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유브이 라인란드 영남대학교 태양광 시험센터 개소
  • SolarToday
  • 승인 2012.06.0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8일 한국섬유기계연구소에서 개최된 ‘TUV 라인란드 영남대학교 태양광 시험센터’ 개소식에는 이인선 경상북도 정무부지사, 이효수 영남대학교 총장, 한스 율리히 자이트 주한독일대사, 슈테판 슈미트 TUV 해외총괄본부장 및 태양광 기업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여해 시험센터의 개소를 축하했다.

지금까지 국내 태양광 기업들은 수출에 필요한 국제인증을 받기 위해 일본, 중국 등 인근 국가의 실증기관을 이용함에 따른 시간과 비용의 낭비가 있었다.

그러나 이번 시험센터 개소로 국내에서 실증이 가능해져 제품개발기간을 단축하고 제품의 규격화 및 표준화를 통한 신뢰성 확보로 해외시장 개척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제품의 생산과 상용화 인증에 이르는 일련의 가치사슬을 완성하게 되어 종합적인 태양광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관련 기업들을 유치해 지역경제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티유브이 라인란드는 독일 쾰른에 본사를 둔 국제인증 평기기관으로 창립 후 40년 동안 세계 태양광 인증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이번에 개소한 영남대학교 시험센터는 독일 쾰른, 일본 요코하마, 미국 애리조나, 중국 상해, 대만 타이중, 인도 방갈로에 이어 세계에서 7번째로 티유브이 태양광 모듈의 국제인증을 위한 시험센터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경상북도는 영남대학교와 함께 시험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국비 9억원, 지방비 21억원 등 총 35억원 규모의 ‘태양광 모듈 국제인증 시험평가기관 유치사업’을 그린에너지 산업 육성차원에서 추진해 왔다. 또한, 지식경제부의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지원사업과 연계해 국비를 확보하고 도비를 보조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해왔다.

이외에도 구미시에 태양광 테스트베드를 유치하는 등 지역 내 태양광 기업들의 해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인선 경상북도 정무부지사는 “시험센터가 우리 경북지역에 태양광 기업의 투자를 촉진하고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