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로봇, 서로 공존ㆍ상생하는 법 배워야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2.0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 로봇이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는 로봇이 아니라 인간의 활동을 보조하고 인간과 협업하는 기능을 주로 하며 특히 협동로봇은 일반 제조로봇 대비 소형․저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중소․중견제조업 적용에 유리하다.

국내기업 인간-로봇 협동로봇 집중 개발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슈퍼맨, 트랜스포머, 에이리언 등 영화속에서만 봤던 로봇도 이젠 주변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날도 멀지 않아 보인다.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차지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종종 들려 온다. 하지만 사람들과 협력하는 협동 로봇(collaborative robots), 일명 코봇(co-bot)이 대세를 이룬다.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는 로봇이 아니라 인간의 활동을 보조하고 인간과 협업하는 협동로봇의 기능이 더 현실적이다. 특히 협동로봇은 유연한 생산 공정에 적합하고, 일반 제조로봇 대비 소형․저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중소․중견제조업 적용에 유리하다.

[사진=Industry News]
엡손의 산업용 로봇 [사진=Industry News]

협동 로봇으로 고난도의 수작업이 요구되는 다품종 소량 생산에 활용 가능하여 중소기업의 로봇 활용 촉진이 가능하다. 또 인간과 로봇의 분업이 단순 반복 작업 등 저부가가치 작업 20~30%를 자동화로 기업의 제조 경쟁력 확보도 가능하다. 별도의 펜스 없이 인간과 작업공간을 공유할 수 있는 안전한 로봇으로, 작업환경 개선과 공간절약도 된다.

전문가들은 "지금도, 앞으로도 협동 로봇이 제조현장에서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즉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작업하는 코봇은 제조사 생산현장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젠 로봇은 더 이상은 대기업만의 것이 아니다.

한국로봇산업 진흥원 관계자에 따르면 "초기에는 협동로봇을 다루는 매뉴얼 자체가 없었다. 하지만 곧 어느 분야에서도 협동로봇을 잘 다룰 있는 매뉴얼이 작성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협동로봇을 사용하는 데 큰 문제점은 없을 것으로 본다"라고 전했다. 이어 "2016년부터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상용모델들이 출시됐으며 2017년 한화테크윈, 두산로보틱스 대기업들의 협동로봇 출시됐다"라고 덧붙였다.

한화테크윈은 자체적으로 항공, 방상 및 산업용 장비 사업을 영위하며 축적해왔던 로봇, 정밀/다축 모션제어,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한 협동로봇 HCR-5를 자체 개발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또 두산로보틱스는 지난해 9월 정밀기계 가공기술 및 제어, 하드웨어 설계기술 등 계열사의 축적된 제조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4개 모델의 협동로봇 개발했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자동차 경량화 산업 기술전에서 선보인 엡손 스카라 로봇 G 시리즈는 사람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엡손 스카라 로봇 G 시리즈는 고강성 본체와 소형 부품의 정밀 조립·삽입에 가장 적합한 성능을 지닌 산업용 로봇으로 현장에서 제작하기 쉬운 사양과 기능을 강화했다. 특히 다품종 생산에 적합한 장치나 방수, 방진 사양의 장치등도 제작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녔다.

IFR 자료에 따르면 세계 로봇시장 규모는 2015년 약 180억불로, 제조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의 동반성장에 힙입어 전년대비 9.7% 증가했다. 제조용 로봇은 중국 시장의 지속적 성장(전세계 수요의 약 27%)과 전기·전자, 금속 산업 수요 증가가 시장성장 견인했으며, 서비스용 로봇은 의료, 물류, 필드 로봇 등 전문서비스 로봇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이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