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저탄소산업으로 미래 먹거리 만드는 저탄소자립도시 꿈꾼다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4.2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진섭 전략산업과장 “저탄소융합팀으로 한국형 저탄소산업 청사진 만들 것”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대한민국의 허파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다. 청정한 자연환경을 지닌 강원도는 일찍부터 저탄소산업을 추진해왔다. 그 가운데서도 2017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대한민국 탄소포럼은 강원도를 대표하는 국제적인 행사로 거듭나고 있다. 강원도는 이 탄소포럼을 통해 '저탄소자립도시' 이행을 선포하고 기후변화에 대응, 저탄소산업의 주도권을 공고히 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저탄소 사업을 단순히 환경 운동이 아니라 산업화하여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려는 계획도 가시화되고 있다.

강원도 최진섭 전략산업과장은 작년부터 전략산업과를 맡고 저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강원도 최진섭 전략산업과장은 작년부터 전략산업과를 맡고 저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특히 지난해 8월 정부가 추진하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에 강원도 횡성의 우천일반산업단지가 선정되면서 전기자동차생산조합 중심의 일자리 사업이 5월부터 시작된다. 이런 저탄소 전략산업을 누구보다 지지하며 현장에서 뛰고 있는 사람이 최진섭 전략산업과장이다. 오랜 기간 강원지역의 저탄소 사업을 고심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온 최진섭 과장은 이번을 계기로 강원도가 저탄소자립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는데 전심전력을 쏟겠다는 각오다.

대한민국 탄소포럼을 주최하면서 강원도의 위상이 높아진 것 같다. 저탄소자립도시를 지향하는 강원도의 비전과 포부는 무엇인가?

강원도는 2017년부터 대한민국 탄소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매년 새로운 주제와 접근방식을 통해서 학계와 전문가 관련 기업, 지역주민, 학생들의 참여와 호응을 얻어왔다. 그동안 강원도는 탄소포럼을 통해서 신기후체제 이후 정부와 지자체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친환경 저탄소 도시 구현’이라는 이니셔티브를 선언하면서 저탄소 사회 구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강원도는 ‘청정 강원’이라는 이미지에 부합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친환경 저탄소 도시의 성공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저탄소 전략기술, 특히 탄소광물화 기술을 활용한 신산업 육성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기여하려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도 탄소포럼이 열릴 텐데 올해 내걸고자 하는 캐치프레이즈는 무엇인가?

올해 포럼은 9월 초순경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직 캐치프레이즈와 관련해 아직 지사님과 논의하지는 않았지만, 저탄소자립도시의 산업화가 주요 이슈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동안의 포럼이 이론 위주로 흘러갔다면, 이제는 실용 위주의 판매형 포럼으로 가야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시멘트회사나 도내 발전사 등 관련 사업의 기업들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2018년 탄소포럼 당시의 모습. 강원도는 탄소포럼을 주최하면서 저탄소자립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있다. [사진=탄소포럼]
2018년 탄소포럼 당시의 모습. 강원도는 탄소포럼을 주최하면서 저탄소자립도시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 있다. [사진=탄소포럼]

강원도가 앞으로 저탄소 산업을 정책적으로 추진하려는 것으로 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며 강원도만이 가진 차별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2015년 파리협정의 신기후체제 출범 이후 온실가스 배출 감축 의무가 현실화되고, 국가별로 온실가스 배출 감축 기술 개발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8.5억 톤 대비 37%인 3.1억 톤을 감축목표로 설정했다. 정부는 국가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기 위해서 국내 연구원이 보유한 원천기술을 활용해 시장의 수요와 기대에 부응하는 탄소자원화 기술의 조기 사용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16년 12월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 로드맵을 발표했다. 탄소광물화 기술이란 발전소의 이산화탄소 및 발전회(재)를 활용해 복합탄산염을 제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린시멘트나 폐광산 채움재를 개발해 상용화하는 기술이다. 강원도는 도내에 발전사와 시멘트사가 다수 입지하고 있어서 지리적으로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를 유치하고 이와 연계해 저탄소 산업을 추진하려는 것이다.

강원도가 추진하는 저탄소 융합산업은 탄소소재 산업을 하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발전소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나 발전회 등 산업 부산물을 직접 활용한 저탄소 전략기술인 탄소광물화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 큰 특징이라고 하겠다.

지난해부터 강원도 전략산업과 과장을 맡게 됐다. 전략산업과가 강원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되나?

그동안 강원도는 1차 산업과 관광업을 중심으로 도정을 운영해왔다. 하지만 작년에 횡성의 전기자동차 생산공장이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전기자동차 제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최문순 도지사의 최우선 순위가 되고 있다. 이 전기차 생산을 담당하는 부서가 전략산업과다. 강원도는 전기차 전문업체 디피코와 총 503억여 원을 투입해서 횡성에 공장 3개소와 주행시험로를 설립했고, 이 공장단지가 이번 4월에 준공됐다. 올해 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조금 늦어지기는 했지만 시작차도 3월 말에 완성돼 국토교통부와 환경부의 인증이 완료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인증이 모두 완료되는 5월부터는 초소형 전기차 양산이 시작되며, 6월부터는 대량생산 체제에 들어갈 예정이다. 드디어 긴 터널을 빠져나와서 실제로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처음 시행하는 사업이다보니 극복해야 할 과제도 있을 것 같다.

새로운 길을 가야 하니 사람들의 마인드도 함께 맞춰져야 한다. 나머지는 제가 열심히 기획하고 중앙부처에서 예산을 따오면서 최선을 다하면 될 일이다. 작전과 적절한 지원만 있다면 예산을 편성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확고한 의지다. 저탄소산업은 사람의 생명과 연관된 일이다. 기후변화가 심해지면서 무더위나 강추위가 심해지고 청정이 위협받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도민과 국민이 함께 공유한다면 이런 의지도 더욱 강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강원도 횡성 우천일반산업단지에 있는 전기자동차 공장의 모습 [사진=강원도]
강원도 횡성 우천일반산업단지에 있는 전기자동차 공장의 모습 [사진=강원도]

강원도가 생산하는 전기차의 특징과 앞으로의 구체적인 계획은 어떻게 되나?

먼저 이번에 지어진 공장은 조립공장과 도장공장, 차체공장, 주행시험로 등으로 구성된다. 조립과 차체라인, 주행시험로는 강원도가 233억원을 투입해 마련했으며, 도장공장은 디피코가 지었다. 이 공장들은 디피코가 임대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이 곳에서 생산하는 차량은 초소형 전기트럭과 전기버스, 의료용 전기 스쿠터 등이다. 이 중에서 강원도가 추진하려는 주요 기종은 전기트럭으로 올해 안에 5천 대, 내년에는 1만 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어느 정도 성과가 나타나면 2022년부터는 2만 대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차량들은 모두 도내에서 판매되고 운행될 것이다.

강원도가 생산하는 전기차는 부품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조달받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약 83% 이상의 부품을 국내에서 조달한다. 따라서 A/S나 부품 교체가 훨씬 손쉬우며 중국의 영향도 받지 않고 자체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앞으로는 부품의 국산화 비율을 95%까지 높일 계획이다. 부품을 조달하는 국내 업체들은 9개소 정도이며, 2021년까지 횡성의 우천일반산업단지로 들어올 계획이다. 앞으로 2023년까지 약 50개 이상의 업체들을 이 단지에 조성해 전기차 산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그럴 경우 2023년까지 579명의 신규채용이 기대되며 총 2천명까지 이 단지에서 일하게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전기차 판매와 함께 전기차 수요도 늘게 될 것 같다. 충전기 인프라가 중요할 것 같은데 앞으로의 계획은?

그동안 전기차 공장 생산에 총력을 다해왔기 때문에 인프라 구축사업이 상대적으로 부족했었다. 하지만 강원도는 그동안 충전기 인프라 확충에도 꾸준히 속도를 내왔다. 다행스러운 점은 지금 생산하고 있는 전기트럭은 가정용 220V로도 충분히 충전이 가능한 0.35톤 초소형 자동차라는 점이다. 그리고 이 차량들은 도심보다는 골목을 누비면서 택배나 배달 같은 업무들을 맡게 된다. 따라서 당장 인프라 구축의 부족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전기버스 같은 경우에도 버스회사가 전기버스를 구매하면 강원도가 충전기도 함께 구축해준다.

횡성 단지에서 생산될 예정인 디피코의 초소형 화물 전기차 ‘HUMOBILE’의 모습. 강원도는 올해 약 5천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디피코]
횡성 단지에서 생산될 예정인 디피코의 초소형 화물 전기차 ‘HUMOBILE’의 모습. 강원도는 올해 약 5천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진=디피코]

 최근 전략산업과 내에 저탄소융합팀이 만들어졌다. 이번 부서의 설립 취지와 저탄소사업 정책의 방향은 어떻게 되나?

강원도는 정부의 탄소자원화 국가전략프로젝트 로드맵을 발표한 이후 2017년부터 탄소포럼을 개최하는 한편, 탄소광물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카본머니시스템을 동계올림픽에서 시범사업으로 시행했다. 지난해 10월에는 탄소산업팀을 신설했으며, 올해 4월 1일부로 저탄소융합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으로 저탄소 전략기술인 탄소광물화 기술의 융합을 통한 산업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정부의 탄소광물화 기술 실증사업을 연계해 도내에서 산업으로 육성하고 관련 규제에 대한 지자체 주도의 규제 해소책을 마련할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기업 유치를 활성화하는 등 저탄소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신기후 체제 대응, 신시장 창출 등에 힘을 쏟고자 한다. 그러려면 사업체를 모으는 클러스터와 같은 구심점이 필요할 수 있다. 발전소에서 타고 남은 석탄재를 어떻게 자원화할까? 폐플라스틱이나 폐지를 자원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현재 저와 직원들이 함께 고민하는 부분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에서는 조만간 저탄소산업을 어떻게 운영할지 방안을 찾기 위해 도비 7천만원을 투입해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말에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계획이 꾸려질 것이다.

전기차 공장 설립 외에도 그동안 추진해왔던 사업의 사례나 벤치마킹 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어떤 사업을 벤치마킹할 정도의 사례는 많지 않은 상태다. 그래서 국립연구소에서 추진해왔던 사업들을 모아서 하려고 한다. 최근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저개발국가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다. 저개발국가들은 물과 전기가 부족하며, 교통난과 쓰레기난이 심각하다. 그래서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먼지와 재를 없애는 사업이 절실하다. 예전에 한국기후변화연구원에서 기업은행 등의 후원으로 인도에서 전기 오토릭샤(삼륜차)로 음식점을 차릴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한 적이 있는데 강원도도 지원한 바 있다. 앞으로 이런 사업을 활성화해서 대규모하는 방법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경수(센물)를 연수(단물)로 바꿔주는 경수연수화처리법이 있다. 연수는 우리 몸에 좋고 채소나 과일의 생육을 높여주는 역할도 한다. 저개발국가의 대부분은 경수가 많기 때문에 이를 연수로 바꿔주는 물 기술과 산업을 개발한다면 국제적으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앞으로 강원도의 저탄소전략산업 계획은 어떻게 추진되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지속가능성이다. 그래서 공단을 조성해서 생산과 판매가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게 우리의 최종 목표다.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보면 대부분의 다른 지자체는 풍력발전이나 태양광, 전기차 운행을 핵심으로 삼는다. 반면 우리는 발전소의 이산화탄소 문제나 분진, 폐자원의 자원화에 중점을 두려 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량이 늘어나 배터리가 많이 나오게 되면 이를 분해해서 리튱, 황산, 코발트 등 값비싼 비철금속과 원소를 추출해 배터리회사에 판매하는 사업도 구상하고 있다. 이미 다른 지자체들도 실시하고 있지만 우리는 더욱 전사적이고 대규모로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다.

최진섭 과장은 탄소광물화 기술 실증사업을 강원도의 저탄소전략 산업과 연계하는 한편, 관련 규제에 대한 지자체 주도의 규제 해소책을 마련해 기업 유치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최진섭 과장은 탄소광물화 기술 실증사업을 강원도의 저탄소전략 산업과 연계하는 한편, 관련 규제에 대한 지자체 주도의 규제 해소책을 마련해 기업 유치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CZ 이야기 한 토막>

최진섭 과장 “청정 강원을 지키는 일꾼 되겠다”

최진섭 과장은 오랫동안 강원도 지역의 에너지와 탄소배출 문제를 고민하고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온 일꾼이다. 전략산업과장을 맡기 전에 최 과장은 에너지정책담당으로 있으면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면서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을 창출하는 사업에 집중해왔다.

그 중 최 과장이 주도했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가 CSR연계 탄소배출권사업으로 추진된 ‘강원도 임대아파트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보급지원사업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사업’이다. 탄소배출권이란 강원도가 한전과 투자기관 등과 협업해 강원도 내 임대아파트의 회생제동장치를 입주민들에게 에너지 복지 증진 차원에서 제공하는 대신, 업체들이 탄소배출권을 확보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강원도는 이 사업을 추진해 한전에 보조금을 받고 민간기업에게 10~20%의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했다.

최 과장은 개인적으로 저탄소산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진흥원 같은 컨트롤타워가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진흥원을 통해 고가의 장비를 두고 기업들을 모아서 클러스트화시키는 방안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는 도정과 도의회, 기업들과 교류하면서 더 나은 방향을 찾고 있다. 최 과장은 “강원도는 저탄소자립도시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후변화 없는 깨끗하고 청정한 강원의 자연을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