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 인증절차 간소화 한다
  • SolarToday
  • 승인 2012.07.1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서류만 제출하면, 공장심사와 성능시험 가능


이 주 야 기자


지식경제부는 태양광, 태양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한 인증 신청 시에 제출하는 관련서류를 대폭 간소화해 5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제조사(수입사)들이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인증받고자 신청하려면 기본서류, 제조·생산능력 서류, 품질관리·사후관리 서류 등 총 43종의 서류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었으나, 제조사(수입사)들 입장에서는 신청서류가 너무 복잡·다양해 인증 신청 시 일부 서류를 누락하거나 반려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인증절차 진행이 지연되거나 불편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었다.

 

정부는 이를 개선하고자 제조사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인증을 신청하는 회사의 기본서류 등 13종만 제출토록 조치했고, 나머지 서류들을 공장심사시 현장 확인을 통해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인증받고자 하는 제조사는 인증 신청관련 제출서류를 준비하는 시간이 대폭 축소되어 영업비용의 절감과 함께 인증처리 과정이 신속히 처리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설비 인증에 대한 성능검사기관에게도 자체 성능(시험) 검사 등에 필요한 서류 중 불필요한 서류는 생략하도록 요청했으며, 인증받은 제조사 등을 대상으로 성능(시험) 검사 절차 등에 대한 만족도 등을 설문 조사해 조사결과를 토대로 성능검사기관에 대한 불편을 시정토록 하는 등 성능검사관련 서비스를 제고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기술표준원(성능검사기관 관리), 신재생에너지센터(인증기관) 합동으로 성능검사기관별 운영 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조사된 결과에 따라 성능검사기관별 미비 사항은 가급적 조속한 시일 내에 보완·개선토록 조치하고, 성능검사기관으로서의 자격 미달 등으로 조사된 경우에는 지정해제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번 성능검사기관별 운영 실태조사는 연 1회 정례화해 성능검사기관의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 향상을 유도하고,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시장형성 촉진을 위해 새로운 인증품목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지식경제부 김준동 기후변화에너지자원개발정책관은 “현장점검과 전문가 의견수렴 기회를 통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겪고 있는 불편과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