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공기 수요가 오일 프리 컴프레서 시장 성장 이끈다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04.0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rost & Sullivan Industrial Automation & Process Control Research Analyst Katarzyna Owczarczyk

2008년 유럽 시장 5억4,000만달러 수익 기록

압축 공기는 대부분의 산업에서 일상적인 운행과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 됐다.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압축 컴프레서(압축기)는 오일 주입식 로터리 스크루다. 그 명칭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압축 컴프레서(압축기)는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오일이 필요하다. 그러나 심지어 가장 작은 양으로도 오일의 순도(이것은 압축 공기 애플리케이션에는 매운 중요한 사항이다)에 대한 오염은 제품 손상이나 제품 결함을 야기할 수 있고, 높은 거부율과 손실 그리고 고가의 비용이 드는 생산 정지 시간과 청결 유지를 위한 정화 비용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실수요자들은 점점 더 오일이 필요 없는 오일 프리 컴프레서로 방향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Frost & Sullivan은 유럽 오일 프리 컴프레서 시장이 향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시장이 2008년에는 5억4,000만달러의 수익을 기록했고, 2015년에는 6억6,800만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림 1은 2008년 유럽의 오일 프리 컴프레서 시장을 위한 산업용 컴프레서와 오일 프리 컴프레서의 수익을 비교한 것이다.




오일 프리 컴프레서 사용 이점

일정 정도의 오염된 공기를 방출하는 오일 주입식 컴프레서나 기술적인 오일 프리 컴프레서와는 달리 순수 오일 프리 컴프레서는 100% 오일이 가미되지 않는 공기를 제공할 것이라는 특별한 믿음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오일에 의해 오염된 압축 공기가 생겨날 위험이 없다.


뿐만 아니라 오일 주입 방식의 컴프레서의 운영비용은 오일 프리 컴프레서에 비해 더 높다. 오일 주입 방식의 컴프레서는 정기적인 오일 충전이 필요하고 공기 오염과 심각한 작동 정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빈번한 필터 교환이 요구된다. 게다가 오일 소비와 관련된 비용도 만만치 않고 오일 잔여물의 처리를 위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이러한 비용은 구매 시에는 분명치 않지만 사실은 매우 높은 비용이며, 소유자의 전체 비용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오일 프리 컴프레서의 유지비용은 매우 낮은 편이다. 오일 프리 컴프레서는 정기적으로 오일 수치를 체크할 필요가 없고, 오일을 다시 채울 필요가 없으며 오일과 카트리지를 교환할 필요도 없다. 그 결과 배기가스 처리를 걱정할 필요까지 없다. 게다가 오일 프리 컴프레서는 에너지 효율성이 높고 에너지 비용을 30%까지 감소시킨다. 에너지가 컴프레서의 총 생애 주기 비용의 70%를 차지하므로 에너지 절감 효과는 상당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오일 프리 컴프레서는 윤활유가 필요한 컴프레서로 인해 야기되는 오염과 오일 폐기물의 문제들을 말끔히 해결한다. 오일 프리 컴프레서를 사용함으로써 오일 누출로 인한 오염으로 야기되는 환경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고, 폐기되는 오일과 필터 카트리지를 처리하는 문제 또한 발생하지 않으며, 오일로 인한 건조제 오염의 위험도 없다. 결과적으로 오일이 필요 없는 오일 프리 컴프레서는 압축 공기 사용자들에게 최대한의 환경적 효율성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게끔 한다.


최고의 공기 질 위한 필요성 증대

최소한의 기름 오염마저 피하는 것이 다양한 실수요자들 사이에서 매우 중대한 필요성이 되고 있다. 이것은 공기가 공정에 접촉하게 되는 중요한 분야, 예를 들자면 식품과 음료 가공, 의약품 제조 및 포장, 화학 및 석유화학 가공, 반도체 및 전자 제조, 의료 부문, 자동차 페인트 도색과 직물 제조에서 아주 중요하다.


공기 컴프레서(공기 압축기)의 성능은 제품 질과 생산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 모든 중대한 분야들의 실수요자들은 상황이 좋지 않은 경우 어떤 결함도 감당할 수 없으며 시장에서의 입지와 명성을 잃게 된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큰 기업체이든 아니면 중소기업 규모이든 간에 훨씬 더 많은 실사용자들이 최고의 공기 질을 보장하면서 제품 안전에 대한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 오일 프리 공기 압축기(컴프레서)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음식과 음료, 생명과학과 자동차, 화학, 오일 및 가스, 펄프와 제지 및 기타 틈새 산업들을 포함한 여러 산업들은 2008년 유럽 오일 프리 컴프레서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경기 침체로 영향을 받는 다른 분야들을 제외하고는 이러한 최종 사용자들의 점유율은 2008년에서 2015년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력 생산 산업 또한 예상 기간 동안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경기 침체의 영향 때문에 전자 산업은 2010년까지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직물(텍스타일) 시장은 수익 면에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그 이유는 직물 생산이 중동과 아시아의 저비용 노동 국가들로 옮겨가는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


2015년 6억6,800만달러 수익 창출

유럽의 오일 프리 컴프레서(압축기) 시장은 높은 공기 질의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식품과 음료, 생명과학, 전자 산업에서의 수요로 인해 2010년부터 계속적으로 꾸준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산업 분야의 대부분은 이미 오일 프리 컴프레서를 사용한 효과를 충분히 고려해 오일 프리 컴프레서(오일이 필요 없는 압축기)를 도입하고 있다. 게다가 현재의 경기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이러한 대부분의 산업 분야들에서 신뢰성이 떨어지고, 비용 면으로도 고가의 윤활유 컴프레서를 사용하는 것은 이득이 되지 않는다. 향후 다른 산업 분야들도 이 추세를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오일 프리 컴프레서 시장은 2008년에서 2015년까지 3~4%의 연간 총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2015년에는 6억6,800만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