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시에스, ISO/IEC 국제표준화 회의 참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04.01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무선센서 임베디드 시스템 및 u-생산정보화 솔루션 전문업체 에이시에스(www.acs.co.kr)의 기술연구소 차석근 전무이사는 독일자동화기술협회(VDMA)에서 개최하는 ISO/IEC TC 184 SC 5 WG9 MES KPI(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Key Performance Indication) 및 영국표준협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JTC 1 WGSN(Working Group Sensor Network) 국제회의에 국제표준전문가 자격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참가는 에이시에스 기술연구소가 국제표준화의 중요성을 인식, 1995년 이후 ISO TC 184 SC 5 Architecture, Communications and Integration Frameworks 분야 중 Industrial Automation System과 연계된 소프트웨어 기술전문위원으로 참여했을 뿐 아니라 2008년 부산에서 개최된 ISO TC 184 국제회의에서 독일자동차표준협회에서 제출된 MES KPI Study Group의 창립기술위원으로 활동했던 이력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정보통신 분야의 표준화를 지향하고 있는 ISO/IEC JTC 1 SN이 지난해 11월 SG(Study Group)에서 WG(Work Group)로 승격되면서 올해 처음으로 영국표준협회가 주최하는 국제회의가 확정됐으며, 총 9명의 한국인 표준위원을 선정함에 따라 한국의 RFID/USN 선두기술 적용에 대한 많은 국제기고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해 에이시에스 기술연구소는 지식경제부 IT산업원천기술개발과제인 ‘유무선 센서기술을 적용한 SaaS기반 제조협업 기술개발’의 주관기관과 자율생산시스템 기술개발의 세부과제의 표준화 업무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생산정보화 주력 소프트웨어인 Dabom 제품에는 국제 표준 MES KPI 기능을 개발해서 탑재할 수 있었다.


이러한 기능은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생산활동 정보를 국제표준방식에 따른 성과를 측정하고 적용해 ISO 9000 품질과 연계시킬 수 있었으며, Audi가 가능해 모든 제조업에서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표준화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부각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반이 되고 있는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 탄소 발생량, 폐기처리량 등의 Green KPI 지표관리의 표준화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