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생산업체, 초정밀 공정의 클린룸 최상 상태 유지법
  • 월간 FA저널
  • 승인 2011.10.2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스토코리아 ‘testo 480’으로 측정에서 리포트까지 통합 관리

에너지 비용을 더 아끼면서 실내환경을 좀 더 쾌적하게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기업의 시설 관리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작업 현장의 환경에 따라 에너지 비용과 작업 능률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기 때문이다. 자칫 에너지 비용을 무조건 아꼈다가 업무 효율성을 떨어뜨려 더 큰 손실을 가져올 수 있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쾌적한 실내를 조성한다고 쉼 없이 설비를 운행한다면 충당해야 할 에너지 비용 때문에 숨이 막힐지 모른다.


기업에서 능률과 비용의 문제는 어느 하나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고민거리다. 그렇다면 동전의 양면과 같은 두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에너지 사용량과 쾌적함의 교합지점을 찾아내면 된다. 에너지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점을 찾아 필요 이상의 에너지 소모를 막아 비용을 발생을 차단시키고 동시에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테스토 코리아에서 최근 선보인 다기능 측정기 testo 480으로 이 작업을 쉽고 편리하게 해낼 수 있다.


testo 480은 효율성 높은 업무 공간을 위해 짧은 시간에 실내 환경을 측정하고, 측정결과 리포트까지 작성하는 등 쾌적한 실내환경을 관리할 수 있도록 종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쾌적한 업무공간, 최적의 작업환경, 최적의 효율성을 만들 수 있다.


국내 반도체 생산업체 H사는 초정밀 공정의 클린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벽과 창, 바닥, 천장의 표면온도, 실내 습도, 공기의 흐름과 질 등을 관리하고 있다. 본체와 함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프로브를 선택할 수 있는 testo 480으로 건물의 실내 온습도와 풍속, 압력, 조도, 방사열, 난류 및 이산화탄소 등을 측정한다. 그리고 측정이 끝나면 ‘Easy Climate’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분석과 저장, 리포트 생성 및 구성을 동시에 해낸다. 이러한 통합적인 시스템 개념의 솔루션을 통해서 불필요한 공조시스템의 운행을 축소하고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켜 에너지 절감뿐만 아니라 비용 절약에도 큰 도움을 받고 있다.


H사 담당자는 “제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실내 환경 관리에서 공기조화 비용이 큰 부분을 차지했는데, testo 480으로 관리한 이후로 에너지 비용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회사는 비용절감, 직원들은 쾌적한 업무환경을 누릴 수 있어서 만족하고 있다. 특히 오차율이 없는 스마트 프로브와 광학 트랙패드를 이용해 측정기를 한 손으로 작동시킬 수 있어서 측정자의 입장에서도 작업이 아주 편리하고, 보고 체계를 돕는 소프트웨어까지 갖춰져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테스토 코리아 관계자는 “testo 480은 공조 관리 전문가 및 유지보수 전문가, 엔지니어 전문가에게 통합적인 시스템 개념의 솔루션을 제공해 기업의 비용절감과 쾌적한 환경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도록 한다”며 “초정밀 공정의 반도체, 클린룸 등과 병원, 대형빌딩, 대형 쇼핑몰 및 백화점, 박물관, 공공시설 등에서 유지보수 비용과 에너지 비용 절감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