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 미세먼지 감축 노력, 지역사회 공감 얻는다
  • 박관희 기자
  • 승인 2018.11.2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과 경남 지역의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중단으로 대기질 개선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석탄 화력발전소 가동중단으로 저감된 초미세먼지는 충남이 487톤, 경남이 474톤에 달한다.

‘가동중단에 따른 미세먼지 감축이 현실’

[인더스트리뉴스 박관희 기자]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가동을 중단했던 전국 5기 노후 석탄발전소의 대기질 영향을 분석한 결과, 충남지역에서 초미세먼지 농도 개선효과가 컸다는 발표가 나왔다. 조사 결과를 보면 충남과 경남지역이 미세먼지 농도 감소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으로 미세먼지 감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abay]
노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으로 미세먼지 감축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abay]

배출량 저감량은 가동 중지된 충남 보령 1·2호기, 강원 영동 2호기 등의 국가 배출량 자료와 실시간 굴뚝원격감시시스템(TMS)의 측정 자료를 활용해 산정됐고, 직접 배출되는 초미세먼지와 2차 생성 초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생성물질(황산화물, 질소산화물)을 동시에 분석했다.

모델링 결과를 보면 노후발전소 가동중단에 따른 충남 최대영향지점(보령)의 초미세먼지 평균농도의 개선효과는 1.4㎍/㎥었고. 단기간의 효과는 평균농도 개선 효과보다 큰 시간최대 15.7% 감소된 25.7㎍/㎥, 일 최대 18.7%로 감소한 7.1㎍/㎥로 분석됐다.

배출량 감소는 경제적 효과로 이어진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조사한 2016년 대기오염물질 사회적 비용 재평가 연구를 보면 2016년 발전량당 온실가스 배출계수를 적용해 분석한 결과 온실가스 531만 5,000톤이 저감된 것으로 분석됐다. 배출량 저감으로 인한 사회적비용 감소 효과는 초미세먼지 2,922억원, 온실가스 2,232억원 등 총 5,154억원으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에서는 최첨단 탈황설비와 집진기 등을 설치해 배출농도를 저감‧관리하고 있다. 또한 전문용역조사기관을 선정해 발전소 주변지역의 환경피해조사를 시행하는 등 지역민의 피해 보상과 예방에도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발전소의 연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이(2011년~2013년), ( )는 발전소 기여율(%) [자료=국립환경과학원]
발전소의 연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추이(2011년~2013년), ( )는 발전소 기여율(%) [자료=국립환경과학원]

그럼에도 올해 발전소 가동 중지만으로 초미세먼지나 미세먼지의 평균농도의 개선효과를 보이는 것에 대해 국립환경과학원 김정수 기후대기연구부장은 “강수량이 급증해 초미세먼지 농도 개선에 유리한 기상 여건이 형성됐다는 점, 석탄발전소의 가동중단이 미세먼지의 단기간 고농도 사례를 관리하는 데 특히 효과적임을 재확인한 결과이고, 초미세먼지 개선을 위해 발전소를 비롯한 모든 배출원의 배출량을 감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실제 분쟁 사례에서는 이와는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접수된 화력발전소로 인한 재산 및 정신적 피해 분쟁 사건을 예로 들면 2013년 기준 화력발전소의 배출량 기여율은 PM10의 경우 10.4% 등의 수준으로 일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립환경과학원이 화력발전소 굴뚝에서 배출되는 먼지로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한 결과 대기안정도 중립상태 하에서 최대농도 착지지점은 발전소로부터 이격거리 3km 지점 부근으로 나타났고, 예측 기여농도는 1시간 평균 0.750㎍/㎥, 24시간 평균 0.300㎍/㎥, 연간 평균 0.060㎍/㎥로, 각각의 대기환경기준과 비교시 미미한 영향 수준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는 화력발전소의 먼지농도는 대기배출허용기준 이하로 운영되고 있고, 발전소 주변지역의 대기질은 대기환경기준을 만족하는 수준으로 발전소 주변지역은 대기환경기준을 초과하는 피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결론 냈다.

이런 가운데 최근 한 발전사는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통해 얻은 수익을 지역 사회에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해 눈길을 끈다. 이와 관련해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에너지 전환이 목표가 되고 있는 사회이다”라며, “발전소의 가동중단에 따른 미세먼지 감축이 현실이지만 발전사가 앞장서 대기오염물질 저감 노력과 함께 지역민을 껴안으려고 한다면 공감을 얻을 것이고, 이런 모습들이 연료전환 등 향후 풀어내야 할 과제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으로 믿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