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증연구 활성화로 에너지 신산업 조기창출 촉진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04.2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에너지전환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에너지신산업 조기창출을 목표로, 9대 실증 프로젝트 추진에 향후 10년간 민관 공동으로 1조 3,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종합 실증단지 조성, 실증시설 데이터베이스(DB) 구축, 규제개선 등 실증연구 기반시설과 여건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9대 전략 프로젝트 추진, 10년간 1.3조원 투자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에너지기술 실증연구 활성화 추진방안'을 제1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운영위원회에 상정했다. 에너지 전환, 재생에너지 3020, 4차 산업혁명 대응 에너지신산업 육성 등 정부의 에너지정책 실현은 에너지 신기술이 적기에 사업화되어 시장에 확산해야 가능하다.

에너지기술의 사업화에는 개발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검증하는 실증연구가 필수적이나, 최근 투자규모 감소와 과제 소형화 등 침체기를 겪고 있고 이에 따라 사업화율도 정체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민관 TF를 구성해 차세대 성장동력이 될 대형, 융‧복합 에너지기술 실증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인프라 강화방안을 도출했다. 9대 전략으로 재생에너지 확대, 스마트 에너지사회 구현, 기반에너지 경쟁력 강화의 3대 분야 9대 전략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정부는 실증연구 활성화로 에너지 신산업 조기창출과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사진=pixabay]
정부는 실증연구 활성화로 에너지 신산업 조기창출과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사진=pixabay]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정책관은 “이번에 수립한 실증연구 활성화 방안을 통해 재생에너지 3020 등 에너지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신산업 조기창출을 통해 국내 업체의 경쟁력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하고,  “향후 이행과정에서 정부의 마중물 투자에 대응한 민간의 적극적이고 과감한 투자를 주문해 9대 전략 프로젝트가 민간주도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