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 회장 “세계 최고·최초 도전적 목표로 미래 역사 만들자”
  • 한원석 기자
  • 승인 2024.09.26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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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그룹, 사장단 워크숍… 차별적 고객가치 실행통한 경쟁력 확보 방안 논의
지난 25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 구광모 LG그룹 회장(사진 가운데)과 LG화학 최고경영자(CEO)인 신학철 부회장(왼쪽), ㈜LG 최고운영책임자(COO)인 권봉석 부회장이 참석했다. [사진=㈜LG]

[인더스트리뉴스 한원석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기존에 해오던 방식을 넘어 최고, 최초의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 LG의 미래에 기록될 역사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26일 ㈜LG에 따르면 구 회장은 전날(25일) 경기도 이천 LG인화원에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서 “지금의 LG는 세계 최고, 최초를 위한 목표를 세우고 도전해 온 결과”라며 이같이 밝혔다.

구 회장은 “모두가 백색가전의 한계를 말했지만, 우리는 5% 개선이 아닌 30% 혁신 성장을 목표로 세워 글로벌 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1등 브랜드를 만들었다”며 “사업 철수 이야기까지 있었던 배터리는 세계 최초 전기차 배터리를 양산하며 전기차 시대의 변곡점이 됐다”고 확신에 찬 목소리로 강조했다. 구 회장은 특히 “한국에서는 불가능할 것이라는 미국 식품의약청(FDA) 승인을 최초로 해내며, 한국 신약 산업 기반을 높이기도 했다”고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구 회장을 비롯해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사업본부장 등 그룹 최고경영진 40여명이 모여 위기감이 커지는 경영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같이하고, 차별적 고객가치에 대한 실행을 가속화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조주완 LG전자 CEO는 이 자리에서 LG전자가 지난 3년간 추진한 고객 중심 경영체계 사례를 소개하면서 과감한 혁신과 변화를 강조하며 중국기업의 경쟁력에 대한 분석도 공유했다.

LG 최고경영진은 전자 업계만이 아닌 그룹 내 대다수 사업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개선 수준에서 벗어나 더 높은 도전적 목표를 세우기로 했다. 이들은 “차별적 고객가치가 사업의 의사결정과 행동의 기준이 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일부터 찾아 실행키로 했다”고 뜻을 모았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해 사업에 반영하자는 목소리가 나왔다. 투자 결정의 기준으로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삼고, 새로운 시도가 이어질 수 있는 기업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자는 의견에도 공감대가 형성됐다.

LG 최고경영진은 사례 공유 세션에서 LG 계열사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고객 경험을 혁신한 사례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한 사례를 함께 살펴봤다.

고객경험 혁신 과제로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내부 데이터 분석 챗봇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전자) ▲AI 기반 제조 공정 이상 감지·제어 시스템(디스플레이) ▲국내 최초 난임 치료 종합 지원 앱 개발(화학) ▲세계 최초로 100% 재활용이 가능한 단일 폴리에틸렌(PE) 식음료 포장재 개발 사례(화학)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설비 통합 등 제조 공정 혁신(에너지솔루션) 등 40여 개의 계열사 혁신 사례가 소개됐다.

경영진은 차량 내 AI 수행비서가 주행 환경에 맞춰 차량 내부를 제어하는 공감지능 모빌리티 AI 경험을 체험하고, AI가 통화 내용을 요약하고 일정을 제안하는 AI 기반 통화 서비스를 살펴보기도 했다. 미래 준비를 위한 ABC(AI·바이오·클린테크) 분야가 유기적으로 시너지를 내며 구현되고 있는지도 점검했다.

LG는 올해 사장단이 모이는 협의회와 워크숍을 LG트윈타워가 아닌 계열사 사업장에서 열고 최고경영진이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앞서 구 회장을 비롯한 LG 최고경영진은 지난 3월에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5월에는 평택 LG전자 생산기술원을 각각 둘러보며 직원을 격려한 뒤 사장단 협의회를 열고 AI 전략과 제조 혁신을 논의한 바 있다. LG는 주기적으로 계열사 사장단이 모여 경영 현안을 공유하는 사장단 협의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매년 9월에는 워크숍의 형태로 미래 전략을 집중 논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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