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부터 협업까지’ 큐엔티, 건강한 산업 생태계 꿈꾼다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7.16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봇과 소프트웨어 통해 다양한 기업들의 상생 모델 만드는 것이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큐엔티(QNT)는 로봇과 스마트 팩토리 통합 진단 품질관리 솔루션을 보급하고 있는 회사다. ICT 기술을 제조업에 직접 적용하는 셈이다. 큐엔티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최근에는 로봇 관련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큐엔티 김재은 대표는 “로봇 관련 산업은 이미 많이 발전한 상태다. 그러나 다른 제조업들은 아직 여기에 미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이유가 있다. 제조업 분야 대부분이 아직 지능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큐엔티의 김재은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큐엔티의 김재은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그는 “스마트팩토리의 핵심은 데이터다. 하지만 다른 장비들은 아직 로봇만큼 지능화되지 않았다. 설비들의 데이터가 아직 로봇 산업의 그것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반면 로봇은 충분히 어느 정도 지능화돼 있는 상태이며, 발전 가능성도 높다. 결국 지금 데이터 관련 다양한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분야는 로봇밖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인구 대비 로봇 사용량이 많은 국가다. 지금은 로봇이 제조업에 한정돼 있지만, 서비스용 로봇도 많이 나올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보면, 1인 1로봇 시대가 올 것”이라고 확신했다. 더불어 “스마트팩토리의 경우에도 로봇 관련 기술이 많이 필요하다. 로봇은 기계와 전기 제어,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기술이 혼합돼 있다. 로봇 산업이 기술 집약적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후 “로봇 한 대가 갑자기 멈추면, 전체 생산성에 영향을 준다. 결국 이런 부분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머신 러닝도 결국 예측 기술이다. 예측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유지 비용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로봇에 대한 자신감도 내비쳤다. 김 대표는 “내가 로봇 분야 전문가”라며 웃은 뒤 “그동안 로봇 관련 업체에서 오랫동안 관련 업무를 했었다. 로봇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바로 내 전공이다. 로봇은 정말 자신 있다”고 했다. 이어 “우리가 표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다른 설비들은 로봇 분야에서 앞서 있는 우리에 맞추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큐엔티의 최대 강점, 로봇

로봇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김 대표는 “로봇이 무언가 문제가 생겼을 때는 메시지를 준다. 또한 배터리 등 일부 부품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분명히 교체해줘야 한다. 이러한 예시들은 굉장히 중요하다. 로봇의 유지보수와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위치와 속도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결국 기계의 고장 여부를 확률적으로 알 수 있게 된다. 예지 진단은 바로 이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큐엔티의 미래가 밝다고 했다. 다양한 문제로 인해 구체적인 내용을 들을 수는 없었지만, 확신에 찬 눈빛이었다. 김재은 대표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이미 상품화가 되어있는 기술들은 분명히 있다. 조만간 대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게 될 것”이라며 웃었다.

이후 “유지 보전 업무를 담당하는 인력들이 현장에 가면, 핸드폰을 보고 작업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일단 양손이 자유로워질 수 있으면서도 센터와의 소통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여드릴 생각”이라며, “사실 보존 업무는 숙련된 기술자가 아니면, 하기 쉽지 않은 일들이 많다. 우리 사회는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거대한 파도를 더욱더 거세게 맞이해야 한다. 결국 초급 기술자들이 업무를 담당하더라도 충분히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부분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했다.

소프트웨어 분야, 전문가 양성 시급해

그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다양한 생각도 함께 밝혔다. 김 대표는 “스마트팩토리는 분명히 우리 사회를 통째로 뒤흔들 수 있는 변곡점”이라며, “공장에 사람이 없어질지도 모른다. 미국으로 다시 돌아가는 일부 제조업체들의 경우 공장들을 스마트화한 경우가 많다. 과거에 인력과 땅이 모두 필요했다면, 이제는 공장을 세울 부지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팩토리가 한국 제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김재은 대표는 “우리나라도 많은 제조업 회사들이 임금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외국으로 떠나야 했다. 그러나 미국으로 돌아온 일부 기업들처럼, 한국을 떠났던 업체들도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다시 한국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 결국 이런 부분을 통해 산업이 발전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물론 마냥 긍정적으로만 해석하지는 않았다. 업계 스스로의 발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메이커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메이커들은 자기 제품을 더욱 지능화해야 한다. 이 부분이 핵심”이라고 했다. 또한 “산업소프트웨어 분야도 마찬가지다. 많은 전문가가 배출되어야 한다. 우리나라의 제조 경쟁력은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력은 많이 부족한 상태”라고 진단한 뒤 “기존 인력들을 비롯해 세부 기술별로도 전문가들이 근무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직업이 양산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문가들이 서로 협업을 하게 되면, 정말 큰 부가가치가 생긴다. 우선 이러한 부분에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재은 대표가 큐엔티의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김재은 대표가 큐엔티의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꿈

김재은 대표는 소프트웨어 업체로써 정부의 스마트팩토리 정책을 설명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정부가 세운 목표는 굉장히 훌륭하다. 다만 목표를 실행하는 단계에서 세부 목표를 살펴보면,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관점에서 보면 스마트팩토리는 제조업뿐만아니라 소프트웨어 기업들에게도 분명히 필요하다. 소프트웨어 회사들도 스마트팩토리화되어야 한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소프트웨어가 맞춤형에서 패키지로 변해야 한다는 생각도 있다. MES 같은 분야는 기업도 많아서 경쟁도 심하다. 외국과는 다르게 각 기업의 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다. 결국 기업마다 특징 있는 분야를 전공 삼아 할 수 있도록 장려할 수 있는 정책이 조금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큐엔티가 스마트팩토리를 넘어서 한국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를 바라고 있었다. 김재은 대표는 “우리 벤처기업들이 대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큰 장점이 하나 있다. 바로 기술 개발 비용의 원가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이라며, “우리 같은 벤처기업들과 대기업이 서로 협력해 상생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 꿈이다. 그동안 그러한 목표를 이루려다가 실패한 기업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대기업과 벤처기업이 동등한 위치에서 상생하는 동반자로서 서로 성장할 수 있다면, 한국 산업의 장래는 굉장히 밝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큐엔티가 진정한 메이커로 평가받고 업계에서 인정받는 것이 가장 큰 꿈이자 목표다. 미약한 힘이지만, 앞으로 한국의 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