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시장 이어 자동화시장 적극 공략
  • 월간 FA저널
  • 승인 2011.04.2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에스테크 이 정 기 대표

기술력 중심 경영으로 글로벌 리딩기업 이룬다


아직까지도 국내 산업현장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근로자들의 작업 환경 개선여부가 뚜렷하지 않다는 것이다. 생산성과 관련된 시스템 구축은 신속하게 처리되는 반면, 작업자와 관련된 안전과 환경은 대부분 제자리걸음이다. 대다수 근무 작업대의 높이는 고정형으로 작업자의 신장차이로 장시간 근무시 일신의 고통이 동반한다. 이제 서서히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전동테이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스테크는 어떻게 설립됐나?

독일 전기실린더·리프트 제조사의 한국지사장을 다년간 역임하면서 관련 정보와 지식을 자연스럽게 쌓았다. 당시 한국시장은 외산 제품이 잠식된 상태였기에 국산화 제품을 개발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바꾸고자 했다. 이에스테크를 설립하고 축적된 노하우를 발휘해 해당 제품군들의 국산화 대체작업을 실시했다. 설립 후 6년이 된 오늘날에는 국내를 비롯해 국외시장까지 진출하는 등 성공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 매출성과와 올해 목표는?

지난 2010년은 반도체, LCD 분야의 생산설비 증설로 인한 수혜와 전동침대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30% 이상의 매출신장을 기록했다. 올해는 시장 상황이 다소 어둡게 전망되지만 신제품 출시와 전시회 홍보 등을 통해 지난해와 동일한 30% 선으로 목표를 결정했다.


올해 시장상황을 어둡게 본 이유는?

자동화 관련 제품군들인 전기실린더, 서보전기실린더, 전기리프트 등은 지난해 호황을 누렸고 현재까지도 지속적인 설비 투자가 이어져 올해도 성장 가능성은 높다. 그렇기에 자동화 관련 제품들의 매출 약진은 기대가 되지만, 지난해만큼의 호황은 기대하기 어렵다. 우선 대기업의 생산설비 투자가 지난해 대다수 이뤄졌으며, 그린에너지 시장, 오일 & 가스, 플랜트 시장 등 서로가 연계돼 성장했기 때문에 올해까지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다. 서보전기실린더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관련 제품군들의 단가가 폭등함에 따라 투자의 지속여부도 미지수다. 규모가 큰 프로젝트는 1건당 10여억원 규모로 진행되기도 한다.


귀사 제품군의 장점은?

직접 개발한 전기실린더·리프트는 저소음, 소형, 고추력, 고정밀 등 미려한 디자인으로 각종 의료장비 및 가구, 산업용 장비, 생산자동화 설비 등의 높낮이 조절용으로 사용된다. 특히 CT 장비 및 엑스레이 장비 등 의료장비 및 전동침대에 적합하고, 자동화 시장에서는 서보전기실린더의 수요가 늘고 있다. 이외에도 전동테이블, 각종 기계류의 이송부, 위치조절 및 제어부 등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특허 출원된 각도제어 컨트롤러는 KS 규격 제정을 통해 전동침대에 확대 적용되고 있으며, 산업 현장에서도 응용제품으로 활용되고 있다.


산업용 시장에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자동으로 높낮이가 조절되는 리프트 제품은 생산 현장에서의 수요보다 의료시장에서의 수요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허나, 정부차원으로 근골계의 산재예방을 위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각종 장비, 기계류, 작업대 등에 장려됨에 따라 앞으로 산업용 시장에서의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흔히 산업현장에서의 작업대는 작업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높이 고정형 제품으로 장시간 근무하다보면 일신상의 고통을 호소해 작업에 걸림돌이 된다. 이에 따라 산업현장에서도 전동테이블·전기리프트 등의 활용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자동화 관련 시장에 많은 설비 및 개발 투자가 이뤄짐에 따라 서보전기실린더의 수요도 기대가 된다.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 방법은?

이에스테크가 개발한 다수의 제품군들은 세계 각지로 수출되고 있지만 아직은 의료용 장비의 폭이 크다. 특별한 공략법 대신 타경쟁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뛰어난 성능과 가격적 메리트를 강조해 우수한 품질로 승부를 한다. 현재는 총매출 실적에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내수 시장에서는 태양광전시회, 국제의료기기전시회, 자동화전시회 등에 참가하면서 제품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이런 제품이 있었냐라는 반응이 다수라 제품의 효율성을 강조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또, 국산제품으로 유럽 제품 대비 저가격, 빠른 납기, 전국 A/S 망의 고객형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제품이 있나?

최근 독자기술로 다단 전기리프트를 개발해 특허를 취득했다. 이 제품은 텔레스코픽이라 불리우는 안테나 형태의 다단형 타입으로 협소한 공간 또는 낮은 높이에서 긴 행정거리가 요구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산업시장 내 생산라인 이동장치 부분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또한, 전 세계시장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그린에너지 시장에 걸맞은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태양광 트랙커의 각도 조절용 전기실린더는 추력 100kg, 21톤의 용량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추력 300kg, 1톤의 용량은 중국 OEM 생산을 통해 가격적인 경쟁력을 높였다.


그리고 보이스코일 액추에이터는 반도체 장비, SMT 장비, LCD 장비의 픽&플레이스, 와이어 본딩, 절단 가공, 계측측정장비 등에 적용되며, 태양광 모듈 및 셀 생산장비에서 가공시나, V컷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이는 초정밀 위치제어, 초고속 속도제어, 초정밀 토크제어가 가능해 품질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되는데, 비전이 있다면?

계속적으로 유럽의 우수한 제품들을 국산화해 유럽 최상의 품질에 버금가는 고품질 제품을 개발하고 중국, 대만에 경쟁할 수 있는 가격으로 생산하고자 한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초석을 다질 것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R&D 투자를 확대할 것이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다수의 특허 및 생산제품의 국제인증(CE), 이노비즈 인증, 벤처 인증 등 기술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내실이 튼튼한 회사로 이끌 것이다. 이미 다수 취득함으로써 각지에서 인정받고는 있다.


현재는 전기실린더·리프트를 비롯한 몇몇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제품군을 확대해 10년 이상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로 고객이 요청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