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파데이타코리아, ‘2015 아시안 파트너 아카데미’ 개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11.16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더스트리 4.0 위한 zenon 신버전 전격 공개

지난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코파데이타코리아(COPA-DATA Korea)가 서울 신도림에 위치한 쉐라톤 디큐브시티에서 ‘2015 아시안 파트너 아카데미(Asian Partner Academy 2015)’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아시아지역 고객사들에게 코파데이타의 주력 제품인 ‘zenon’의 새로운 버전에 대한 소개와 함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IEC61850에 대한 정보 및 이와 관련한 코파데이타의 비전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로, 아시아지역 내에서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행사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BEE Corporation 및 EinsTek, NEOPIS, NEXPO, PoinEx 등 코파데이타코리아의 비즈니스 파트너사와 함께 두산중공업 및 삼성화학, 한국가스 등 최종 고객사가 참석했다. 행사 첫날인 13일에는 코파데이타에 대한 회사 소개와 더불어, 주력 제품인 ‘zenon’의 업그레이드 버전 및 코파데이타의 파트너 커뮤니티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그리고 인더스트리 4.0을 기반으로 한 산업용 인터넷 등에 대한 소개가 이뤄졌으며, 이튿날인 14일에는 최근 전력 분야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변전 설비 자동화와 관련해 IEC61850 관련 업계 전문가를 초빙해 특별 세미나도 진행했다.

▲ 사진 왼쪽부터 코파데이타 토마스 푼젠베르거(Thom
as Punzenberger) 사장과 코파데이타코리아 유성호 대표
이사
코파데이타코리아 유성호 대표는 “아시아지역에서의 첫 번째 코파데이타 파트너 아카데미 행사를 한국에서 개최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지난 25년 동안 코파데이타는 HMI/SCADA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해 왔는데, 이처럼 회사가 경쟁력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파트너사와 경쟁을 하지 않는다’는 철학 때문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코파데이타는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분야인 소프트웨어 외길에만 집중해 파트너가 성장할 수 있도록 옆에서 협력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우리의 철학을 계속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앞으로도 파트너사가 원활하게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말처럼, 코파데이타가 파트너사의 원활한 사업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활동 중 하나가 바로 ‘파트너 아카데미’로, ‘인터내셔널 파트너 아카데미’는 2년에 한 번씩, 그리고 그 사이에 대륙별 및 지역별로 지역 파트너 아카데미를 개최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파트너 아카데미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코파데이타는 HMI/SCADA의 새로운 트렌드와 함께, zenon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강연을 제공해 왔으며, 올해 행사는 특히 한국 및 아시아 고객사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 에디션’을 중심으로 진행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Salzburg)에 본사를 두고 있는 코파데이타는 설립 후 25년 동안 오로지 HMI/SCADA 솔루션 한 분야에만 집중해 오면서 현재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톱 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1년에 2만카피 이상의 매출고를 기록하는 등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 지난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코파데이타코리
아는 아시아지역 고객사들에게 ‘zenon 7.20과 함께
IEC61850 및 코파데이타의 비전에 대해 소개했다.
스마트 팩토리 실현 위한 ‘zenon 7.20’ 버전 소개
특히, 코파데이타코리아는 이번 행사를 통해 최근 산업자동화 업계의 거대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는 ‘인더스트리 4.0’과 관련해 스마트 팩토리 실현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zenon의 새로운 버전인 ‘zenon 7.20’에 대해 강조했다. 기존 버전 대비 이 새로운 버전은 스마트 팩토리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모두 충족할 뿐 아니라 추가적이 강점도 있다는 설명이다.

대표적으로 zenon 7.20 버전은 인체공학적 구성을 통해 엔지니어링을 보다 간편하고 유용성 있도록 배려했다. 한층 간단해진 스크립트 처리 및 그래픽 내보내기 등의 기능을 통해 엔지니어링 단계를 축소하거나 간소화했으며, 화면 구성도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또한, 클라우드 플랫폼인 Microfoft Azure와 결합함으로써 개별 생산현장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하나의 시스템에 제공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이를 통해 생산 최적화를 위한 필요 데이터를 클라우드로 보내 전사적 통합이 가능하도록 했다. 더욱이 분석 기능도 더욱 최적화해 대용량 데이터를 매우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했으며, 모바일 솔루션도 7.20 버전에서는 더욱 정교하도록 개선했다. 특히, 모바일 및 데이터 가용성을 위해 HTML5를 적용함으로써 대시보드가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간단하게 표시되도록 했을 뿐 아니라, zenon Editor에서는 단 한 번의 스크린디자인으로 HTML 5 프로젝트에 바로 컴파일되도록 함으로써 하나의 엔지니어링 툴만 있으면 작업 및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했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