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 ‘2013 PV 월드포럼’서 전 세계 태양광 산업동향 한눈에!
  • SolarToday
  • 승인 2013.09.03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동시개최 컨퍼런스’로 기술교류의 장 마련


SOLAR TODAY 특별취재팀


3일간 진행될 ‘2013 PV 월드포럼’에는 슈미드, 리나, 닛신보, 아틀라스, 로스앤라우, 센트로썸, 듀폰 등 태양광 산업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알려오고 있는 해외 기업들은 물론이고, 아론, 에스에프씨, 에스에너지, STX솔라, 카코뉴에너지, 다쓰테크, 탑선, 한빛디엔에스 등 국내 기업, 그리고 서울시, 한국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한국수출입은행 등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해 태양광과 관련한 전반적인 이슈 및 전망에 대해 심도 있는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첫날인 4일(수)에는 서울시 권민 녹색에너지과장이 ‘서울시 태양광발전사업 지원현황 및 향후 계획’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며, 국내 대표적인 태양광 모듈 기업인 STX솔라의 백성선 사업본부장은 최근 셀&모듈의 고내구성 확보를 위한 Anti-PID 기술과 관련해 ‘Anti-PID 셀&모듈 양산 혁신 통한 고신뢰성 태양광발전소 설계’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될 것이다. 더불어 한국수출입은행 강정화 선임연구원의 ‘PV 프로젝트 파이낸싱 동향과 향후 발전방향’의 강연을 통해 태양광 산업과 관련한 자금지원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날인 5일(목)에는 Energy Indeed사 Mark Meijer CEO의 ‘네덜란드와 아시아 간의 태양광발전사업의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한 강연과, 슈미드 Christian Buchner CEO의 ‘코스트 절감과 고효율 솔라셀 개발을 위한 PV 장비기술 트렌드’의 강연도 눈여겨 볼만하다. 라미네이터와 시뮬레이터 분야의  세계 리더 기업으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는 일본기업인 닛신보 Nakahama Hidenari 매니저의 ‘태양광 모듈의 신뢰성 확보 위한 PID 테스트 기술동향’ 강연에서는 최근 이슈인 PID와 관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태양광 산업 관련 기술력과 노하우 전수

마지막날인 6일(금)에도 국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최근 이슈와 관련한 강연을 접할 수 있다.


이날 강연에는 국내 대표적인 백시트 전문기업인 SFC 윤종국 연구소장의 ‘PV 모듈의 장기신뢰성 향상을 위한 백시트의 역할과 최근 동향’ 강연을 통해 최근 시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모듈의 내후성, 장기신뢰성 확보 방안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가 마련돼 있을 뿐만 아니라, 순수 국내 기술력을 바탕으로 태양광 인버터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대표 기업인 다쓰테크 김영호 부장의 ‘비진공 전착법 CIGS 박막태양전지 개발’ 강연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번 2013 PV 월드포럼에서는 국내외 유수의 대표 기업 전문가들이 참여해 태양광 산업의 최신 동향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서 들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며, 태양광 부품&소재, 셀&모듈, 인버터, 제조장비, 설치시공에 이르기까지 전 솔루션과 관련된 심도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전해들을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국내 주요 연구원들이 참여한 ‘컨퍼런스’ 최초 개최

아울러 2013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는 전시회 기간 동안 ‘동시개최 컨퍼런스’도 진행된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3일간 총 16개의 강연이 예정돼 있으며, 경기도의 글로벌 태양광시장 동향 및 수출전략 세미나,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한국 태양광산업 품질인증 및 테스트 기술 컨퍼런스, 한국태양에너지학회의 PV 기술전망 컨퍼런스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컨퍼런스에서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전자부품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국내 대표적인 연구원은 물론, 탑선, 에스에너지, LS산전 등 국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 태양광 전문기업들까지 참여한 다양한 강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리고 알파에셋자산운용 홍정웅 팀장과 한국무역보험공사 이희윤 부팀장의 국내외 태양광 금융 관련 강연도 기대된다.


또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신종욱 책임연구원의 ‘태양전지모듈의 인증시험 동향’ 강연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최정진 책임연구원의 ‘적용 유형별 BIPV 시험법 개발’ 강연도 주목할 만하다. 뿐만 아니라  탑선 길종석 연구소장의 ‘태양광보급 사업 추진에 따른 애로기술과 해결방안’ 강연을 통해 최근 태양광 산업 품질인증 관련 이슈 및 기술동향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일본시장은 물론이고 수상 태양광발전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LS산전 원창섭 박사의 ‘수상용 PV 모듈 및 시스템 애로기술과 해결방안’ 강연과, 에스에너지 이 구 연구소장의 ‘사막용 PV 모듈 및 시스템 애로기술과 해결방안’ 강연을 통해 외부 환경요건에 따른 태양광 모듈 기술력의 차이에 대해서도 짚어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올해 태양광 시장은 지난해까지 위기의 상황을 벗어나 새로이 발돋움하는 한 해가 되는 만큼 ‘2013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는 향후 태양광 산업에서의 안정적인 안착을 위한 새로운 기술력과 노하우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SOLAR TODAY 이 민 선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