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시대를 맞이하는 PV 비즈니스 전략
  • SolarToday
  • 승인 2012.02.1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프리 J. 어바인(Geoffrey J. Irvine)

2001년 8월 유기 금속 제품 라인 전문가로 시그마-알드리치 사에 입사 이후 2003년 초 SAFC하이테크(www.safcglobal.com) 비즈니스 개발 총괄자로 업무를 담당하게 된 필자는, 비즈니스 개발이사, 마케팅 상업 개발이사를 거쳐 현재 마케팅 비즈니스 개발부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오크랜드 대학 유기 금속 화학 분야의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한 바 있다.


현재 고휘도 LED(HBLED) 시장은 세계 각국의 에너지 효율성 제품에 대한 엄격한 규제조건을 충족하면서도, 디자인·기능 면에서 상당한 수준으로 향상된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자연히 HBLED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디스플레이와 고체 상태의 조명 부문은 이러한 수요 증가를 이끄는 주요 원동력이다. 급속한 수요 증가로 인해 생산량의 단계적 변화가 초래되었고 공급업체들은 이러한 전자기기에 필요한 원료 제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HBLED 시장에 대한 관심이 폭발한 이유는 주로 LCD 역광 조명에서 냉음극관(CCFL)을 대체할 제품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LED 역광 기기는 텔레비전, 노트북 컴퓨터, 데스크톱 모니터와 같은 제품에서 전력 소모 감소, 얇은 형태의 디자인을 제공했고, 이는 폭발적인 관심을 촉발한 요인들이다. 최근까지도 HBLED는 비교적 ‘소량’ 생산 제품 형태로 제조되었지만 이제는 실리콘 반도체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 진출자들이 등장하면서 관심이 증대되어 대량생산 형태로 가고 있다.

조명과 디스플레이 부문 외에도 화학은 세계의 에너지 수요 공급 격차를 해결할 수 있는 소재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자로 기능하고 있다. 적절한 화학 기술을 이용해 경제적인 면에서도 실행 가능하고 지속 가능하며 환경적으로도 무해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 응용 능력과 화학 기술을 갖춘 전문 소재 제공업체들에게 많은 성장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에너지 생산과 저장은 점점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세계의 에너지 수요와 공급 간의 격차는 급속히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력 생산의 핵심 조건으로 지속 가능성과 재생 가능성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PV 산업은 미래 에너지 요구를 충족시키는 중대한 대체 에너지원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세계 태양광 시장은 각국의 정부 지원이 상당 부분 축소되는 상황에 놓여있다. 따라서 정부 보조금 없이 산업이 자생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PV 모듈 수명과 컨버전스(융합) 효율성과 같은 분야에서 기기 성능을 보장하는 소재 혁신과 기술 발전이 뒤따라야 한다. 태양빛이 많은 날에는 에너지 생산량이 많고 흐리거나 비가 오는 날에는 그 반대의 상황이 연출되는 것처럼, PV는 출력이 항상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 저장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태양이 항상 밝게 빛나고 화창한 날이 계속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력 소비가 많은 날에 대비하기 위해 생산된 전력의 저장 문제가 크게 대두되는 것이다.


III-V와 전통적인 실리콘 반도체의 컨버전스

반도체와 반도체 장비 부문에서 전통적 사업에 포커스를 맞췄던 다수의 업체들은 이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새로운 사업 부문들을 찾고 있다. 새로운 성장 가능성을 모색함으로써 이들 업체들은 자신들이 가진 전문성을 이용하고 이제는 완전히 그 가치가 하락한 기존의 자산을 재배치해 인접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한다. 이것은 과거에 실리콘 반도체나 화합물 반도체 제조에만 사업적 포커스를 맞추었던 업체들에게서 가장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2009년 삼성그룹은 새로운 비즈니스 부문인 삼성LED를 창설했다. 삼성LED는 화합물 반도체 기기가 제공했던 성장 가능성을 현실화하기 위해 HBLED의 제조를 전담했다. 이때 삼성은 다년간 실리콘 반도체 제조 경험과 자산을 충분히 활용할 수가 있었다. 다른 한편으로 TSMC는 CIGS 태양전지 제조를 위해 스티온(Stion)과 같은 신생 기업들과 거래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합작 투자를 통해 PV 기술을 연구하는 마이크론테크놀로지(Micron Technology)와 트랜스폼솔라(Transform Solar)와 같은 회사들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2월 삼성은 CIGS 박막 PV용 배터리를 선보였다. 이는 결정질 실리콘에서 보던 것과 비교해 보다 넓은 범위에서 더 낮은 비용으로 CIGS 박막 PV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LG 또한 CIGS 태양전지의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R&D) 프로그램에 집중 투자했고 IBM은 차세대 II/VI 태양전지를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텔은 CPV 연구개발과 제조에 투자했다.

HBLED 수요 급증으로 인해 대기업과 중소기업, 신생 또는 오래된 기업 할 것 없이 연쇄적 생산 및 공급 과정이 발생하면서 상당한 시장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다수의 기존 반도체 기기 제조업체들은 HBLED 혁명을 활용하기 위해 변화하는 디스플레이와 조명 산업을 반영해 비즈니스 모델을 조정해왔다. 그들은 폭발적인 제품 수요에 부응하고자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HBLED의 대량생산 체제를 도입했다.

대형 실리콘 반도체 제조업체들의 대량생산용 실리콘 기기를 시장에 공급했던 경험은 LED 분야 신생회사들의 제조방식에 중대한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III-V 시장에서는 전통적으로 선택되던 방식과는 확연히 다르다. 반도체용 실리콘 업체들이 선호했던 제조·설비 방식이 앞으로 어떤 식으로 진화할지 많은 궁금증을 유발한다.

이러한 차이는 사용된 제조기술 때문에 발생하며, III-V 시장에서 기기를 제조하는 기술 성숙도에서 판가름 난다. 흥미로운 것은 III-V 제조가 어떤 식으로 활용될 것인지 대량생산 형태로 생산량을 늘릴 수 있을 것인지 하는 것이고, 이것이 HBLED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현재 전통적인 조명 솔루션을 대체하는 것으로 HBLED의 대량생산 방향으로 이동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전 세계의 많은 지역들에서 이제 백열등 조명은 향후 몇 년 이내에 완전히 사라져 역사책에서나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아시아는 여러 면에서 적합하지 않은 백열등 전구를 영구히 추방하는 공격적인 전략들을 추진하고 있다.


PV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PV 산업에서 몇 가지 장애물이 남아 있는데, 태양광의 대량생산이 그 장애물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PV 시스템의 전체적인 비용이 하락하고 설치가 그만큼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도 태양광 사업은 여전히 정부의 세금 우대 조치와 기타 여러 가지 형태의 정부 보조금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PV 사업은 여러 측면에서 화석 연료를 사용해 생산하는 전력이나 수력 전기와는 비용 면에서 경쟁이 되지 않는 분야이다. 그러나 공공요금이 계속적으로 오르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 시장에서 PV의 대량 도입이 관건이고, 여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균등화된 발전원별 발전원가(LCOE)와 그리드 패리티(화석연료와 신재생에너지의 전력 생산비용이 동일해지는 균형점)의 달성이다.

이 발전원가와 그리드 패리티는 국가별 지역별로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이 말은 PV 시스템의 설치에 소요되는 투자비용은 상대적으로 높을 뿐 아니라, 소위 ‘구형(Legacy) 시스템’은 고가이며 과거에는 이들이 그다지 효율성이 없었다는 의미이다. 더욱이 건물 통합형 PV(BIPV)를 영업장 또는 개인 주택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실용적이고 믿을만한 에너지 저장 방법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자회로와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필요하다. 배터리에서 대용량 에너지의 저장은 수요-공급 곡선에 맞춰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며, 수요가 많을 때를 대비해 미리 전력을 저장해두어 수요가 최고점에 이를 때 이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산업적 용도와 주택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시장의 대량 소비를 이끄는 관건은 발전원가를 낮추는 것이다. 일반 소비자에게 발전원가는 전력회사에서 배달되는 월 청구서의 청구금액이 낮아지는 것과 동일시된다. PV 산업에서는 환경에의 악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내구성 있는 태양전지를 만들 수 있는 제조 방법, 저비용, 고효율 소재를 찾고 있다. 이러한 전지는 보다 풍부한 요소들을 사용하고 유해소재 사용량은 줄이며 이를 통해 오래 지속되는 봉지재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집약성이 낮은 공정을 도입함으로써 전도성과 융합 효율성이 증대된 기기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상업적 규모의 PV 시스템 도입은 기업들에게 엄청난 마케팅 가치를 제공한다. 기업들은 친환경 이미지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상당히 높일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이러한 이미지 변신으로 큰 혜택을 본 회사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월마트와 그린 마운틴 커피를 꼽는다. 또한 코카콜라는 창고와 점포 지붕에 루프탑(Roof-top) PV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가 더욱 강화될 것이다. 대형 유통 마트나 창고형 점포들은 루프탑 PV 시스템 도입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이런 행동의 주요한 이유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마케팅 목적이다. 그러나 또 다른 이유는 일반적인 난방/AC 에너지 소비를 대체하는 새로운 형태의 전력을 사용해 운영비용을 줄이려는 실질적인 목적도 있다.


 

박막 필름 CPV 기술의 경쟁력 향상

최근 몇 년 간의 경제 위기는 태양광 시장에 큰 타격을 주었지만, 이 태양광 시장이 향후 몇 년 동안 엄청난 성장을 하리라는 기대는 만연하다. 즉 2013년까지 26.5GW의 세계적인 수요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설치 용량 수요 증가에 대한 이러한 기대를 충족하는 데 있어서 박막 필름 CPV 기술은 비용이 경쟁력을 갖출 정도로 낮아지고 강력한 기술력이 뒷받침 된다면 핵심 기술로 증명이 될 것이다.

CPV 시스템은 고집광 렌즈나 거울을 사용해 태양빛을 소형의 태양전지에 집중시킴으로써 태양광발전 비용을 상당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 이론상이기는 하지만 이는 많은 일반 소비자들에게 비용 면에서도 매력적인 전력생산 수단이 될 수 있다. 또한 고효율 태양전지 설치가 현재 아직도 경제적인 면에서 부담이 되는 국가들(직접 도달 일사(DNI)가 6 미만인 지역들, 예를 들어 미국 대륙의 전 지역과 남부 유럽, 인도 등)에서도 모듈 설치를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러한 국가들에서 지면에 도달하는 태양 복사는 저효율 태양전지가 상업적으로 유용한 전력 생산을 하기에 충분한 상태가 아니다. 그러나 약간의 전력 생산량 증가만으로도 이러한 상황의 변화가 가능하며 따라서 고성능 CPV 장치의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진행 중인 것이다.

매우 높은 효율성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화합물 반도체 소재와 함께 접한 전지를 사용하는 CPV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응용될 수 있다는 잠재성을 갖고 있다. 박막 기술의 발전은 비용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효율성과 내구성 증대에도 기여하며, 따라서 점차적으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퍼스트솔라(First Solar)의 CdTe는 이에 대한 좋은 예이다. 사실 퍼스트솔라의 성공을 이끄는 주요 요인은 자사의 프로젝트를 정부 보조금 없이 자사 비용으로 소화한다는 회사의 결연한 의지와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단순히 모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 자체를 판매하고 있다.

CPV는 특히 공간에 제약을 받는 애플리케이션이며 일반적으로 가정용으로 설치되는 설치물이다. 현재 CPV를 통한 전송 비용은 높은 편이다. 왜냐하면 이 기술이 아직 고가의 기술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독립형’ 주택 애플리케이션에서 CPV는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대안으로 발전될 수 있다. 특히 비용 면에서 좀 더 경쟁력을 갖춘다면 충분히 현실성 있는 이야기다. 대형 발전소의 경우 우리는 대부분의 CPV가 직사광선이 강력하게 내리쬐는 지역들에 위치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땅값이 문제가 되지 않는 사막 같은 경우가 그러하다.


첨단 소재의 발전

HBLED에 대한 강력한 수요 덕분에 LED 안의 에피 칩 생산에 사용되는 첨단 소재의 공급에 있어서 전 세계적인 부족 사태가 발생했으며 제조업체들은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이러한 소비재의 안전한 조달에 관심을 쏟을 수밖에 없었다. 역사적으로 금속 유기 기상 성장법(MOVPE)에 사용되는 화합물 반도체 첨단소재는 소규모 시장의 수요 충족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물류와 사용 효율성 개선을 제공하고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생산량을 늘리고 있다.

HBLED의 MOVPE에서 가장 중요한 분자는 그룹 III 금속 알킬-삼중메틸갈륨(TMG), 트리메틸갈륨(TEG), 트리메틸알루미늄(TMA), 트리메틸인듐(TMI)이다. 이 인화성 화합물들은 대기 접촉으로 인한 오염과 화학적 작용으로 즉각 연소를 피하기 위해 공장에서 아주 특별한 관리 방법으로 취급해야 한다. 따라서 첨단 소재 제조업체들은 엄격한 운영 지침과 자동화 공정 제어를 사용해 위험을 최소화하는 복잡한 시스템을 갖춘 공장을 개발했다. 생산량 증대와 효율 개선을 통해 비용 하락이 가능했고, 이로 인해 시장의 발전이 계속되고 있다.

용량 확대뿐만 아니라 질화물 첨단 소재의 발전 또한 HBLED의 대량생산에 초석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III-V 소재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인 질화물 중심의 HBLED는 향후 몇 년 동안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해, 2014년에는 세계 시장에서 약 202억 유로달러 규모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스트래티지스 언리미티드, 2010년 2월).

질화물 중심의 기기에 대한 연구를 통해 잠재적인 솔루션이 확대되었고, 전체 가시 스펙트럼에 대한 접근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기기들의 출력 파장은 현재 전자기 스펙트럼의 가시범위 내에 있다. 그 결과 고체 조명에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상용화 단계에 있고 제품의 수요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우리가 성공적으로 HVM으로 이동한다면 박막 필름에 필요한 첨단 소재들의 대량생산도 가능해 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소재들은 현재의 높은 품질과 기술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다 앞선 품질 향상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했을 때만이 정확한 표준을 준수하는 성능이 보장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등록상표가 붙은 장비와 취급 지침을 엄격하게 준수해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최근의 작업 결과를 보면 그룹 III 유기 금속 화합물에서 오염 수치는 0.5ppm에서 5ppb로 낮아졌다. 그리고 이와 같은 발전을 통해 현재 LED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주도하고 있는 초고휘도 기기들의 등장이 가능했다.


안정적인 PV 소재

PV 시장을 생각해 보면 2009년 시장의 침체로 인해 기존의 실리콘 모듈 공급 과잉이 초래되었고 그 결과 비용이 하락했다. 박막 필름과 결정질 실리콘의 성능은 여전히 발전하고 있는 중이며, 새롭게 등장하는 공정과 신제품이 기존의 기술과 경쟁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따라서 CPV 개발업체들이 이 시장에 침투할 수 있는 길은 전체 모듈 비용은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하면서도 더 높은 태양광 컨버전스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효율성이 증대된 전지의 와트 당 비용 하락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에피택시(서로 다른 결정(結晶)의 표면에서 특정한 방위 관계를 취하면서 성장하는 일) 구조를 가진 기기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약간의 결함만 있더라도 열이 발생해 전체적인 효율을 떨어뜨리고, 제품 수명을 단축하는 균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성장 과정이 충분히 관리된다면 증기 단계 에피택시 배치 기술의 사용은 대량생산에서 이러한 아주 복잡한 구조의 제작을 가능케 하는 실제적 방법이다. 여기에서 첨단 화학과 제품 배송은 품질과 비용 면에서 최종 결과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선 첫째로, 사용된 화학성분의 순도는 오염요소를 피하기 위해 극히 중요하다. 오염이 된 상태에서는 제품 이상을 초래하거나 성능 저하가 일어난다. 제조 공정에서 사용되는 원료 속에는 이러한 오염요소들이 많이 존재한다. 따라서 완벽한 정제 공정이 순도 확보에 필요하며, PPM을 사용하는 치명적인 오염요소들의 수치를 낮추는 데 중요하다. 다행히도 III-V 화합물 반도체 산업은 이와 동일한 화학물질을 사용하며, 첨단 소재 공급업체들은 오랜 세월 동안 순도가 높은 소재를 목표로 사업 운영을 해왔다. 따라서 현재 그들은 이미 이 분야에서 어느 정도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두 번째로,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공정에서 넓은 표면을 코팅하기 위해 필요한 화학물질의 일정량이 반드시 필요하지만 바로 이 때문에 고위험 고민감 기술 발전에 특별한 어려움을 초래한다. 제품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공장에서 대량생산 시 화학물질의 적합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대용량 화학물질이 어떤 식의 위험을 불러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위험 산정 방법이 반드시 도입되어야 한다. 그러나 일단 운영에 성공한다면 대량생산 공장을 통해 태양전지 시장에 제품 공급은 원활해질 것이다. 다른 전자기기 시장에서 얻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SAFC하이테크와 같은 첨단 소재 제조업체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대량으로 공급하여 적절한 가격으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다.


배송에 집중

비용 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공정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장 신뢰성 있는 배송 시스템이 필요하다. 배치 시스템까지 화학물질을 배송하기 위해서는 전혀 오염시키지 않고 완벽하게 관리하면서 화학 물질을 안전하게 배송해야 한다. 이렇게 했을 때만이 사용자들은 경쟁력 있는 제품을 제조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개발할 수 있다. SAFC는 고객의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완벽한 솔루션 제공에 필요한 첨단 배송 기술의 모든 측면을 포괄적으로 연구했고, 첨단 소재의 대량 배송을 위해 다양한 첨단 배송 기법들을 개발했다.

SAFC만의 독자적인 부가생성물 정제 기술을 사용하는 그룹 III 전구물질은 효과적으로 용량 증대를 이룰 수 있는 고순도 방법을 확보했다. 신뢰성 있는 화학적 방법과 내부 공장 엔지니어링과 결합해 연간 엄청난 양의 모듈 생산 용량 확보가 가능했다. 이러한 모듈은 쉽게 복제되며 시장 요건만 맞으면 어디서든 지역에 관계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현재 사용자들이 안전하게 대량의 화학물질을 취급할 수 있는 배송 시스템의 이용이 가능하며 소재의 순도는 SAFC 제조 시설에서 고객의 사용 지점까지 전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공급업체의 역할은 고객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고객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체크하는 것이 공급업체의 진정한 역할이다. 또한 지속적인 설계(디자인) 변경을 통해 고객이 제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돕고 운송 시 쓰레기 배출을 줄이며 실 사용자의 공정에서 전구물질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제품 공급업체의 역할이다. 마지막으로 완전히 사용한 용기는 환경에 무해하게 취급해 서비스 센터에 반환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환경적, 상업적 영향을 최소화하여 완벽한 제품 수명이 실천된다. 국제적으로도 다양한 운송 및 안전 규정이 도입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물류 전문 담당자들이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는 유해·독성 물질을 취급하기 위해 필요하다. 


고순도 제품 생산의 실현

HBLED 생산은 급증하는 세계적 수요에 맞춰 대량생산 체제에 돌입해야 한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규모의 경제학이 강조되는 시대이고 디스플레이와 일반 조명에서 HBLED의 대규모 시장 침투가 현실화되고 있는 시대이다.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하려는 기존의 업체들뿐만 아니라 태양광에너지 시장 전체에서 새로운 시장 진출자들과 창업 회사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모든 참여자들이 이러한 경제 상황에서 성장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화학물질 제공업체들에게도 똑같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중단기적으로 저 비용의 태양전지를 제공할 수 있는 CPV 기기의 잠재성이 높은 편이다. 왜냐하면 III-V 다중 양자 우물(MQW) 장치의 성능 개선이 이미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이 장치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화학물질은 고순도여야 하고 저가의 비용과 대량으로 이용 가능해야 한다. SAFC와 같은 회사들은 화학물질 정제 기술에서 큰 발전을 이루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소재 품질을 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그들은 최고의 성능을 지닌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어 지속적으로 회사가 성장하고 있다. 더욱이 이러한 회사들은 대용량 설치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저가의 전구물질 공급이 가능해 결과적으로 모듈 가격의 하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본 기사는 미디어그룹 인포더에서 발행하는 글로벌 PV 매거진 Monthly INTER PV(영문) 내용을 게재한 것입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