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7.12.03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기술·산업·사회 정책을 연계해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 성장동력 기술력 확보, 산업 인프라·생태계 조성, 미래사회 변화 대응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을 발표했다.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의 각 분야별 대처계획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2차 회의를 통해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이 확정·발표됐다. 각 분야별 지능화 혁신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의료 분야에서는 시범사업 수준인 진료정보 전자교류 시 건강보험 수가 반영을 2022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하고, 2020년에는 인공지능 기반 개인 맞춤형 정밀진단·치료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시티 분야에서는 시설관리 중심 U시티 수준에서 탈피해 스마트 기술 기반으로 도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을 2022년까지 추진함으로써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80개 지차제에 확산한다.

제조 분야에서는 디지털 제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2022년까지 기초 단계인 스마트공장을 ‘생산 최적화’ 단계로 고도화하고, 근로자와 협업 가능한 지능형 제조로봇을 2019년까지 상용화한다. 교통 분야에서는 지능형 신호등과 안전표지판 설치를 2020년까지 의무화함으로써 도심지 교통사고를 5% 감소시키고 교통혼잡을 10%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동체 관련해서는 ‘무인이동체 기술혁신과 성장 10개년 로드맵’을 연내 마련하고, 육‧해‧공 무인이동체에 모두 적용되는 6대 공통원천기술 및 차세대 플랫폼 개발‧공급을 내년부터 추진한다.  2022년까지 드론 시장 규모를 20배 확대하고, 자율선박 최초운항을 실현한다.

복지 분야에서는 간병부담 증가에 대응해 노인·장애인 대상 간병·간호 로봇을 내년부터 개발해 재활병원·요양시설 등에 확산한다. 2022년까지 치매 예측 정확도 18% 개선을 목표로 저비용·고정밀 진단기술 개발 및 낙상·실종방지 등 안전기술 확보를 추진하며, 빅데이터 기반 사회취약계층 상시발굴 등도 진행한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온실가스 감축 등에 대응, 일반주택에 지능형 전력계량기를 2022년까지 100% 보급한다. 환경 분야에서는  IoT 기반 측정 제도화 및 원인물질 제거장치 개발 등을 통해 2022년까지 초미세먼지 오염도를 서울의 경우 31% 감축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금융·물류 분야에서는 핀테크 활성화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금융혁신지원 특별법(가칭)’을 내년 제정함으로써 핀테크 시장의 2배 확대를 꾀한다. 안전 분야에서는 노후 시설물 유지관리 IoT 시스템을 2021년까지 개발·적용하고, 최적안전항로를 지원하는 해상 스마트 내비게이션을 2022년까지 모든 선박에 보급한다.

농수산업 분야에서는 생산성 제고와 일손부족 문제 해소를 위해 원격제어 기반 1세대에서 정밀재배 기반 2세대 스마트팜‧양식장으로 고도화하고, 2020년까지 파종·수확로봇 및 수중건설 로봇 현장보급을 추진한다.

국방 분야에서는 국방 전반에 지능화 기술을 적용, 2021년까지 지능형 경계감시시스템을 개발하고 단계적으로 확산시켜 2025년에는 경계 무인화율 25%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지휘체계도 2025년부터 도입해 효율적 국방 운영체계를 구축, 군병력 감소에 대응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