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전기, 신재생에너지 사업본부 출범 후 1여년
  • SolarToday
  • 승인 2013.01.23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光明)을 위해 태양광을 더하다!

 

김 미 선 기자


광명전기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언제나 새로운 것을 목표로 하는 진취적인 기업이다. 1955년 설립 이래 지난 반세기 동안 기술 혁신과 도전정신으로 발전(發電)에 발전(發展)을 거듭하며, 중전기기 제조 산업부터 최첨단 IT전력 사업까지 아우르는 전력산업계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고객 중심의 기업’을 첫 번째 목표로, 광명전기는 전력과 유비쿼터스 기술을 접목시킨 편리한 에너지 사용 환경을 조성해 고객들이 쾌적한 첨단 미래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객 감동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또한 끊임없는 연구 및 기술 개발로 인간과 환경이 필요로 하는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소모적이고 불합리한 경쟁적 구도에서 탈피,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창조적 가치를 제안하며 글로벌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전력사업에 태양광을 더해 사업 영역 다각화

광명전기는 특고압 배전반 및 가스절연개폐장치, 지능형 전동기 제어반, 부스덕트 사업을 주력 산업 분야로 하고 있으며, 그 외 각종 차단기 및 디지털 보호계전기 생산과 함께 시스템 사업으로 인터넷 통합운영관리시스템, 전력감시제어시스템, 자동제어장치 등 최첨단 전력장치를 생산하는 전력사업 중심 기업이다.

 

▶ 신재생에너지 사업본부를 총괄하고 있는 김기호 부회장.

▶▶ 신재생에너지 사업본부 유통사업팀을 맡고 있는 김수룡 이사.

▶▶▶ 신재생에너지 사업본부 발전사업팀을 맡고 있는 유양우 전무.


최근에는 신재생에너지 사업 분야로도 사업 영역을 넓혀 중·대형(MW)급 태양광발전 시설 시공 능력을 갖춤은 물론, 플렉시블 모듈을 이용한 휴대용 태양광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효과적인 사업 활동을 위해 광명전기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본부를 발전사업팀과 유통사업팀으로 구분해 운영 중이다.


우선, 발전사업팀은 태양광발전사업의 RPS 컨설팅 및 SPC 사업은 물론, 그린100만호사업과 지방보급사업 및 설치의무화사업 등 태양광 설치 공사 분야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송·수전 설비와 고효율 인버터, 모니터링 시스템 등 태양광발전의 기본 기자재와 유지 보수 사업을 위한 O&M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유통사업팀은 플렉시블 모듈을 이용한 휴대용 태양광 제품 개발 및 생산 판매를 전담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유통망과 군 복지단을 대상으로 비상용 태양광 휴대 충전기 및 롤식, 접이식 태양광 모듈을 판매하고 있다. 유통사업팀이 개발 및 판매 중인 제품으로는 야외 캠핑용 패키지(태양광 텐트, 랜턴, 손전등 등), 태양광 모자와 N+ Charger, Pocket Charger 등 일상생활 및 야외활동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 제품들이 있다. 

 


태양광발전 시공부터 휴대용 태양광 충전기까지

광명전기가 자랑하는 태양광발전 사업용 주력 제품으로는 광명전기의 반세기 역사와 기술력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송·수전설비를 꼽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특고압 배전반과 일체형 수배전반의 경우 당사가 처음으로 개발해 해외에서도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광명전기는 이처럼 오랫동안 다져온 전력기술을 태양광 사업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접목하고 있다. 남부발전과 함께 진행한 태양광 SPC 사업으로, 한국제강(1,000kW)을 비롯해 대유신소재(700kW), 리콘타물류(780kW), 목포샤링(320kW), 장성군 탑선(1,000kW), 여수화력(150kW) 등에 태양광발전 시설의 설치 및 운영 등을 진행했으며, 더욱이 최근에는 세아네트웍스의 세아그룹 태양광발전사업 프로젝트로 군산지역에 5,800kW 규모의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 완료하는 등 기존 전력사업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 및 경험을 토대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광명전기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일반 태양광발전 사업자의 원활한 사업 진행을 지원하고자 태양광 컨설팅 사업도 추진 중이며, 가정용 조립식 1~3kW 규모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개발해 누구나 사용설명서를 보고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조립식 소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국내외에 보급할 예정이다. 

       

한편, 태양광 유통사업의 주력 제품으로는 아몰퍼스 실리콘 필름 형태의 초박막 태양광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제품을 개발해 현재 시판 중에 있다. 특히, 휴대용 태양광 충전기는 ‘내 손 안의 작은 태양광발전소’를 모토로, 일상생활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대중의 인기를 받고 있다.


이해관계사와의 긴밀한 유대관계 구축해 시너지 효과 창출

“태양광발전 사업은 모듈에서부터 인버터, 수배전반, 접속반, 모니터링 시스템, 구조물, 전기 시스템 공사 등 여러 가지 기술이 집약된 시스템 사업으로, 이러한 사업의 특성상 여러 기업들이 각자 잘할 수 있는 기술을 서로 협력해 공동으로 추진한다면 더욱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광명전기는 이처럼 발전회사 및 대기업, 중소기업 간 상생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회사와의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지난 반세기 동안 우수한 수배전반을 시장에 공급하면서 신용과 신뢰, 성실함을 인정받으며 구축해 왔던, 한전 및 발전회사부터 대기업 건설회사까지 총 망라된 인적 네트워크 덕분이다. “홀로 독자적으로 대용량 태양광발전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기업 간 협조와 협력을 바탕으로 신뢰를 구축하고 공동으로 추진해야 한다”


광명전기는 ‘과다한 저가 경쟁을 지양하고 상생하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발전회사 및 대기업, 중소기업 등 이해관계사와의 튼튼한 인적 네트워크 및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태양광발전 시공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또한, 태양광 관련 제품 제조 및 유통업체로서 광명전기는 국내 박막 태양광 시장을 선도하는 리딩기업으로, 광명전기만의 아몰퍼스 실리콘 박막 태양광 필름을 활용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거나 고객 특성에 맞는 기술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박막 태양광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태양광 산업에서도 중심 기업으로 성장할 터

그동안 쌓아 온 전력분야 IT기업으로서의 명성을 공고히 다지면서, 향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이자 전 세계 태양광 산업 선두기업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광명전기는 현재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광명전기 신재생에너지 사업본부 3인방은 최근의 태양광 발전 사업 전망이 어둡다는 데에 모두 동의하긴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모듈의 효율 개선 및 고효율 인버터의 개발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은 “국내 인버터 제조회사들은 계통연계형 인버터의 고효율 전력변환회로를 적용한 제품 및 MW급 멀티-센트럴 방식의 고효율 인버터를 개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당사도 고효율 인버터 개발을 위해 ‘태양광발전 MPPT 효율 개선 방법 및 시스템 구성’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태양광발전량을 관리할 수 있는 O&M 사업이 무엇보다 중요한 테마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한편, 태양광 유통사업의 경우 스마트기기 보급화에 따른 비상용 제품으로 플랙시블 모듈을 이용한 휴대용 태양광 제품 등을 개발함과 동시에, 최근 캠핑 인구 증가에 따른 캠핑용 태양광 충전 솔루션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앞으로 광명전기는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태양광 분야 효율 증대를 위한 제품 개발과 기술 인력 육성, 해외 태양광 사업의 진출 등을 추진하며 동남아시아와 일본 및 유럽 시장 등으로 태양광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휴대용 태양광 제품부터 대용량 태양광발전 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국내외 태양광 보급에 이바지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전 직원이 함께 태양광을 향해 돌진하고 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