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치 썩던 유휴부지, 태양광설치 부지로 재탄생
  • SolarToday
  • 승인 2015.05.19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에너지타운, 전국으로 확산!


국내정부의 핵심과제로 세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산업 육성’의 신속한 추진을 위한 친환경에너지타운 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국무조정실·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2015년 친환경에너지타운 신규사업 10개소를 선정하고 녹색성장위원회에 보고했다고 밝혔다.

황 주 상 기자

이로써 강원도 홍천, 광주시 운정, 충청북도 진천에서 시행됐던 기존의 시범사업을 비롯해 총 13개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전국 각지에서 조성될 예정이다.

이처럼 사업 시행 지역의 전국화는 친환경 에너지 체계를 실현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로 해석된다.

이번에 선정된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소관부처의 주관하에 기본설계 등 준비기간을 거쳐 사업별 여건에 따라 2∼3년에 걸쳐 조성될 계획이다.
국무조정실 이련주 녹색성장지원단장은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기후변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해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에너지신산업 육성의 새로운 해답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신규사업 추진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주기적인 추진상황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신규로 추진되는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지역은 충청북도 청주·충청남도 아산·경상북도 경주·영천·경상남도 양산·하동·남해·경기 안산·전라남도 순천·전라북도 김제 등 10개 지역이다. 정부는 각 사업별로 소각장, 가축분뇨처리시설, 하수처리장 등 지역에 위치한 시설의 특성을 활용해 다양한 사업모델을 통해 주민소득 창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중, 양산사업은 바이오가스 발전시 발생되는 폐열을 주변 농가에 공급해 연간 2억1천만원 상당의 에너지비용을 절감하고, 하동사업은 폐축사 부지 등을 활용한 태양광발전과 체험형 관광시설 운영 등을 통해 연간 약 1억5천만원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휴부지, 태양광발전설비 통해 수익창출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기피 및 유휴시설에서 주민참여형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문화관광 연계 등을 통해 주민수익을 창출해 환경 및 에너지문제를 해결하는 사업모델이다. 이미 독일의 윤데마을과 같은 성공적인 선례에서 볼 수 있듯이 각 선진국에서도 기존의 기피시설을 에너지시설로 전환해 환경문제와 에너지 공급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국내정부 또한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수익모델과 지역의 문화 및 관광 자원을 연계해 주민소득을 창출하는 한편, 최종적으로 주민들이 기피 및 유휴시설을 이른바 ‘돈이 되는’ 수익시설로 바라볼 수 있도록 인식전환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한편, 녹색성장위원회(이하 녹색위)에서는 ‘녹색기술 R&D 정보분석 체계 고도화 방안’도 심의했다고 밝혔다. 녹색위는 이번 안건을 통해 녹색기술 분류기준을 에너지원·고효율화·사후처리·무공해산업에서 기후변화 적응·온실가스 감축·환경보전 및 관리 등 국제적 기준으로 재정비하고, 변경된 기준에 따라 녹색기술 범위를 현 37개에서 52개로 조정했으며, 녹색기술 R&D 정보분석 체계 강화를 위해 녹색기술센터를 전담기관으로 지정했다.

이중 새롭게 생긴 기술범위는 신재생에너지 하이브리드·에너지 하베스팅·전기철도·그린쉽·EMS·온실가스 인벤토리·탄소흡수원·대기오염·토양 및 지하수 오염·인공방사능 오염 등 9가지 부문이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정보 분석 결과를 정부 부처와 공유해 기후변화 대응 R&D 역량을 강화하고, 녹색성장 5개년 계획 등 제반성과관리에 활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태양광발전 설치 통해 환경·비용 문제 해결
그렇다면, 이번 친환경에너지타운으로 선정된 각 지역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충청북도 청주시는 산업부 융자사업을 통해 하수처리장 내 유휴부지에 약 2억원 상당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태양광 가로등과 친환경에너지 체험 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충청남도 아산시는 태양광발전시설과 그린빌리지 조성사업에 각각 3.6억원, 2.2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특히, 환경부는 이번 그린빌리지 조성에 태양광발전을 활용해 연간 1천6백만원의 전력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경상남도 하동군은 주민과 지자체, 그리고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기존 폐축사 부지 등에 총 2.7MW급의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는 하동군 주민들이 최근 축산업을 그만두면서 발생하는 손실을 메울 수 있도록 별도의 수익사업을 제공하는 한편, 지역내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의 폭넓은 분포를 유도하기 위함이다. 경상남도 남해군은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냉난방시설을 구축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이른바 에너지 제로 하우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렇듯 주민 공동생활시설에 설치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는 보다 자연스러운 홍보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전라북도 김제는 소규모 발전시설을 도입할 계획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향후 김제에서는 15kW 규모의 태양광 및 태양열 온수시설 설치를 통해 유리온실 에너지 자립이 추진될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친환경에너지타운은 기피?혐오시설이 있는 지역 주민이 주도하여 다양한 수익을 창출하는 제도”라며, “먼저 1단계로 2017년까지 정부 주도로 15~20개소의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조성해 향후 확대 기반을 구축하고, 2018년부터는 민간주도로 본격적인 사업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주요 모델은 수출 브랜드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OLAR TODAY 황 주 상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