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 완전 통합형 태양광발전 시설에 Ovation 기술 도입
  • SolarToday
  • 승인 2013.04.1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으로 생성된 전력, 액화 용융염에 저장해

110MW급 태양광 프로젝트에 적용 



 

 

하 상 범 기자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는 미국 네바다주 Tonopah 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Crescent Dunes 태양광 프로젝트에 Ovation 전문 제어 시스템을 도입하는 계약을 지난 1월에 체결했다.

 

Ovation 전문 제어 시스템이 도입되는 시설은 태양에너지로 생성한 전력을 액화 용융염 상태로 집적하고 저장하는 미국 최초의 상업용 태양광발전 시설이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 말 가동을 시작하게 되며, 110MW급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SolarReserve LLC 계열사인 Tonopah Solar Energy LLC가 개발을 담당한 이번 프로젝트는 최대 전력 수요 기간 동안 7만5,000개 가정에 공급하기에 충분한 청정 재생 전기를 생산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계약은 Tonopah 태양광 에너지 프로젝트의 엔지니어링, 조달, 건축을 총괄하는 Cobra ThermoSolar Plants와 체결됐다.

 

Crescent Dunes 시설은 Pratt & Whitney Rocketdyne가 개발한 중앙 수신 타워 및 통합 에너지 저장 기술과 함께 SolarReserve의 CSP 기술을 활용하게 된다.

 

이 시설은 1만500개에 달하는 거울판에서 540피트 타워 최상부의 수신기로 태양에너지를 집열해, 액화 용융염을 가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용융염은 ‘축냉’ 저장 탱크에서 유입돼 타워기 상부로 순환해 수신기를 거쳐, 태양에너지를 통해 화씨 500~1,050℃까지 가열된다. 가열된 용융염은 타워 하부로 흘러 ‘축열(Hot)’ 저장 탱크로 유입되고, 이 탱크에 집적된 열에너지는 증기를 분출해 표준 증기 터빈이 전기를 발생하도록 한다.

 

SolarReserve와의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Pratt & Whitney Rocketdyne은 용융염 시스템의 순환 및 가열 공정을 직접 제어하는 에머슨 Ovation 기술에 대한 엔지니어링을 담당하게 된다.

 

Ovation 시스템은 Crescent Dunes 태양광 프로젝트에서 물/증기 사이클을 비롯해, 열 회수 과열기, 재열기, 발전기 차단기 제어, 원수 전처리, 화학제 주입을 포함하는 보조 작업을 직접 제어하게 된다. 또한, Ovation 제어 시스템은 일광 반사 필드 제어 시스템(Heliostat Field Control System)과의 상호 연결을 통한 거울 판의 감시 제어와, 터빈 제어 시스템에 대한 인터페이스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Ovation 시스템은 총 1만4,000개의 하드·소프트 I/O 지점을 관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프로젝트에 에머슨이 선택된 중요 이유 중 하나는 AMS Suite 예측 유지관리 소프트웨어의 견고한 진단 분석 기능 때문이다. AMS Suite는 계기/밸브 진단 분석을 위한 온라인 접속 및 현장 장치 유지관리 정보의 자동문서 생성 기능을 제공해, 태양광발전소의 지속적 효율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AMS Suite는 장치 구성과 시운전의 능률화에도 사용될 것이다.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의 Power & Water Solutions 사업부 Bob Yeager 사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진정한 혁신 작업으로, 안정된 무공해 전기의 중대한 공급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우리의 Ovation 시스템과 AMS Suite의 지능형 예측 기능은 주요 장비·공정에 대한 통합된 제어를 제공할 것이며, 이 놀라운 태양광 프로젝트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에 핵심적 역할을 발휘할 것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SOLAR TODAY 하 상 범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