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머신비전, 화려한 날갯짓 시작 (1)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9.1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신비전 패러다임 교체하는 3D 기술

 

3D 머신비전 기술에 대한 관심이 전 산업에 걸쳐 고조되고 있다. 지금 보편화된 2D 머신비전 기술은 생산의 가시성을 개선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려는 자동화 요구에 필수적인 솔루션이지만, 현장에서는 새로운 차원의 생산성 추구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유럽 현지 내에서는 이 솔루션의 활용이 적극적으로 이뤄져 자동화 분야의 신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조만간 국내 시장에도 정착할 것으로 보인다. 현존 솔루션은

불량 검출에 사용되면서도 정품을 불량으로 판독하는 등 오류가 다소 있었다. 이 같은 문제는 3D 머신비전을 사용하면서 해결할 수 있다. 3D 머신비전의 용트림이 시작됐다.


장기간 3D 솔루션 개발로 신기술 및 제품 제공
싸이로드 기술영업팀 오인태 과장

머신비전의 공장자동화 시장 동향은?
공장자동화 시장의 경우 투자가 미비하나 하반기는 기대해볼만 하다. 공장자동화 이외의 시장인 ITS, 엔터테인먼트, 리서치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D 컴포넌트인 카메라, 조명, 렌즈 등의 경우는 대부분의 제품이 평준화돼 경쟁이 심한 편이다. 3D 경우는 아직 보편화 되지 않아, 많은 가능성을 가진 블루 오션이라 할 수 있다.

지난해 매출 성과 및 올해 목표는?
싸이로드는 매년 20~30% 가량의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공장자동화뿐만 아니라 2D/3D 복합 솔루션으로 적용 가능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는 무난하게 30%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궁극적으로 2D/3D뿐만 아니라 국내 머신비전 시장에 언제나 새로운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루션 프로바이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취급하는 머신비전 제품군은?
다양한 머신비전 애플리케이션과 이미지 프로세싱에 필요한 다양한 CCD, CMOS 센서가 내장된 에어리어 카메라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가 제공하는 2D 카메라는 ITS 분야를 비롯한 반도체 부품 검사, 자동차 외관 검사, 모션 분석 및 의료 영상, 천체 관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Pointgrey의 FLEA3와 GRAS2 시리즈는 USB 3.0/GigE/FireWire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VGA를 지원하는 기본 모델에서 8.8MP까지 다양한 해상도를 지원한다.

그리고 광 삼각법에 기반해 대상물의 표면 형상을 3차원으로 측정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 SICK Ranger 시리즈는 지난 2003년 한국 시장에 처음 소개된 이후, 타이어 외관 검사, 볼 BGA 검사, 알약 검사 분야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싸이로드가 취급하는 제품들은 경쟁력 있는 가격과 완성도 높은 제품 퀄리티로 어필하고 있다.


[고속 3D 카메라 SICK]

주로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은?
가장 큰 투자는 전시회다. 단순히 컴포넌트만 전시하기보다 실제 적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을 고객에게 보여주기 위해 참가하고 있다. 그리고 매월 발송되는 뉴스레터와 프로덕트 뉴스레터를 통해 빠른 머신비전 소식도 전달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카페를 운영해 국외 머신비전 관련기사를 한글화하고, 각종 외국 전시회 후기도 공유하고 있다. 이처럼 온/오프라인에서의 적극적인 마케팅은 싸이로드가 국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는데 주 동력이 되고 있다.

3D 비전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면?
싸이로드는 SICK 제품을 2003년부터 취급하고 있다. 자체 설계된 CMOS 센서를 탑재해 고속으로 3D 형상의 측정이 가능하다.

Pythagoras는 다년간의 3D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제작한 올인원 타입의 3D 센서다. 간단한 세팅으로 3D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신개념 센서인 만큼 경쟁력 있는 가격과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로 승부하고 있다.

Smartray는 올인원 타입의 3D 센서로 고정밀, 고속 제품이다. Smartray사는 독일의 폭스바겐, 아우디, 다임러의 자동차 관련 용접에 대한 검사 솔루션을 제공해 높은 기술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센서 내부의 고정밀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높은 정밀도와 속도를 함께 제공한다.

자체 CMOS 센서를 이용한 3D 카메라 Photon Focus는 높은 FWC(Full Well Capacity, 픽셀당 담을 수 있는 전자의 수)를 바탕으로 표면 반사가 심한 물체에 대해서도 안정적인 3D 데이터의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카메라 내부에 레이저 파인딩 알고리즘을 탑재해 3D 연산을 위한 PC의 부하를 줄여 준다.

그리고 다양한 인터페이스 카메라에서 획득되는 스트리밍 영상 저장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3D 포인트 데이터의 비교, 분석을 위한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가 있다.

Aqsense의 SAL3D는 카메라와 라인 빔을 활용한 프로필 추출 기능 및 좌표계 변환된 Z-Map 생성, 3D 형상의 CAD 데이터 비교 및 분석 등을 포함하는 3D 측정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산업 현장에서의 3D 비전 활용 가치는?
유럽의 경우 3D의 활용성은 가히 상상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공장자동화, 자동차, 철강, 목재, 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로 대폭 사용 중이다. 이미 2D의 한계를 느끼고 많은 부분이 3D로 검사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는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이미 공장자동화, 자동차, 중공업 등에 사용되고 있다. 머지않아 3D의 보편화는 이뤄질 것이며 국외 업체와의 경쟁을 위해서라도 꼭 이뤄져야하는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우리 자동차 브랜드인 현대, 기아가 BMW나 아우디와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와 경쟁하려면 부품과 생산 공정의 3D 검사는 필수적이다.

3D 비전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취급하나?
싸이로드는 10여년 가까운 시간을 3D 제품의 수입판매 및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앞으로도 3D 제품의 개발, 수입 판매에 힘쓸 것이며 늘 새로운 기술, 새로운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다.

3D 비전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중 빠른 성장을 보일 것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Laser Triangu lation, Moire, Projection 3D와 같은 3D 이론은 이미 오래전부터 보편화됐다. 따라서 3D 하드웨어의 경우 이미 많은 부분이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보다 정밀하고 빠르게 측정하기 위한 고해상도 및 고속의 카메라 등이 개발돼 사용되고 있어 하드웨어는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기존 소프트웨어는 전문가 수준에서 직접 구현됐으나 최근 들어 유료 Vision Library에서 3D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기존에 강점을 갖고 있는 2D 분석 소프트웨어와 함께 병행해 다양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다만 사용층의 3D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성의 측면에서 큰 격차가 있어 다양한 사용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발전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고객층의 유저가 많은 만큼 소프트웨어가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3D 비전과 관련해 각광받을 산업 분야는?
3D Laser Ttriangulation 방식(라인 레이저를 사용한 삼각측량 3D 방식)의 경우는 스캔 방식을 사용하기에 구동부가 반드시 필요하다. 안정적인 구동부는 정밀한 데이터의 꼭 필요한 부분이다. 레이저 및 로봇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에서 3D 비전시스템의 도입이 더딘 이유?
아마도 높은 가격이 진입 장벽이 되는 것 같다. 아직까지는 3D 시스템을 능숙하게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 인터그레이터가 없는 것도 큰 문제다. 3D 측정 분야에 따라서 시스템 구성의 내용과 수준이 다르므로 이에 대한 전문가들의 컨설팅이 강화되고 도입하려는 업체들의 과감한 투자가 병행된다면 조금 더 빠르게 3D가 확산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실제로 싸이로드 전시 부스의 경우,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3D이지만, 실제로 적용되는 사례는 많지 않다. 즉, 도입에 관심이 있지만 가격이나 시스템 구성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3D 비전시스템에 필요한 요소는?
모든 비전시스템이 그러하듯 현장 적용시 안정적이며 정확한 데이터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3D의 경우 생산공정에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검사 속도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2D 비전시스템에 비해 많은 데이터양을 갖고 있는 3D 시스템이기에 처리 프로세싱 능력 또한 필수적 요소라고 생각한다.

3D 비전시스템이 향후 비전업계의 혁신적인 트렌드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보나?
매년 전시회나 고객의 상담을 통해 3D에 대한 인식이 많은 부분 바뀌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기존 2D의 경우 사양의 평준화에 따른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출혈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3D는 새로운 트렌드로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시기의 문제로 3D는 비전업계의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 개인적으론 이미 시작됐다고 생각한다.


“비전 성능 개선하는 실시간의 정확한 3D 위치 정보 제공”
코그넥스 마케팅 팀

머신비전의 현재 동향은?
공장자동화 및 비전 애플리케이션에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머신비전의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성과는?
코그넥스는 지난해 3억2,000만달러의 영업이익과 7,000만달러의 순이익으로 전년대비 각각 11%와 14%의 성장을 달성했다. 올 1분기에는 23%의 영업이익률과 18%의 순이익률로 31년 역사상 최고의 분기별 매출을 기록했다. 뒤를 이어 2분기에는 가장 높은 분기별 매출과 두 번째로 높은 분기별 수익을 기록한 바 있다. 특히 1분기의 경우, 미래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면서 얻은 성취라 더욱 값진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러한 성장의 발판에는 자동차 산업과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남은 하반기의 경우, 세계 경기 침체와 동반한 고객사의 수출 성과 및 대기업의 시설 투자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어 당분간은 더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그넥스 머신비전 제품군의 특징은?
코그넥스 비전 시스템은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안정적인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고속 생산 라인상에서 매우 작은 결함을 찾아내거나 복잡한 식별 정보를 인식하고 기록해, 로봇 가이드 등과 같이 사람이 직접 수행하기에는 까다롭고 불가능한 작업도 안정적이고 일관되게 실행한다.

대표적으로 비전 시스템, 비전 소프트웨어, 비전센서, ID 리더 등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비전 시스템은 사용하기 용이한 인터페이스로 애플리케이션 구성을 지원하는 견고한 올인원 시스템으로, 지난 7월 엔트리 레벨 비전 시스템 제품인 In-Sight 7010을 새롭게 출시한 바 있다. In-Sight 7010은 표준 비전 시스템 제품을 사용했을시 비용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으나, 다양한 비전센서의 기능이 필요한 검사 작업 환경에 맞게 특별히 설계됐다.

비전 소프트웨어는 카메라, 프레임 그래버 등 다양한 주변 기기로 구성된 강력한 코그넥스 비전 도구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비전센서는 신뢰성이 높은 검사 및 부품 검출을 위해 광전자 센서를 대체할 수 있으며, 손쉽게 작동할 수 있고 저가형이다.

ID 리더기는 휴대형 혹은 고정 마운트 애플리케이션에서의 DPM 코드 또는 고속 애플리케이션에서의 1D 및 2D 코드를 판독 및 검증하는 제품으로, 지난 6월 인덱스나 고속 라인에서 판독하기 가장 어려운 DPM 코드를 비롯, 까다로운 1D 선형 바코드와 2D 데이터 Matrix 코드를 처리할 수 있는 DataMan 300을 새롭게 출시했다. DataMan 300은 유연한 조명 및 광학 장치와 함께 최적의 조명 설정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지능형 튜닝 기능과 통신 제품군을 통한 산업용 프로토콜 지원으로 쉬운 구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타사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은?
지난 2009년부터 주력 산업분야별로 커스터마이징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라인 세미나와 이메일 퀴즈 캠페인 등 업계 관련자들이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는 전략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제품 데모 중심의 자체 세미나와 무료 교육 시스템을 통해 머신비전을 필요로하는 고객에게 비전시스템의 손쉬운 사용법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했다. 또한 산업 및 제품별로 전문가 가이드와 애플리케이션 가이드, 테크노트 및 제품 가이드 등을 구별해 다양하게 비전 관련 정보성 자료를 발간함으로써 공장자동화와 비전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3D 비전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면?
코그넥스의 VisionPro 3D 소프트웨어는 2D 툴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비전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실시간의 정확한 3D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VisionPro 3D는 유연하게 다수의 고정형 또는 로봇 장착형 카메라와 연동된다. 이 기술은 PatMax 툴과 기타 정렬 기술을 기반으로하는 코그넥스의 독자적인 기술이다.

산업 현장에서의 3D 비전의 활용 가치는?
자동차 산업을 예를 든다면, 기존 자동차 산업은 2D 머신비전 기술을 사용해 컨베이터 상의 부품 추적, 차체 패널 간의 간격 측정은 물론, 생산 가시성을 개선하고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하지만 증가하는 고객의 요구와 치열한 글로벌 마켓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차원의 생산성을 추구해야했고, 그 결과 3D 머신비전이 차세대 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3D 머신비전 기술을 도입하면서 새로운 자동차 디자인을 보다 빠르게,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다. 듀얼 및 멀티카메라 3D 머신비전 기술을 통해 보다 유연하게 제조 과정에 대응할 수 있는 로봇 생산머신을 구현할 수 있다. 산업 엔지니어들은 기존 2D 머신비전을 사용했을때 기능 및 장점을 모두 유지하면서 접착제 투여, 페인팅 및 용접과 같이 위험한 애플리케이션도 자동화가 가능해졌다. 즉, 3D 비전가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함에 있어 자동차 제조업체는 품질 향상 및 결함 방지하고, 새로운 이력 추적요건을 준수하며 폐기물 감소 및 수율 향상, 생산성 증대와 같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다수의 카메라로 구현한 3D 삼각 측량]

지속적으로 3D 비전시스템을 개발하나?
이미 VisionPro 3D 비전 소프트웨어 툴로 어려운 어셈블리 검증과 로봇 픽킹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VisionPro 3D는 실시간으로 정확한 3D 위치 정보를 제공해 까다로운 어셈블리 검사, 물류 및 로봇 분야를 자동화해 준다. 또한 VisionPro 3D는 다수의 정형 또는 로봇 장착형 카메라와 연동되는 등 완벽한 애플리케이션 유연성을 자랑한다. 업계를 선도하는 코그넥스의 PatMax와 그밖의 정렬 기술을 기반으로한 이 소프트웨어는 단순한 3D 머신비전이 아닌 독자적인 코그넥스 3D다. 향후에도 3D 비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기대되는 3D 비전시스템 적용 분야는?
3D 비전시스템 제품은 유연하면서도 보다 정확한 정보 제공에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여러 다양한 산업에서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다. 현재 자동차 분야 산업에서 로봇 자동화, 어셈블리 확인 등 여러 가지 기능에서 3D 비전시스템을 비용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 내 실제 적용사례는?
독일의 슈넬레케의 자회사 KWD 오토모바일테크니크는 자동차 사이드 패널을 30초 내로 생산하기 위해 코그넥스의 인텔리전트 VisionPro 3D 이미지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 코그넥스의 제품을 사용해 W-Plan의 맞춤형 모션제어 기능을 갖춘 쿠카의 로봇 가이드를 구현, 로봇 용접 스테이션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KWD의 감독 프로그램 주도 하에 픽 & 플레이스 로봇은 구성 부품을 모아서 사이드 패널에 용접을 정확히 실시하고, 패널의 정확성을 검사한 다음 생산라인 상에 완성된 패널을 배치할 수 있게 됐다. 결과적으로 KWD는 코그넥스의 제품을 사용해 정확한 동기화, 완벽한 이력관리 및 완벽한 점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울산에 소재한 코그넥스 파트너사이자 로봇 비전 전문업체인 ATM이 국내 유수의 자동차 제조사의 어셈블리 공정을 적용해오고 있다.

현장 내 3D 비전시스템의 도입이 더딘 이유는?
우선 활용도 부족과 어려운 애플리케이션을 들 수 있다. 코그넥스 3D 비전 소프트웨어는 어려운 애플리케이션에도 손쉬운 셋업과 강력한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 시장 형성이 되지 않은 상황이라 수요가 많지 않다.

3D 비전시스템에게 필요한 성능 요소는?
3D 비전시스템에서 정확한 측정 및 감지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VisionPro 3D는 PatMax, PatFlex 및 기타 형상 패턴 매칭 툴을 포함, VisionPro의 강력한 툴 라이브러리에서 지원하는 여러 가지의 2D 기능을 사용한다. 이러한 툴은 불균일한 조명을 수용해 패턴이 일부 가려져 있는 경우에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대부분의 까다로운 설정 및 조건 하에서도 정확한 부품 위치 식별을 보장한다. 애플리케이션 성능은 광학 왜곡과 카메라 위치를 조정하고 로봇 그리퍼와 같이 움직이는 요소에 맞게 카메라를 동기화해 주는 고정밀 코그넥스 보정 툴에 의해 향상되는데, 이러한 기능은 성공적인 3D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향후 VisionPro 3D의 기술적 트렌드는?
VisionPro 3D는 까다로운 조건의 복잡한 정렬 분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트렌드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 특히 2D 혹은 2.5D 접근 방법보다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하는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에 기대를 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시장 형성이 더디므로 향후 몇 년간은 완성 시기를 지켜봐야 하겠다.


내년 상반기 자체 3D 솔루션 론칭 예정
다산뉴텍 김진철 대표이사

머신비전의 국내 시장 동향은?
매년 많은 기업들이 머신비전의 확대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포기했던 분야마저도 3D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시장의 요구 수준 또한 높아지고 있다. 세계 머신비전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시장규모 역시 꾸준한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성과 및 앞으로의 목표는?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고, 비전의 사용분야도 확산되고 있어 시장성은 좋은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외국 제품을 수입해 공급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개발과 생산을 함께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는 이미 수년전부터 수입과 병행해 자체 솔루션을 연구/개발하는데 힘써왔고, 시장 변화에 따른 준비를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현재 3D 비전시스템에 대한 수요는 이미 충분한  상태다. 합리적 가격으로 신뢰성과 속도를 충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다. 다산뉴텍은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고객의 어떠한 요구에도 대응할 준비가 돼있다.

보유한 3D 비전 관련한 솔루션은?
우리는 3D 카메라, 3D 센서, 비전 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 로봇 등 각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하고 있다. AT(Automation technology)의 초고속 라인 스캔 3D 카메라는 상용화된 레이저를 이용해 3D 카메라 중에서 매우 빠르고 다양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 자동 AOI 트래킹 기능을 갖춘 최신 소프트웨어가 출시됐으며, 다양한 환경에서 고속의 3D 이미지를 취득하는데 뛰어나다. VR Magic의 에어리어 스캔 3D 카메라는 무빙없이 정지 상태에서 스캔하는 프로젝션 타입의 고정형 3D 카메라다.

LMI의 Gocator 3D 센서는 일체형으로 신뢰성과 속도가 높다. 한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사용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소프트웨어 부분으로 AQ Sensor의 3D 툴과 CVB의 비전 라이브러리, 다산뉴텍 자체 솔루션이 있다. AQ Sensor의 SAL3D는 3D 해석 및 처리 라이브러리 툴로, 카메라에서 취득한 3D 이미지를 손쉽게 프로세싱할 수 있다.

Stemmer Imaging사의 CVB (Com mon Vision Blox) 머신비전 라이브러리는 높은 하드웨어와 언어의 독립성을 갖췄다. 메인 툴인 이미지 매니저에 Manto, Minos 등 스페셜 툴을 추가해 사용이 가능하다.

레이저 Osela는 3D 측정에 필요한 레이저 조명으로 높은 Beam Shape의 높은 안정성과 뛰어난 직진성을 가지며 포커스를 간단히 조정할 수 있다.


[AT의 초고속 라인 스캔 3D 카메라]

향후 3D 솔루션의 개발 계획은?
우리는 새로 개발된 제품을 국내에 소개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테스트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고 생산할 예정에 있으며 내년 상반기에 정식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3D 관련 소프트웨어는 상당 수준 올라왔다고 생각한다. 하드웨어가 얼마나 지원해줄 수 있는지가 향후 트렌드의 주 관건이다.

3D 비전시스템과 적합한 산업분야는?
각종 생산 부품의 제조과정에서 불량품을 검사하기 위해 조립 생산라인에서 주로 적용되고 있고, 이미 반도체나 일반 제조업에서 많은 수혜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3D 비전시스템은 결국 측정해야 하는 부분이 다양하고 정밀해야 하는 경우 그 활용가치가 극대화 된다.

실제 적용 사례는?
국내 자동차 메이커의 차체 부품 양산라인에서 3D로 측정한 사례가 있고, 최근 국내외에 적용해 완료하기도 했다. 따라서 세계 최초인 이 기술에 대한 국제 특허를 자동차 메이커와 공동으로 준비 중에 있다. 그리고 다이캐스팅 제품에 대한 3D 측정도 국내에서 많이 하고 있다.

국내 도입이 더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높은 가격과 홍보 부족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다. 성능에 대한 만족도나 기대치는 이제 많이 올라와 있는 상태이며 가격 경쟁력 또한 좋아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다소 미진한 발전도를 보이고 있지만, 머지않아 폭발적인 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 현장 내 적용 중인 시스템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3D 솔루션에 요구하는 사항들은?
최근 산업현장에서 머신비전 효용성과 활용 가치가 증명되면서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지만, 신뢰성을 갖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효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이 3D 솔루션들은 대부분 제조라인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무엇보다 신뢰성과 속도에 대한 요구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고객의 요구 조건에 만족시키느냐에 따른 여부가 현재로선 성공의 관건이라 본다.

3D 비전시스템이 향후 혁신적인 트렌드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일부에서는 혁신적인 트렌드라 소개하지만 이미 다수가 보편화됐다고 생각한다. 매년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기능성, 융통성, 신뢰성, 검사 처리량 등과 같은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시키는 시스템 공급이 주요 당면 과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