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O&M 대표 사업, 모듈 청소 통해 발전 효율 높인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9.02.01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발전 O&M 사업이 확대되고 있다. 그 가운데 모듈 청소와 관련된 사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태양광 모듈 청소로봇을 개발한 토브가 올해는 본격적으로 제품 판매를 이뤄나갈 예정이다.

토브, 가격 경쟁력 우수한 태양광발전소 청소 로봇 판매 네트워크 구축 추진

[인더스트리뉴스 최홍식 기자] 기후변화 대응 차원과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 전환 등을 이유로 태양광발전은 지속적으로 증가 설치되고 있다. 태양광발전의 보급 확대가 이뤄지면서 유지보수 관리에 대한 수요 및 사업도 증가하는 추세다. 더욱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로봇을 활용한 태양광발전소 청소 사업이 증가하고 있다.

모듈 청소 로봇의 경우 2030년이 되면 약 9만대 이상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O&M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관련 기업의 성장도 이뤄지고 있다. 토브 역시 태양광발전 O&M 시장에서 탄탄한 기술력과 신뢰하는 제품을 선보이는 것을 추구하고 있다.

토브 임상채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토브 임상채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토브는 어떤 회사인가?

토브는 2018년 5월에 창업한 스타트업(start-up) 기업이다. 지난해 태양광모듈 청소 로봇을 개발하는데 집중했으며, 올해는 본격적으로 영업 판매 및 매출을 올리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태양광모듈 청소용 로봇 제공 기업으로 우선 호남지역의 태양광발전 효율 향상에 노력할 예정이다.

토브의 주력 제품 솔루션은?

토브가 직접 개발하고 제품화한 제품은 건식형 태양광모듈 청소 로봇 2종이다. 좌우주행과 상하청소가 가능한 모델 T-4000과 좌우주행 청소를 하는 T-1000 모델이 있다. T-4000의 경우 태양 광모듈에 장착하는 장착형 장비이며, T-1000은 거치형 장비이다. 

T-4000의 경우 모듈 폭이 4~10m 정도 되고 최대 길이가 100m 가까운 대면적 태양광발전소 모듈 청소에 적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다. T-4000을 설치하기 위해 좌우주행을 위한 가이드가 별도 설치되며, 외부전원공급 방식으로 안정성도 확보하고 있다. T-1000 제품은 4m 미만의 폭과 100m 이하의 태양광발전소에 적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다. 태양광발전소 조성 환경 여건에 따라 전원 공급을 선택할 수 있으며, 외부전원방식과 자체전원방식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태양광모듈 청소 사업을 추진하는 스타트업 기업 토브가 제품 영업망 확대를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태양광모듈 청소 사업을 추진하는 스타트업 기업 토브가 제품 영업망 확대를 위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전국 총판 및 대리점 모집 사업 설명회를 이야기 한다면?

제품을 개발했으면 영업 판매를 진행해야 매출이 발생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담보된다. 태양광 O&M 시장에 이제 막 진출하는 토브의 입장에서는 긴장과 두려움을 가질 수밖에 없다. 합리적 논리와 기대효과가 있더라도 제품에 대한 신뢰성과 안정적인 동작, 성능이 우선 중요하다. 토브 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직접 홍보하고 판매활로를 확대하기 위해 대리점 모집을 진행하게 됐다.

태양광 시장에서 유사 기업 및 사업 아이템이 존재한다. 경쟁 전략은?

O&M 사업의 확대로 태양광 모듈 청소와 관련한 여러 기업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후발주자이지만 토브는 충분히 경쟁력을 가진다. 우선 단순하고 유지보수가 간편한 제품이 가격마저 저렴하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 토브의 장점이며, 경쟁력이다. 한편, 토브의 솔루션은 로봇보다 모듈 자동 청소 시스템이 더 어울린다. 개발과정에서 다양한 지역과 시설을 탐방하면서 자율주행청소로봇 적용은 시기상조라 판단했고, 시장 상황에 맞춰 고객을 만족시킬 저렴한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토브가 개발한 태양광 모듈 청소용 로봇 T-4000(왼쪽)과 T-1000S(오른쪽) 모습 [사진=토브]
토브가 개발한 태양광 모듈 청소용 로봇 T-4000(왼쪽)과 T-1000S(오른쪽) 모습 [사진=토브]

태양광 유지보수 시장의 성장을 위한 제언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자원 빈국이다. 자원의 효율화는 자원빈국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전략이다. 태양광발전소 보급도 중요하지만 운영관리 분야에 대한 투자가 뒤따라야 한다. 모든 이해 주체가 win-win하는 모델이 바로 태양광모듈 유지보수 시장이다. 증가하는 태양광발전소 시장에서 태양광발전의 효율 관리는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지속적으로 높은 발전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청소와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태양광발전 O&M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발전소 운영을 위해 O&M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함을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2019년 토브의 전략과 비전, 목표가 있다면?

우선 영업 확대를 통한 매출 증대를 우선으로 목표하고 있다. 더불어 어떤 태양광발전소 현장에도 적용 가능한 청소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유연한 기술을 통해 제품에 상관 없이 청소 및 관리가 이뤄지도록 기술을 개발하고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가격은 저렴하고 기능은 뛰어난 제품을 통해 태양광 시장 O&M의 성장에 기여할 예정이며, 토브 제품을 통해 태양광발전 효율 상승 및 재생에너지 보급에 적극 참여할 생각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