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김밥 수요에 발 빠르게 대응… 9월 내 13만 6000봉, 연간 62만 봉 수출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한현실 기자] 풀무원식품은 중국 메인스트림 시장에 냉동김밥 수출길을 열고, 중국 거대 유통채널인 샘스클럽(Sam’s Club)에서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수출 제품은 ‘Tuna KimBap’(한식 참치김밥)으로 참치김밥 3줄을 1봉으로 묶어 판매한다.
중국 전역 49개 지점을 보유한 거대 유통 샘스클럽 전 지점에서 최근 판매를 시작했으며 9월까지 총 13만 6000봉, 낱개로 환산하면 40만 줄 이상의 김밥이 중국으로 수출될 예정이다.
풀무원은 연간 약 62만 봉 수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풀무원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에서 김밥은 가성비가 뛰어나고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한 끼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대표 K-푸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풀무원은 중국시장에도 김밥의 잠재적 수요가 높은 것으로 판단해 중국 내 K-푸드 확산을 위해 냉동김밥 수출을 추진했다. 특히 지난해 숏폼 영향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김밥 붐’이 지속되는 점을 고려할 때 쌀밥이 익숙한 아시아 지역, 특히 중국 시장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봤다.
중국 현지 상황도 한몫했다. 미국 시장에 한국 식품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냉동김밥을 수출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그동안 중국 메인스트림 채널에서는 냉동김밥을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풀무원은 제품 개발에 착수했으며, 중국법인에서는 적극적인 현지 영업, 마케팅 전략을 통해 선제적으로 샘스클럽 입점을 확정 지을 수 있었다.
수출 진행 과정에서 K-푸드의 글로벌 확대를 위한 관련 기관의 지원도 크게 도움이 됐다고 풀무원 측은 설명했다.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관 및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베이징지사의 지원을 받아 중국의 수입식품 해외 생산기업 등록 절차를 순조롭게 마무리할 수 있었다.
제품 패키지에도 ‘K-STREET FOOD(K-스트리트 푸드)’라는 엠블럼을 삽입해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대표 한식임을 강조했다. 냉동고에서 꺼내 전자레인지로 약 3분만 조리하면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장점 역시 널리 알려 나갈 계획이다.
윤성원 풀무원 중국법인 마케팅본부장은 “풀무원은 중국을 포함해 글로벌 시장에 수준 높은 ‘K-스트리트 푸드’ 제품을 속속 선보이며 반응을 끌어내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샘스클럽에서 검증되는 냉동김밥 실적을 바탕으로 타 채널로도 확산하고 한식 밥 카테고리 확대를 추진할 계획인 만큼 이번 냉동김밥 수출을 중국 냉동 K-스트리트 푸드를 선점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