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검사장비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는 광전자정밀
  • SolarToday
  • 승인 2016.03.21 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멀티 플레이어’ 태양광 검사장비로 세계시장에 혁신 불러일으킨다!

   
 
  ▲ 광전자정밀 박성림 대표  
 
수십년 노하우 살려 태양광 검사 및 측정장비 라인업 완성
1997년 전라북도 전주시에 터를 잡고 그동안 칩부터 모듈, 패키지, 조명에 이르기까지 LED 특성 검사장비 개발에 힘써온 광전자정밀이 태양광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한 건 5년 전부터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LED와 태양광 모두 다이오드 기반의 기술로 그 뿌리가 동일하기 때문에 검사 시스템 역시 유사한 부분이 많을 것으로 판단해 5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태양광 검사장비 개발에 뛰어들었다”고 설명했다.
태양광사업까지 영역을 확대한 지 5년, 이제 광전자정밀은 태양전지 효율 측정기를 비롯해 분광감응도 측정장비, 그리고 태양광 모듈 스트링 검사장비에 이르기까지, 태양광 검사장비 라인업을 갖춘 태양광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미 개발 후 출시를 마친 셀 효율측정기 및 LBIC 등의 태양광 검사장비는 광주과학기술원을 비롯한 태양광 관련 R&D 기관 및 연구소에 납품되고 있으며, 또한 최근 시장에 선보인 태양전지 스트링 검수 및 분류장비는 관련 업계로부터 지속적으로 문의를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 대표는 “당사의 제품은 일반적인 결정질 태양전지뿐 아니라, 박막 및 유기 태양전지 모두 측정이 가능하다”며, “이 같은 검사장비 개발 및 출시를 통해 현재 태양전지 검사장비 분야에서는 효율 및 미세결함, 외관결함, LBIC(Light Beam Induced Current)까지 장비 라인업을 거의 갖춘 상태로,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태양광 검사장비 기업으로서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비 한 대로 여러 기능 동시에!
‘멀티 플레이어’ 타입 검사측정 장비로 차별화 선언


태양광 검사장비 회사로서 광전자정밀 태양광 검사장비의 특징은 장비 한 대가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멀티 플레이어’ 타입의 제품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개발 완료돼 시장에 선보이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고속 자동 인라인 태양광 스트링 검사장비 및 분류기(제품명 : OPI-540)’를 비롯해 올 하반기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한창 연구개발을 진행 중인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 평가 시스템 장비’가 그것이다.

고속 자동 인라인 태양광 스트링 검사장비 및 분류기
모듈 제조 공정상 라미네이션 작업 후 모듈의 효율 검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경우 검사를 통해 모듈 불량이 확인된다면 유리 및 EVA, 백시트, 프레임 등 모듈에 사용된 소재를 폐기처분하거나 수리한 후 재작업해야 하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해 단가 상승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최근 광전자정밀이 선보인 고속 자동 인라인 태양광 스트링 검사장비 및 분류기의 경우 태양광 모듈 생산시 불량 요소를 스트링 제작 단계에서 검사하기 때문에 기존과 같이 라미네이션 작업 후 불량 검수 작업을 통해 발생하는 소재 폐기처리 및 수리로 인한 비용 발생을 근본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장점이다.

▲ 광전자정밀이 개발 출시한 ‘고속 자동 인라인 태양광 스트링
검사장비 분류기’ 이미지
또한, 리본의 틀어짐 및 오염, 셀 깨짐 등의 스트링 외관검사를 비롯해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균열은 물론 양산라인에서 실시간 검사도 가능하며, 스트링을 유리 위에 올리면서 정렬하는 약 180초 동안 모든 스트링 외관 및 미세균열을 검사할 수 있다. 더욱이 스트링 검사는 물론 턴오버 및 레이업 작업도 동시에 수행하는 등 보다 다양하고 경제적인 기능까지 선보인다.
박 대표는 “이 장비 개발을 진행하면서 실제현장에서의 문제점들에 대한 내용을 사전 청취해, 이를테면 진공으로 모듈을 흡착시킬 경우 미세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는 애로사항에 대응해 진공흡착 대신 슬라이드 방식으로 모듈을 이송해 미세균열 발생을 차단하도록 하는 등 제조사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였다”면서, “그만큼 다기능의 완벽하고 현실적인 장비개발을 통해 고객들의 사업에 도움이 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평가 시스템 장비
올 하반기 개발 완료를 목표로 현재 개발에 한창인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평가 시스템 장비’의 경우 광전자정밀이 그 어느 제품보다 많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는 제품이다.
박 대표는 “태양광산업의 경우 투자가 잘 이뤄지지도 않는 데다, 시장 수요도 많지 않아 검사장비 사업 환경은 특히 열악하다”면서,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모든 업체가 반드시 갖춰야 할 장비는 무엇일까 고민한 끝에 이번 장비를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국내 태양광 장비시장의 경우 태양광 셀 및 모듈 제조라인 대부분은 큰 규모의 기업들이 턴키 형태로 제조장비를 공급하면서 몇 종의 검사장비를 함께 끼워서 제공하는 형태로 돼 있어, 상대적으로 중·소규모의 측정 및 검사장비 업체의 사업 기회는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더욱이 생산라인 투자가 대규모로 이뤄진다고 하더라도 투자비의 한계로 검사장비는 투자 우선 고려대상이 아닌 데다, 검사장비 중 가장 많이 적용되는 태양전지 효율측정기의 경우 국내산 대비 한층 저렴한 중국 제품을 구매해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박 대표는 제품 출하 전 품질관리 검사장비라면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 모두 필요한 필수장비라 판단해 이번 제품개발에 뛰어들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제품을 출하하기 전 어떤 요소를 필수적으로 검사해야 하느냐 하는 관점에서 제품의 효율검사는 물론 미세결함 및 외관결함을 검사하는 장비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면서, “그러나 이를 위한 세 가지 측정 및 검사장비를 구축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공간이 필요하기에 제조사들이 장비 구축에 주저할 수밖에 없으므로, 효율 측정과 미세결함 및 외관결함 검사, 이 세 가지 기능을 모두 수행하면서도 비용 및 공간 투자는 최소화할 수 있는 콘셉트의 장비개발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의 말처럼, 최근 광전자정밀이 개발 중인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평가 시스템 장비’는 모든 공정이 완료된 후 완제품을 검사하는 출하 검사장비로, 인라인 상태에서 태양광 모듈 효율을 측정하는 동시에 미세결함 및 외관검사까지 하나의 장비로 수행할 수 있는 통합 성능 검사장비다.

특히, 이 세 가지 기능을 하나의 장비로 가능하도록 한 만큼 고객의 입장에서는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비용 절감의 효과를 가질 수 있으며, 출하 전 검사를 통해 제품 품질까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제조사의 생산성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하나의 태양광 모듈당 효율과 미세결함 및 외관결함 검사 속도 모두 합쳐 최종적으로 20초 이내까지 맞출 수 있도록 연구개발 중인 데다, 기존 국내 셀 효율 측정장비로는 구현하지 못했던 대면적 펄스(Pulse) 타입의 솔라 시뮬레이터 방식을 적용해 더욱 혁신적이라는 설명이다.

▲ 올해 말에 개발 완료될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
평가 시스템 장비’ 3D 개략도
박 대표는 “국내의 기존 셀 효율 측정장비의 경우 컨티뉴(Continue) 타입이 일반적인 데 반해, 당사의 이번 개발 장비는 펄스 타입으로 빠른 속도로 태양광 모듈의 효율 측정과 미세결함 및 외관검사까지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만으로도 혁신적이라 할 만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전자정밀은 중소기업청 R&D 과제를 통해 이 제품을 개발 중으로, 실제로 개발은 올해 말쯤에는 완료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우선 1차적으로 올 2월말 정도에는 인라인 형태가 아닌 수동으로 태양광 모듈을 장비에 올려 세 가지 요소를 검사하는 수준까지는 제품의 개발이 마무리될 예정이며, 올해 말에는 인라인 형태의 완전 자동화 타입으로 장비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6년 신제품 개발 완료 후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 나선다!

2016년을 맞이하면서 광전자정밀은 지난 20년 동안 LED 검사장비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무엇보다 태양광 업계가 실제로 필요로 하는 현실적이고 경제적인 필수 검사 및 측정장비 제조 파트너로 자리하겠다는 신념을 다시금 다지고 있다.
박 대표는 “국내 태양광사업에 뛰어들어 다양한 측정 검사장비를 개발, 출시해오며 차별화된 제품이 아니면 경쟁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몸소 절감했다”면서, “그렇기에 더욱 고객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현실적이고 경제적인 검사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생산성 및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통해 태양광 고객사들과 윈-윈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올해 광전자정밀에 있어 현재 개발 중인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평가 시스템 장비를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다. 고객들이 진실로 원하는 검사기능을 취합한 경제적이고 혁신적인 신제품을 올해 안에는 개발 완료해, 이르면 올해 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 태양광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임으로써 이 회사의 주요 사업축 중 하나인 태양광 사업 분야에서도 목표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대표는 “이번 장비 개발이 완료되면 태양광 셀&모듈과 관련한 측정 및 검사장비에 대한 라인업을 모두 갖추게 된다”면서, “그 후에는 본격적인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통해 관련 업계에 많이 공급하는 것이 올해 이후의 과제인데, 이 신제품의 경우 장비가 성공적으로 개발만 된다면 국내는 물론 국외시장에서도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2016년 태양광 검사 및 측정장비 전문기업으로서의 광전자정밀에 주목해 달라”고 당부했다.

MINI INTERVIEW 광전자정밀 박성림 대표

태양광 업계가 찾던 ‘One 플러스 Two’ 다기능 태양광 검사장비


Q. 현재 개발 중인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 평가 시스템 장비’에 대한 기대감이 남다른 듯하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당사의 경우 장비 개발시 무엇보다 고객사들의 문제점 해결은 물론 고객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만큼 이번 개발 제품인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 평가 시스템 장비’에 대한 기대는 다른 제품보다 높을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고객이 먼저 필요로 하는 제품이기 때문으로, 개발 콘셉트대로 성공적으로 개발 완료하기만 한다면 수요도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장비라는 의미는 다름 아니다. 세계시장에서 고객의 제품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장비로, 고객 요구에 대응해 수용할 만한 가격대에 공간 활용도 뛰어나며, 검사 품질도 우수한 장비를 의미한다.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 평가 시스템 장비’를 통해 고객의 제품 품질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출하시 자신감을 가지고 전 세계 태양광시장에 아무 염려 없이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내 태양광 모듈 제조사들에 있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인라인 태양광 모듈 양산형 통합 성능평가 시스템 장비’ 3D 개략도

Q. 기존 동일 제품 대비 이 개발 제품만의 강점을 어필한다면?
장비 한 대로 모듈 효율 측정에서부터 미세결함 및 외관검사까지 한 번에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은 물론 공간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겠다. 실제로 모듈 효율측정 장비와 미세결함 검사장비, 외관 검사장비를 각각 별도로 구축한다고 가정했을 때와 비교해 이 장비의 경우 가격은 절반 이상으로, 공간도 1/3로 현격하게 줄일 수 있다. 더욱이 이 개발 장비는 컨티뉴 타입을 적용한 국내 기존 효율 측정기와 달리, 펄스 타입의 솔라 시뮬레이터로 효율을 측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컨티뉴 타입의 경우 보통 측정 시간이 2~3초 정도로 태양전지가 열 환경에 노출되는 시간이 10밀리초에 불과한 펄스 타입 대비 몇 배 이상 길다. 따라서 펄스 타입일 경우 재현성이 좋을 뿐 아니라,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Q. 솔라투데이를 통해 이 개발 장비에 대해 독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 제품은 출하 제품의 전수 이력관리를 중점으로 하는 장비로, 태양광 모듈의 품질 관리를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에 자사 제품뿐 아니라 협력 업체 제품의 품질 관리도 가능하다. 생산되는 제품의 실시간 모니터링뿐 아니라, 이미 생산된 제품들의 이력관리도 가능해 제조사들의 수출에 도움이 된다. 국외수출시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제품에 대해 성적서 및 이력관리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또한 이 장비를 통해 보다 품질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올해 안에 제품 개발이 완료된다면 제품 품질 향상 및 경제성과 공간 활용까지 고려한 이번 제품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기대한다.

SOLAR TODAY 김 미 선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