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본∙EVA∙정션박스에서 인버터까지, 태양전지 제조과정 및 발전 효율을 높이려면?
  • SolarToday
  • 승인 2011.01.05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Santerno, 다양한 인버터 개발로 합리적인 제품 제공

Santerno사는 이태리 Carraro 그룹의 자회사로 1970년 이탈리아 이몰라(Imola) 시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전력전자 기술 응용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적 솔루션을 제공해오며 명성을 쌓아오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25년 전부터 태양광 인버터를 생산해오고 있으며, 현재 이탈리아 내 점유율 1위로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도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면서 선두그룹으로서의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현재 미국, 브라질, 러시아, 스페인에 지사를 두고 있고 독일과 중국에는 영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엘에스티에너지가 한국 총판으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탈리아 본사에서 교육을 받은 엔지니어들이 직접 인버터 설치 및 사후관리 지원을 하고 있다.

현재 Santerno는 태양광 인버터로는 2kWp부터 770kWp 용량까지 다양한 제품을 개발·양산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하고 합리적인 인버터가 제공 가능하다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출시용 3상 발전 사업용으로는 TG800V 변압기 내장형과 TG800V 무변압기 타입이 있다. TG800V 변압기 내장형은 정격출력용량 25·40·60·90·100kW 모델이 있고, TG800V 무변압기 타입으로는 135·175·190·200·250·340·450·500kW 모델이 있다. 그리고 단상 소용량 인버터 주택 보급형으로는 정격출력용량 1kW에서부터 10kW 까지 다양한 모델을 공급하고 있다. 

TG800V는 MPPT 트래킹 시스템을 이용해 에너지 변환 최대효율이 98.5%, 유로 효율 97.7%로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는 특징을 지니며, 절대생산 전력량이 높아 출력이 동일한 용량대비 10% 이상의 높은 전력을 생산한다. 인버터 제작 시 모듈식 구성으로 제품이 완성되므로 다양한 부품의 조합을 통해 고객 맞춤형 모델제작이 가능하며 세계 각국에 맞는 표준을 적용해 특정 국가에 적합한 모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국제 안전표준과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에 맞게 설계되었다. 특히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산업 환경의 테스트를 통과한 IGBT 컨버터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높은 안정성을 구현했고, IP44등급의 제품설계로 타사의 인버터 제품보다 내구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또한 Santerno의 태양광 인버터는 간단한 평면 구조 배치로 간편한 유지보수가 가능해 태양광 인버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기본적인 전기 기술 능력을 갖춘 사람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인버터를 관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RS485 링크를 사용한 원격통신 시스템을 이용해 인버터의 동작 상태와 각종 데이터 확인 및 제어가 가능하다. 제품보증은 설치 후 무상으로 3년간 제공을 하고 유상으로 최대 25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전 세계 500MW 정도 규모의 Santerno 태양광 인버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1995년 이탈리아 살레르노(Salerno) 지역에 설치된 3MW 규모의 설비가 현재까지 문제없이 상업운전 중에 있다. 국내에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정읍·고흥·화성·고창 등지에 총 용량 2.3MW를 설치해 원활하게 상업발전 중에 있다.

 

 

Santerno사에서 출시되는 TG800V 제품군.  Santerno사는 2kWp부터 770kWp 용량까지 다양한 제품을 개발·양산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하고 합리적인 인버터를 제공하고 있다.


Creativ, 소프트해진 리본 UHP로 셀 손상 덜어

모듈 제조 공정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 중 하나는 모듈을 구성하는 품목 중 가장 고가인 셀이 깨지는 것을 막는 것이다. 이를 위한 방편으로 셀에 가해지는 힘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리본을 출시하는 것이 리본 제조업체들의 트렌드이다.

아르헨티나에 위치하고 있는 리본 제조업체 Creativ사는 최근 Extra Soft Ultra-High Precision Solcond를 개발했다. 이 신제품은 항복강도(Yield Strength)를 60~90MPa로 줄여 기존의 리본보다 더욱 소프트하다. 심한 열 충격이 가해져도 항복강도가 낮은 리본이 셀에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때문에 스트링(String) 공정에서 셀에 비교적 손상을 덜 준다. 리본이 소프트해지면 셀에 가해지는 손상의 가능성이 더 낮아진다. 이미 Creativ는 UHP(Ultra-High Precision)를 개발·판매함으로써 와이어를 기존의 제품보다 더욱 평평하게 만들어 같은 사이즈의 제품이라도 단면적을 넓힐 수 있어 셀에 더 효율적으로 전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 리본과 Creativ사의 UHP 리본의 단면적 비교.  일반 리본보다 UHP 리본의 단면적이 더 넓어진 것을 볼 수 있다.

 

Creativ는 L자 모양으로 미리 가공된 버스바 리본을 개발한 첫 번째 회사이기도 하다. L자 모양의 리본을 공급함으로써 모듈 제조업체의 솔더링 공정과 그에 따른 인력을 단축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져왔다. 더 나아가 지난해 고객의 요구에 따라 리본에 PET 절연필름이 접착된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해 숏서킷(Short Circuit)을 방지하기 위해 리본에 절연 처리 공정을 줄일 수 있게 했다.   

 

기존 버스바와 Creativ사의 L-Shape 버스바의 비교. Creativ는 L자 모양의 리본을 최초로 개발해 모듈 제조업체의 솔더링 공정과 그에 따른 인력을 단축시켰다.


STR,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Photocap Encapsulant 개발

1945년 플라스틱 물질을 테스트하는 연구기관으로 시작한 STR(Specialized Technology Resources Inc.)사는  태양광 모듈용 EVA Encapsulant를 최초로 개발한 회사이다. 현재 미국, 스페인, 말레이시아에 총 7.5GW의 설비가 갖춰져 있어 미국·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에 위치한 모듈 제조업체들에도 인접한 위치에서 EVA를 공급하고 있다.

일반 EVA의 수명이 6개월인데 비해 STR의 EVA는 프리미엄 패킹으로 9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 Photocap Encapsulant는 STR의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UF : User-Friendly)’ 공정으로 제조되고, 이는 라미네이션 과정 중 수축률을 거의 없게 해 치수 안정성이 높은 제품의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 출시된 STR의 신제품 Photocap 15455P/UF는 Mega-Fast Curing 제품으로 큐어링 시간을 단축시켜 공정 시간을 줄이고 추가장비를 증설하지 않고도 생산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모듈의 제조 단가를 낮추게 되는 것이다. STR에서 디자인한 신제품 Photocap15455P/UF는 EVA Encapsulant 시장의 어느 제품보다도 큐어링 속도가 빠르고 광열(光熱) 안정성과 치수 안정성이 높다. 어떠한 온도에서도 더 견고한 크로스링크 밀도와 더 빠른 경화 속도를 나타낸다.

 

130~150℃ 사이에서 Photocap 15420P(빨간선)와 15455P(녹색선)의 MDR 차이. 15455P는 큐어링 시간을 단축시켜 추가장비를 증설하지 않고도 생산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Yukita, YJB-16에 대해 TUV·UL 인증 동시 획득

2010년 10월 일본의 태양광 J-Box업체인 Yukita사는 여러 종류의 커넥터 및 케이블을 적용한 J-Box, YJB-16에 대한 TUV 및 UL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이는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 태양광 시장의 흐름에 맞추어 개발되고 있는 국내 모듈 업체의 모듈에 적용 시 각 대륙의 시장 상황에 맞추어 적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로써 모듈 제조업체에서는 Yukita의 YJB-16 제품 안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이는 만약에 발생하게 될 공급 부족 사태를 대비할 수 있는 시리즈 인증이 가능해 모듈 업체의 안정적인 수급계획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Yukita사의 J-Box YJB-16 인증상황. 각 대륙의 시장 상황에 맞춰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됨으로써 모듈 제조업체들은 YJB-16 제품 안에서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에 인증 받은 MC사의 MC4 커넥터와 Leoni사의 Betaflam125 솔라 케이블을 사용한 YJB-16+LEONI CABLE+MC4 제품 외에도 최근 인증 받은 YJB-16+LEONI CABLE+ AMPHENOL CONNECTOR/YJB-16+BAOHING CABLE+AMPHENOL CONNECTOR 제품은 미국 커넥터 회사 제품인 Amphenol Connector Helios H4를 사용했다. 이를 통해 UL 인증은 물론 새롭게 바뀐 NEC2008 규정에도 준하게 됨으로써 국내 모듈 업체의 미주 시장 수출 제품에 적용이 용이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에 인증 받은 또 다른 타입의 YJB-16 제품으로 Yukita 자체 커넥터인 YS254/255를 결합한 타입으로 YJB-16+LEONI CABLE+YS254/255 CONNECTOR/YJB-16+BAOHING CABLE+YS254/255가 있다. 이 타입의 제품은 제품의 퀄리티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으나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어 합리적인 면을 강조하는 최종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제품에 적절하다. 또한 Yukita 자체 커넥터이기 때문에 수급 부족 문제 발생으로 인한 리스크 요소가 적은 것도 이 타입 제품의 또 다른 강점이다.

 

Yukita사의 YJB-16 J-Box 제품. 최근 다양한 어셈블리 타입으로 TUV/UL 인증을 획득했다.

 

2010년 Yukita는 늘어나는 한국 시장 및 세계 시장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기존의 상하이(Shanghai) 공장 이외에 중국 추저우(Chuzhou)와 장시(Jiangxi) 지역에 연간 100만개의 J-Box 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신축해 결정질 및 박막용 J-Box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차세대 J-BOX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향후 일본과 아시아 시장을 넘어 미주 및 유럽 시장에서 J-Box의 탑메이커(Top maker)로 자리 잡기 위한 Yukita의 노력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다.


본 기사는 엘에스티에너지(www.태양광솔루션.kr)에서 제공한 내용을 토대로 게재되었습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