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와 중국, 반도체 자동화 시험장비시장 성장 견인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04.0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DR3 수요 증가가 시장 혁신 초래

BRICs 국가들(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에서의 반도체 생산이 증가하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다른 지역 국가들(ROW : Rest-Of-World)의 반도체 자동화 시험장비 시장(ATE : Automated Test Equip ment)은 고도성장을 이룰 전망이다. 미국 경제의 하강 추세의 영향이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 그리고 ROW 시장들에서 느껴지는 가운데, 중국과 인도 같은 국가들은 서구 국가들에 비해 보다 큰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Frost & Sullivan(www.testandmeasurement.frost.com)의 최신 분석 자료인 ‘기타 국가들과 아시아 태평양 반도체 자동화 시험장비 시장(Rest-of-World and Asia Pacific Semiconductor Automated Test Equipment Markets)’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08년에 19억6,170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고 2013년에는 17억600만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추측된다.


비디오, 오디오, 온라인 콘텐츠와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의 점차적인 사용과 함께 대역폭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브로드밴드 통신(커뮤니케이션)은 시험(테스트) 솔루션 성장에 중대한 기여자가 될 것이다. DDR3에 대한 수요는 혁신을 초래할 것이고 보다 많은 시험 솔루션의 개발을 자극할 것으로 관측된다.


Frost & Sullivan 산업 매니저 Sujan Sami는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할 때 향후 DDR3 표준 메모리 테스터에 대한 엄청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며, “고속(하이 스피드) 용량 테스트에서 실사용자들을 지원하기 위해서 DDR3은 그 이전 버전인 DDR2에 비해 보다 많은 성능과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DDR3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대비하기 위해 판매업체들은 기존의 오래된 장비들이 쓸모없는 것이 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는 플랫폼 중심의 테스트 시스템을 선보여야만 한다. DDR3은 현재 DRAM 메모리 단위 생산의 약 5%만을 나타내지만 가까운 미래에 그 기여도는 70%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비용 중심의 반도체 시장에서 모든 대형 반도체 업체들은 제조를 위해 아시아 태평양 국가들에 집중하고 있다. 경기 침체로 인해 업체들은 이 지역에서도 CAPEX (Capital Expenditure)를 줄일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반도체 ATE에 대한 수요도 감소하게 된다. 현재 시장 시나리오에서는 메모리 장치의 과잉 공급 또한 존재한다. 이것은 단기적으로는 메모리 장치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고, 이로 인해 향후 이러한 장치들의 테스트에 대한 수요도 줄어들게 된다.


통합된 반도체 ATE 시장은 매우 적은 수의 참여업체들에게 제한돼 있다. 이와는 별도로 테스트의 복잡한 특성과 CAPEX 문제는 새로운 시장 참여업체들이 저비용 테스트 장비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반도체를 이용한 드라이브를 위한 플래시, 마이크로프로세서, DRAM은 PC 판매를 견인하는 주요한 요소들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시스템에서 칩 개수의 감소와, 칩에서 기능과 성능의 점차적인 통합과 더불어, 이러한 복잡한 칩을 테스트하는 비용 효율적인 테스트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존재한다. NAND 메모리는 북미 반도체 ATE 시장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성장이 기대되는 또 하나의 분야다.


Sami는 “타임 투 마켓(Time-to-market)은 현재 시장에서의 중요한 부분들을 예측하고 있고 몇 개의 구성 요소들을 동시에 테스트하는 것은 전망을 상당히 밝게 할 것”이라며, “업체들은 단일 ATE의 도움으로 플래시와 메모리를 동시에 테스트하는 테스트 솔루션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ATE의 성공적인 배치를 위한 핵심적인 기준은 저비용, 고성능 그리고 높은 전압 테스트 성능이다. 이 시장에서 경쟁은 테스트기의 가격을 낮추면서도 보다 정확한 테스트 성능과 고속에 대한 요건에 의해 주로 확보된다. 인수합병은 다양한 테스트 솔루션들의 개발이 실사용자들의 변화, 발전하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