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원 간 융·복합지원 시행
  • SolarToday
  • 승인 2013.07.25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성과 중심 보조 지원으로 체질 개선


 

이 민 선 기자


이 프로그램은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에 지역 특성을 고려한 에너지원 간 융합과 구역복합(주택·상업·공공)형 보조 지원을 신규로 추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보급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자 100억원 규모(2013년 사업 규모)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신재생에너지는 다양한 수요처의 특성 반영과 사업성과에 대한 전주기 관리 등 맞춤형 성과 중심 지원이 요구되고 있었으나, 그간 개별 신청자에 의해 에너지원별, 지원대상별로 보조지원해 주는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추진되는 ‘융·복합지원 프로그램’은 신재생에너지원 융합과 지원대상(주택·건물·지역 등) 복합 등을 만족하는 성과 통합형 지원 사업으로, 태양광, 풍력, 태양열 등 상호보완이 가능한 에너지원 설비를 특정 지역의 주택, 공공·상업(산업) 건물 등에 설치해 전기와 열을 공급하려는 목적이다.

이 프로그램은 공모(Top-Down) 절차에 따라 추진하게 되며, 이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대상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사업 추진계획서를 자체적으로 수립해 신청해야 한다. 현재 지자체, 공기업, 신재생에너지 제조·전문기업, 민간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 추진계획서를 마련 중이다.

 

 

융·복합지원 프로그램의 주관기관인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신청 받은 컨소시엄의 사업 추진계획서를 공개·현장평가 등을 통해 최적의 지원 대상 컨소시엄을 선정한 후, 협약을 체결해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융·복합지원 프로그램’은 사업대상 지역의 자원 잠재량이나 수요부하, 산업특성 등을 충분히 고려해 대상 지역에 최적화된 맞춤형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전략적으로 보급 지원하게 되며, 융·복합 지원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이 패키지화된 틈새시장을 발굴·육성하는 등 관련 산업분야에도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더불어 기존 지원대상별 보급사업 체제와 병행해, 기획·공모를 통해 융·복합 보급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보급사업의 지원효과 극대화를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 김준동 에너지자원실장은 “융·복합지원 프로그램이 새로운 신재생에너지 보급모델로 전개돼, 향후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이 다양성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체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정부는 융·복합 지원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발전시켜 신재생에너지 보급효과와 사업성과가 제고되는 방향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olar life>


국내외 다양한 사례 통해 지원 프로그램 효과 입증


이번에 산업부에서 발표한 지원 프로그램은 이미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비용 효과를 검증받고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계통 연계의 가능여부, 특정 지역 복합 등으로 분류해 맞춤형 지원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계통 연계가 가능한 지역의 경우, 주택단지(신규 포함) 등에 태양광·소형 풍력·연료전지 등의 전기에너지와 태양열·지열 등의 열에너지를 함께 설치·지원하게 될 것이며, 이미 고창군 제로에너지타운에 태양광, 태양열·지열을 가구별로 설치함으로써 화석에너지 사용의 최소화를 실현 중이다. 이 경우는 최대로 태양광 300kW, 소형 풍력 100kW, 연료전지 100kW, 태양열 800㎡, 지열 1,050kW 이내로 2개 이상의 에너지원 조합이 가능하며, 에너지절약시설과 병행시 에너지의 자급·자족 달성이 가능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발전원가가 높은 특정 지역(도서·벽지) 등 계통 연계가 불가능한 지역의 경우에는 태양광, 풍력 등을 함께 설치·지원해 기존 디젤발전기 등을 대체할 예정이며, 이러한 경우 독립형 Small Grid 형태로 수출상품 전략화를 위한 Track Record 구축과 대체 에너지원으로 운영비 절감이 가능해진다. 이미 완도군에서는 8개 도서에 신재생(태양광·풍력·ESS 등) 자립 도서를 구축·운영 중이며, 안정적인 전원공급과 연간 8,000만원의 유류비 절감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마지막으로 주택, 상업·공공건물 등이 혼재된 특정 지역에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의 설비를 설치·지원할 예정이며, 이는 지역 여건에 적합한 최적의 신재생에너지원을 집중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경우는 특정지역에 태양광 500kW, 연료전지 200kW 등을 단일원 또는 2종 이상 에너지원 조합이 가능하며, 지난 2012년에 울산 수소타운에 산업체의 부생수소를 활용해 주택 140가구, 공공·상업건물 3개소 등에 연료전지(총 195kW)를 설치·지원한 바 있다.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설치 사례

국내에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고창, 완도 등에서 산업부의 지원 프로그램이 유사 사례로 적용된 바 있다. 고창은 신재생에너지 기술, 건물에너지 부하 저감 기술 등을 적용한 실증단지가 조성돼 있으며, 완도에는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구축됨으로써 도서 지역에 원활하게 전력이 공급되고 있다.

 

 

이 외에 해외에서도 유사 사례가 발견되고 있다. 덴마크의 총 에너지 소비 중 약 1%를 차지하고 있는 산소섬에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매스, 육·해상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섬 전체 전력수요의 100%, 열수요의 70%를 공급하고 있으며, 이 경우에는 지역 주민, 관련 기구, 기관 투자 등으로 구성·운영하고, 사용 이후 잉여 전력은 본토에 판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국 베드제드에서도 제로에너지 생태주거단지가 구축돼 있는데, 모든 주택에 태양광 설치, 목재 열병합 자가발전소 등 신재생에너지 기술과 슈퍼 단열재, 3중 유리창 등 에너지절약기술 적용으로 에너지제로에 근접한 친환경 주거단지가 조성돼 있다. 이 사례의 경우 저소득층 자선단체, 환경단체, 건축사무소, 엔지니어 설계회사 등이 협력해 추진했으며, 생태주거단지 중 1/3을 저소득층에게 임대해 오고 있다.


SOLAR TODAY 이 민 선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