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상공회의소, ‘2020년 이코노믹 아웃룩’ 개최… 한-독 기업협력 MOU 체결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01.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스타트업간 실질적 협력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한독상공회의소(KGCCI, 대표 바바라 촐만)는 1월 16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2020년 한독상공회의소 이코노믹 아웃룩(KGCCI Economic Outlook 2020)’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 경제를 평가하고 전망하는 이번 행사는 한독상공회의소 김효준 한국 회장 겸 BMW 그룹 코리아 회장의 환영 속에 약 100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진행됐다.

[사진=한독상공회의소]
‘한-독 기업협력 MOU’ 체결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중소기업기술 정보진흥원 최철안 원장, 한독상공회의소 바바라 촐만 대표, 한독상공회의소 한국 회장 겸 BMW 그룹 코리아 김효준 회장,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 조홍래 회장, 공관차석 겸 주한독일대사관 페터 윙클러(Peter Winkler) 경제팀장, 창업진흥원 김광현 원장 [사진=중기부]

한-독 기업협력 MOU 체결

‘이코노믹 아웃룩’의 본 순서에 앞서 한독상공회의소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 및 유관협회인 기술정보진흥원, 창업진흥원, 중소기업기술혁신협회와 한국-독일 양국 기업 간의 기술 및 교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스마트 제조, 소재·부품·장비 산업 및 스타트업 등 3개 분야에서 양국의 중소기업·스타트업 간 협력을 확대하는 것이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한-독 기업협력 업무협약은 양국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협력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고 하면서, “독일은 제조 강국이면서 4차 산업혁명에 발 빠르게 대응해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국가이고, 한국은 5G 인프라 보유, 디지털 데이터 5위 생산국이기 때문에 양국이 협력한다면 앞으로의 장래가 밝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독 관계 전망 및 한국 경제 전망

이코노믹 아웃룩의 1부에서는 한-독 관계와 한국의 경제에 대한 발제가 이어졌다. 페터 윙클러(Peter Winkler) 공관차석 겸 주한독일대사관 경제팀장은 “다자간 무역질서가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한 시기에 독일과 한국은 공통의 가치를 추구하고 이해관계를 공유하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함께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2020년은 에너지, 디지털화, 4차 산업혁명과 같은 미래지향적 영역에서의 협력을 보다 심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0년 한독상공회의소 이코노믹 아웃룩’ 발제자 및 패널리스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독상공회의소]
‘2020년 한독상공회의소 이코노믹 아웃룩’ 발제자 및 패널리스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독상공회의소]

한국개발연구원(KDI) 안상훈 국제개발협력센터 소장은 “지난해 세계 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취약한 실적을 보였는데, 이는 주로 무역 및 투자둔화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더 나아가 “급격한 기술 및 사회적 변화를 마주한 수출주도형 성장국가들의 생산성 향상을 향한 길은 멀고 험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인구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이코노믹 아웃룩’의 2부는 파이낸셜뉴스 송경진 글로벌이슈센터장의 진행으로 ‘한국의 인구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관한 공개 토론회로 진행됐다. 토론회에서는 인구구조의 변화가 자원과 생산성의 측면에서 경제에 점차 큰 부담으로 다가오는 반면 새로운 사업 기회 또한 제공한다는 주장에 의견이 모아졌다.

고려대학교 신관호 경제학 교수는 “인구고령화는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경제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가장 중요한 경로는 인구공급의 감소가 아니라 생산성하락”이라고 설명했다.

로버트보쉬코리아 프랑크 셰퍼스(Frank Schaefers) 대표는 “인구통계학적 변화는 오늘날 우리가 이전 세대보다 더 건강하고, 풍족하며 안전한 세상에 살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히며, “이러한 변화들은 비즈니스 세계에 많은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토론에 참여한 한국개발연구원(KDI) 이태석 공공경제연구부장은 “인구구조변화에 따른 재정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서 정부는 투명하고 공정한 공공자원배분을 통해 적극적으로 이해갈등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