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츠, ‘ROS 패키지’와 ‘PSENscan’로 간단하고 역동적인 내비게이션 제공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6.0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 물류 현장의 동적 내비게이션 및 안전 레이저 스캐너 솔루션 개발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자동화 제품,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필츠(PILZ)는 혁신적인 안전 레이저 스캐너 ‘PSENscan’과 역동적인 내비게이션 ‘ROS 패키지’을 제공하고 있다.

필츠의 안전 레이저 스캐너 PSENscan은 이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ROS의 새로운 ROS 패키지 덕분에 AGV의 동적 내비게이션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진=필츠]
필츠의 안전 레이저 스캐너 PSENscan은 이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ROS의 새로운 ROS 패키지 덕분에 AGV의 동적 내비게이션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진=필츠]

먼저 PSENscan은 고정 또는 이동형 위험 구역의 안전하고 생산적인 모니터링을 넘어 생산 물류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지원한다. 또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 ROS(Robot Operating System) 패키지와 SLAM(동시적 위치 확인 및 매핑)을 활용해 안전 레이저 스캐너를 AGV(무인운반차)의 동적 내비게이션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에 필츠는 “사용자는 생산 환경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동적으로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전 레이저 스캐너는 내비게이션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런 식으로 생성된 환경 지도는 AGV가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더욱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필츠는 표준 ROS 메시지(LaserScan)를 통한 단순 데이터 교환을 통해 AGV뿐만 아니라 다양한 로봇 분야에서 추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PSENscan의 표준화된 인터페이스와 직렬 연결 덕분에, 다수의 안전 레이저 스캐너를 기존의 ROS 환경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 또한 PSENscan을 사용하는 AGV 애플리케이션은 유연하고 조정 가능해, 사용자는 개별적으로 조정 가능하고 맞춤화된 솔루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ROS를 통한 디지털 공장의 이동성 증가

PSENscan 및 새로운 ROS 패키지를 통한 생산적이고 안전한 영역 모니터링은 ROS 산업 컨소시엄의 모든 산업 요구사항을 포함한 현재의 규격들을 충족한다. 필츠는 “당사가 제공하는 ROS 패키지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에서 직접 설치할 수 있어 통합이 간편하다”며, “소프트웨어 기능을 내부에서 직접 개발하므로 사용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필츠의 모든 ROS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이번 ROS 패키지도 오픈 소스 코드(LGPL) 또는 오픈 소스 호스터 GitHub(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관리를 위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