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수자원공사와 댐 수면 태양광 개발 추진
  • SolarToday
  • 승인 2017.02.23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수자원공사 댐 수면 활용해 수상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 한국전력-한국수자원공사, 수상태양광 개발 협약 체결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 한국전력(이하 하전)과 한국수자원공사는 23일 국가적인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전국의 산재된 댐 수면에 수상태양광을 개발하는 협약을 맺었다.

수상태양광은 육상태양광에 비해 설치 비용이 높다. 하지만 수면 위에 설치하기 때문에 자연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고, 넓은 유휴수면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효율적 국토 이용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수면의 뛰어난 냉각효과로 육상태양광보다 약 10%이상 높은 발전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한전과 한국수자원공사는 올해부터 수상태양광 개발 협력을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수상태양광 개발 사업을 위한 공동 투자재원 조성에 노력한다. 또, 수상 태양광 개발 확대를 위한 계통연계설비 구축과 수상태양광 관련 기술 교류 등 구체적인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 수상태양광 구조도

두 기관은 그 첫번째로 수자원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40MW 규모의 합천댐 수상태양광 프로젝트에 대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으며, 향후 사업여건이 유리한 곳을 대상으로 수상태양광 개발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전은 학교 옥상태양광, 에너지자립섬 사업 등 에너지신산업 분야 투자 확대와 사업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지자체, 공공기관과 상호 협력을 확대해 왔으며. 이번 협약 역시 공공자원 활용과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