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폴리실리콘 시장에서 세계 TOP 업체로 발돋움 할 것
  • ExpoSolar
  • 승인 2010.03.03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C, 폴리실리콘 시장에서 세계 TOP 업체로 발돋움 할 것

KCC는 이번 대죽폴리실리콘 공장 준공으로 안정적인 제품 공급 기반을 갖춰 생산경쟁력을 확보했으며, 품질 면에서도 일레븐-나인(99.99999999999%) 수준까지 생산할 수 있는 제품 생산 기술력을 갖추고, 초고순도 폴리실리콘을 생산해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KCC는 세계적인 품질과 생산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그 동안 세계 메이저기업들이 과점 해오던 폴리실리콘 시장에서 세계적인 폴리실리콘 생산업체로 도약하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

 

김 숙 희 기자

 

KCC가 연산 6,000톤 규모의 폴리실리콘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들어갔다. KCC는 2월 23일 오전 충남서산시 대산읍 대죽산업단지에서 정몽진 KCC그룹 회장 및 김성수 케이에이엠(KAM)사장, 국내외 협력업체 대표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죽 폴리실리콘 공장 준공식을 갖고, 태양광 및 반도체용 웨이퍼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생산에 본격 나섰다. KCC 대죽 폴리실리콘 공장은 지난 2008년 7월 착공돼 1년 6개월여 만에 완공됐다.

지난 2008년 2월 폴리실리콘 사업진출을 선언한 KCC는 이미 같은 해 7월 대죽실리콘 공장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에서 독자기술로 초고순도 폴리실리콘 생산에 성공해 장기 공급 계약처인 미국 SPI(Solar Power Industries)사 등에 공급해 왔다. KCC는 이번 대죽폴리실리콘 공장 준공으로 안정적인 제품 공급 기반을 갖춰 생산경쟁력을 확보했으며, 품질 면에서도 ‘일레븐-나인(99.99999999999%)’ 수준까지 생산할 수 있는 제품 생산 기술력을 갖추고, 초고순도 폴리실리콘을 생산해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KCC는 세계적인 품질과 생산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그 동안 세계 메이저기업들이 과점 해오던 폴리실리콘 시장에서 세계적인 폴리실리콘 생산업체로 도약하는 기반을 갖추게 됐다.

KCC는 미국 SPI사와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및 해외 주요업체들과 대규모 장기공급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기반을 확보하고 있고, 화석에너지 고갈과 온실가스 규제에 따른 태양광산업의 성장으로 폴리실리콘 수요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폴리실리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KCC는 폴리실리콘 사업에 진출하면서 현대중공업과 합작법인 KAM(Korea Advanced Materials)을 설립하고, 양사가 폴리실리콘의 의무적인 공급 및 구매에 대해 합의함으로써 상호 안정적인 수요처와 공급선을 확보하는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고 있다.

KCC는 대표적인 저탄소 녹색산업인 폴리실리콘 사업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선정해 지속적인 투자를 해 나가고 있으며, 향후 연산 18,000톤 이상으로 생산 Capacity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CC는 지난 2004년 국내 최초로 유기실리콘 모노머의 상업생산에 성공해 실리콘 원료에서부터 2차 부가제품에 이르기까지, 일관생산체제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갖추고 있으며, 이번 대죽 폴리실리콘 공장 준공으로 반도체 웨이퍼 및 태양전지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까지 양산하게 됨으로써,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유기·무기 종합실리콘 생산업체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

정몽진 KCC그룹 회장은 “KCC는 그 동안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이 부족한 국가는 실리콘 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정밀화학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최첨단 신소재 산업인 실리콘 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아 기술투자를 집중해 왔다” 며, “이번 대죽 폴리실리콘 공장 준공으로 유기실리콘 분야에 이어 세계 주요 메이저 기업들이 주도하는 폴리실리콘 시장에서도 생산규모와 제품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세계 TOP 업체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밝혔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