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확산, 제조 로봇 개발 초점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7.10.2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지능화로 산업 혁신 촉진

[Industry News 이건오 기자] 문재인 정부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과 관련한 핵심 기지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지난 10월 11일 출범식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4차산업혁명위원회 1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출범식에 앞서 지난 9월 26일 현판식을 갖고 위원 간담회를 개최해 앞으로의 위원회 운영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위원들은 위원회 구성이 완료됨에 따라 전체회의 개최 등 위원회 활동을 발 빠르게 전개해 국민과 시장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에 개최된 1차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 대응 기본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이후 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과학기술·산업·고용·사회 등 전문 분야별 구체적인 정책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국민들이 실제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수립·이행될 수 있도록 위원회를 운영해 가기로 했다. 또한, 전문분야별 혁신위원회와 특정 현안을 논의하는 특별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분야별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진행된 4차산업혁명위원회 1차 회의에서는 ‘사람중심 경제’ 일자리·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및 공정경제, 혁신적 창업 및 신산업 창출 통한 활력 넘치는 경제, 5세대 이동통신망과 평창올림픽 시범운영·2019년 세계 최초 상용화, AI·사물인터넷·빅데이터 투자 확대, 자율주행차·스마트공장·드론 산업 등 집중 육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산업 혁신 촉진제로 ‘지능화’ 기술 투입과 산업 분야별로 맞춤형 지능화 기술을 전면 융합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이 논의됐다. 제조 분야는 스마트공장 확산과 제조 로봇 개발에 초점을 두고 3D 프린팅 기반의 제조 서비스 플랫폼 구축으로 지능화한다는 계획이다. 물류·유통산업 분야는 ‘스마트 물류센터’를 확산시킬 것으로 ICT 기술 기반의 물류 혁신을 이뤄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