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알마덴, 에코전력 통해 국내 최초 노프레임 양면형 모듈 인증으로 시장 리드
  • 정형우 기자
  • 승인 2020.01.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면형 모듈, 발전량이 소득으로 직결된다는 소비자 니즈 충족… 2020년 양면형 모듈 활성화의 원년 될 것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최근 태양광 양면형 모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에코전력은 중국 알마덴(Almaden) 사와의 총판 계약을 통해 국내 최초로 양면형 모듈 실증 단지를 조성하는 등 발전사업자 니즈에 맞는, 아울러 태양광 모듈 트렌드에 맞는 태양광 발전소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태양광, 풍력, ESS, O&M 등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에코전력은 부지개발 및 사업계획, 인허가, 시공, 제작, O&M, 금융조달까지 태양광 사업의 토털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알마덴의 양면형 모듈을 처음 소개한 에코전력 이종희 대표는 "지난해 처음으로 선보인 양면형 모듈에 대한 발전사업자들의 관심이 달라진 게 느껴진다"며 올해 양면형 모듈 시장 성장을 기대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에코전력은 태양광의 핵심 기자재인 모듈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알마덴의 노프레임 양면형 모듈 인증을 받는가 하면, 여러 사이트에 양면형 모듈을 시공하고 있다.

특히, 고출력·고효율이 트렌드로 불리는 최근 동향에 대해 에코전력의 이종희 대표는 2019년이 양면형 모듈의 인트로 개념이었다면 올해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국내에 양면형 모듈을 들여온 게 에코전력이 최초라고 들었다.

그렇다. 시장에서 필요한 건 양면형 모듈에 대한 선제적 공급을 하고 시장을 리드해 보겠다는 취지에서 적절한 업체를 찾아 나섰고 그중 눈에 띈 회사가 알마덴(Almaden)이었다. 작년 준공 물량은 5MW, 신규가 10MW 정도로 알마덴 양면형 모듈로 총 15MW 정도 준공 및 시공 중이다.

알마덴 사의 주력 태양광 모듈의 기술적 특징은?

알마덴 사의 양면형 모듈은 380W로 충분한 출력을 갖췄다. 또한 앞으로 국내에선 해안가를 위주로 대규모 프로젝트가 이뤄질 예정으로 염해 부식을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 양면형 모듈 중에서도 뒷면이 백시트로 된 제품은 부식에 약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알마덴 양면형 모듈은 앞뒤 모두 유리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일반 모듈이 25년 보증하는 반면 알마덴의 양면형 모듈은 30년간 보증하는 것도 장점이다. 

알마덴 사의 노프레임 양면형 모듈 [사진=알마덴]

아직까진 단면 모듈을 사용하는 발전사업자들이 대부분인데 양면형 모듈 확대 전략이 어떻게 되는지?

최근 에코전력에서 진행하는 신규 태양광 시공 물량은 대부분 양면형 모듈이 사용되고 있다. 발전사업자들에게 기존 단면 모듈보다 우위에 있는 양면형 모듈의 장점을 설명한다. 예를 들면 단면 모듈보다 워런티가 5년 연장된 30년을 보장하며, 후면 반사를 통해 추가 발전량을 얻을 수 있는 등의 내용이다.

양면형 모듈의 후면 발전량이 기대만큼 나오는지에 대한 상반된 의견이 나오고 있는 시기인데 국내에선 아직까진 이론적인 데이터를 사업주들이 검증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 단계가 지나면 본격적인 시장은 양면형 모듈로 재편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내 전체 태양광발전 시장에서 양면형 모듈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적은 걸로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렌드라고 불리는 이유를 설명하자면?

실제로 아직까진 양면형 모듈이 사용되는 비율은 전체 태양광발전 시장에서 미미하다. 1%도 안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2019년엔 ‘양면형 모듈은 이런 것’이라고 소개하는 시기였다고 본다. 2019년 참가했던 태양광 관련 박람회 이후 양면형 모듈에 대한 발전사업자들의 관심이 달라진 게 보인다.

예상컨대 전 세계적인 흐름에 맞게 우리나라도 올해는 양면형 모듈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 일반 모듈과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 않으며, 후면 발전량이 소득으로 직결된다는 소비자의 니즈가 충족되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에코전력 이종희 대표는 양면형이라고 무조건 15%가 더 나오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시공사가 잘 설명해 주는 게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실증을 통한 수치를 보유하고 있는지?

6개월간 지켜본 결과, 평균 7~10% 정도의 추가 발전량이라는 유의미한 수치를 얻었다. 우리나라 특성상 좁은 땅, 고정비가 많이 들어가는 토지 구입비용에 효율적 설계를 하다 보니 간격이 촘촘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겨울철 태양광에 대한 양면형 모듈의 장점이 사라진다.

그러나 겨울철 눈이 오는 지역은 발전량이 더 높아질 수 있다. 일반 모듈은 패널에 눈이 쌓이면 녹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러나 양면형 모듈은 후면 발전으로 높인 온도로 오후쯤엔 앞면에 쌓인 눈을 녹여서 발전량이 달라지는 것이다. 또한 그라운드와 후면과의 거리도 중요한 조건 중 하나다.

양면형 모듈을 고려하는 발전사업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언급한 바와 같이 양면형 모듈은 환경에 따라 발전량이 크게 달라진다. 일반 모듈을 제조사나 사용자가 부정적으로 보는 부분이기도 하다. 실제로 설치조건에 따라 극단적으로 양면형 모듈이 좋은 조건이 있고 일반 모듈과 차이가 없을 수도 있다. 양면형이라고 무조건 15%가 더 나오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시공사가 잘 설명해 주는 게 중요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