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러카이테크놀로지스, 수소 항공 모빌리티 시대를 연다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06.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인 버전 출시 후, 무인 버전 출시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앨러카이테크놀로지스(Alaka’i Technologies)가 세계 최초로 수소 연료전지에서 동력을 얻는 항공 모빌리티 솔루션 스카이(Skai)를 5월 29일 공개했다.

스카이는 매끄럽고 깔끔한 디자인과 매우 간편하고 안전한 전기 수직 이착륙(eVTOL) 차량, 순수 수소 연료전지에서만 동력을 얻는 연료 시스템 등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깨끗하며 다재다능한 항공 모빌리티 솔루션이 될 거란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수소 항공 모빌리티의 시대를 열 앨러카이 테크놀로지스의 스카이(Skai) [사진=앨러카이 테크놀로지스]
수소 항공 모빌리티의 시대를 열 앨러카이테크놀로지스의 스카이(Skai) [사진=앨러카이테크놀로지스]

스카이의 핵심 팀 구성원은 미국 전역에서 인정받는 항공우주 전문가, 엔지니어, 미 항공우주국(NASA) 최고위직을 역임한 베테랑 파일럿, 레이시온(Raytheon), 비치(Beech), 사이러스(Cirrus), 데이젯(DayJet), 미 국방부(Department of Defense) 등이다. 이들은 교통, 에너지, 환경 부문에 걸친 세계의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비전실현을 위해 힘을 합치고 있다.

아울러 BMW 그룹의 디자인 혁신 스튜디오인 디자인웍스(Designworks)와 공동 설계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차량 제조를 지원하는 창조적 전문성도 투입됐다. 그 결과 스카이는 모든 불필요한 복잡함, 낭비, 고장 가능 지점 등을 제거하고 제조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만 남긴 뒤 이를 직관적인 경험을 위해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앨라카이테크놀로지스 브라이언 모리슨(Brian Morrison) 공동 설립자 겸 사장 겸 최고기술책임자는 “우리 팀은 스카이를 통해 교통을 혁신한다는 단 하나의 핵심 비전을 마침내 실현하기 위해 우리의 집단적 경험을 바탕으로 힘을 모았다”며 “스카이는 교통 체증 감소부터 자연재해 시 물자보급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스카이는 상업용, 기업용, 화물용, 개인용 항공 모빌리티 시장에서 저렴하고 현실적인 응용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디자인웍스와의 공동 설계로 미려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스카이 [사진=앨러카이 테크놀로지스]
디자인웍스와의 공동 설계로 미려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스카이 [사진=앨러카이 테크놀로지스]

스카이의 핵심이자 가장 혁신적인 특징은 모든 방면에서 친환경 솔루션인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스카이의 수소 연료전지는 95% 재사용할 수 있고 나머지의 99%는 재활용되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친환경적이다. 배출물 역시 물과 열로만 구성돼 있어 청정한 것이 기존 연료 및 배터리 동력과 완전히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또한 수소 연료 전지 덕분에 스카이는 더 먼 거리를 더 많은 무게를 싣고 이동할 수 있다.

홀거 햄프(Holger Hampf) 디자인웍스 사장은 “항공 모빌리티는 아주 흥미진진한 주제”라며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소비자 대상 브랜드를 백지부터 새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디지털, 물리적 제품, 서비스 등 모든 접점을 설계하고 있다. 그 결과 모든 측면에서 목적을 달성하고 매우 바람직한 포괄적 사용자 중심 경험을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앨러카이 테크놀로지스는 미연방 항공청(FAA)과 시험 비행을 개시했다. 현재 인증 대기 중인 스카이는 모든 사람을 위한 개인 이동 수단, 효율적인 긴급사태 대응, 경제적인 화물 운송, 매우 안정적이고 오염 물질 배출이 없는 수소 연료전지 활용 등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