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사람 없이도 등기 수령 가능… 2020년부터 스마트우편함 전면 도입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10.16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인택배시스템과 통합설치 해 입주민 사용 편의 증가, 우편물 분실 예방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LH(사장 변창흠)는 국내 최초로 스마트우편함 설계기준을 수립하고, 오는 2020년부터 설계하는 LH 분양주택에 전면 도입한다고 16일 밝혔다.

스마트우편함 개념도 [사진=LH]

스마트우편함은 스마트폰 등과 연동되는 IoT 기반 전자식 우편함이다. 지정된 사람만 우편물을 넣을 수 있고 거주자는 본인 우편함의 우편물만 찾아갈 수 있다. 따라서 우편물 분실·훼손이나 개인정보 유출, 광고전단지 무단 투입 등 문제점을 예방할 수 있으며, 등기우편물 수령도 가능하다.

LH는 2017년 우정사업본부와 협약을 체결해 의정부 민락지구 1,000여 세대 규모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스마트우편함 시범사업을 실시한 바 있다. 올해는 화성동탄과 인천가정지구 1,500여 세대를 대상으로 LH가 설계한 기존 우편함과 무인택배시스템이 통합된 스마트우편함을 시행해 입주민과 집배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3~4개 동당 1개소씩 설치돼 상대적으로 거리가 먼 입주민들의 활용도가 낮았던 무인택배함과 달리, 앞으로 각동 출입구별로 설치될 스마트우편함에 무인택배시스템이 통합되면 입주민들은 등기우편을 포함한 각종 우편물과 택배를 대면접촉 없이 안전하게 수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낮 시간 집을 비워야 하는 맞벌이 부부나 1인가구의 불편을 해소함과 동시에, 거주자 부재 시 등기우편 전달을 위해 3회까지 의무적으로 방문해야 하는 집배원들의 근로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설계기준은 2020년부터 설계하는 공공분양주택에 전면 적용될 예정으로, 연간 약 140억원 규모의 신규시장이 창출돼 스마트우편함 관련 산업 활성화가 예상된다.

LH 최옥만 스마트주택처장은 “스마트우편함을 도입하면 입주민의 안전과 편의성이 증진될 뿐만 아니라 집배원 및 택배기사의 열악한 근무여건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신산업 육성기반을 마련해 중소기업과의 상생이 가능한 만큼 LH는 스마트우편함 사업추진에 선도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