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 ‘VisionPro’ 소프트웨어로 박막 태양전지 품질 안정화에 성공
  • SolarToday
  • 승인 2012.02.2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태 희 기자


차세대 대체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태양전지 제조업체들은 고품질 제품 및 높은 수율을 달성하기 위해 재료의 유입 단계에서부터 생산 공정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품질 검사를 실현하고, 기판 및 셀의 이력관리를 위해 다양한 비전 검사 솔루션을 필요로 한다.

박막 태양전지 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J사는 베어글라스 표면의 AOI (Automated Optical Inspection) 검사와 제품의 이력관리를 위한 OCR(Optical Character Reader) 판독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코그넥스의 비전프로(VisionPro) 소프트웨어를 채택함으로써 생산 수율과 품질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결정질 태양전지와 함께 부상하고 있는 박막 태양전지는 실리콘 웨이퍼 대신 얇은 글라스 기판 위에 전극을 입히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박막 태양전지는 기판의 크기를 확대해 공정효율을 높일 수 있고, 무게 조절이나 설치 위치가 자유롭다는 점에서 차세대 태양전지 솔루션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J사는 박막 태양전지 장비 분야의 선도 기업이다.


글라스의 난반사 조건에서도 판독률 향상

박막 태양전지는 글라스 기판에 반복적인 에칭 작업을 통해 가장 얇은 박막 형태로 가공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글라스 표면 불량은 근원적인 제품 불량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글라스 세정 이후 표면에 대한 정밀한 AOI 검사가 수행되어야 하며, 세정 단계에서 발생하는 얼룩을 비롯해 에칭 공정에서 유발되는 파티클이나 스크래치, 크랙, 버블 등을 정밀하게 검출해야 한다.

J사와 함께 비전 솔루션 구현을 담당하고 있는 파비스의 김호영 대리는 “글라스 표면의 불량이 검출되지 못한 채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게 되면 실리콘 코팅의 효율이 떨어지고, 결국 최종 제품 불량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글라스 표면검사는 매우 중요하다”며 “하지만 글라스 자체의 특성상 이미지 취득 시 난반사가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영상 이미지로는 처리가 어려워 이미지 전처리 툴을 비롯한 안정적인 첨단 비전 솔루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J사는 코그넥스의 비전프로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다양한 툴과 알고리즘을 이용해 기존 솔루션 대비 글라스 표면 검사의 판독률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성공했다. 김호영 대리는 “코그넥스의 비전프로는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비롯해 사전 설정된 정렬 및 검사 툴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어 더욱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패턴 매칭 알고리즘으로 OCR 판독

한편 글라스의 이력관리를 통한 생산량 및 품질관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공정 전반에 걸쳐 OCR 판독이 진행된다. 이 OCR은 글라스 기판 위에 레이저로 마킹이 되는데, 폰트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불분명하기 때문에 판독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OCR 판독을 위해서는 글라스가 이송되는 과정 중에 이미지를 취득해야 하는데, 이로 인해 검사 포인트의 위치가 달라지거나 조명이 고르지 못해 문자의 패턴 인식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OCR 각인 이후에 진행되는 여러 번의 반복적인 코팅 작업도 폰트의 형태나 밝기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김호영 대리는 “국내 대다수 업체들은 상관분석(Correlation) 방식을 통해 이러한 OCR 판독문제를 해결해 왔는데 인식률이 상당히 떨어진다. J사는 97~98% 판독률 달성을 목표로 코그넥스의 패턴 매칭 알고리즘을 적용해 인식률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밝혔다.

코그넥스 비전프로 팻맥스(PatMax)가 지원하는 기하학적 패턴 매칭 알고리즘은 명암 차이를 기반으로 하는 타 경쟁사 솔루션과 달리, 글자의 에지를 찾아서 패턴을 인식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판독률에서 거의 독보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각 물류 단계마다 OCR 인식을 위한 파라미터 설정을 매우 손쉽게 변경할 수 있어 작업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코그넥스의 비전프로 소프트웨어는 태양전지 분야의 비전 검사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사전 정의된 툴 세트와 매우 광범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