 VIPA 소프트웨어는 데모 툴에서 찾을 수 있다.


최근 출시했거나, 출시된 신제품이 있나?

I/O 시스템 SLIO가 지난 2010년 9월에 출시됐다. 프로모션을 준비 중인 제품으로 많은 I/O를 꼽을 수 있도록 설계된 작고 스마트한 제품이다. 요즘 기술적 트렌드는 크기가 작고 슬림하면서 성능은 폭발적인 효과를 내는 것이 유명한데, 바로 그 조건에 100% 부합한다. 거기다가 가격까지 저렴해 매우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제품은 콤팩트한 특징으로 설치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고, 다수의 I/O를 꼽을 수 있다. 또 모듈을 분리할 수 있어, 적용하는 분야에 매우 효과적이다.


로뎀의 비전을 설명해 달라.

로뎀과 VIPA는 필드에서 지속적으로 엔지니어링 및 기술 대응이 가능하도록 항시 A/S 체제를 운영할 것이다. 또한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전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 늘 고객에게 신뢰받고, 최우선을 생각하며, 우수한 품질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고객과 약속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