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의 도시 조성하는 부산, ‘Green 패트롤카’ 운영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6.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절별 가로수 관리상태 확인 등 순찰 전담반으로 품격 있는 도시경관 유지관리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가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숲의 도시 부산 만들기’의 일환으로 ‘푸른숲을 지키자!! Green 패트롤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푸른숲을 지키자!! Green 패트롤카’를 운영한다. 이들은 계절별 가로수 관리상태를 확인하고, 태풍대비 지주목 결속상태 및 가뭄대비 급수작업 등을 집중 순찰한다. 사진은 해운대구 좌동대천로 가로숲길 모습 [사진=부산시]
부산시가 ‘푸른숲을 지키자!! Green 패트롤카’를 운영한다. 이들은 계절별 가로수 관리상태를 확인하고, 태풍대비 지주목 결속상태 및 가뭄대비 급수작업 등을 집중 순찰한다. 사진은 해운대구 좌동대천로 가로숲길 모습 [사진=부산시]

‘Green 패트롤카’는 부산시 녹색도시기획단 소속 직원 7명로 구성된 순찰 전담반이다. 시 전역을 권역별로 나눠 3개 반으로 편성했다. 주요 역할은 녹지순찰 차량을 이용해 가로수 16만여 주, 화단녹지(중앙분리화단, 가로수벽, 교통섬, 고가하부, 쌈지공원 등)에 식재된 1,223만여 주를 대상으로 불량목, 병해충 발생목, 고사목, 전정 등 계절별 가로수 관리상태를 확인하고, 태풍대비 지주목 결속상태 및 가뭄대비 급수작업 등을 집중 순찰하는 것이다.

앞으로 △가로수 등 녹지 관리 실태 점검 △지적사항 구·군 통보 △지적사항 정비 및 결과 확인 등의 운영체계로 시민 및 관광객의 왕래가 많은 주요 간선도로, 관문지역을 집중 순찰함으로써 품격 있는 도시경관 유지관리로 시민 모두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녹지로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병해충방제, 생육환경개선 및 교통표지판 가림 가지치기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로수 등으로 인해 시민들이 받을 수 있는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여나간다.

부산시 이준승 환경정책실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시 바람길숲’ 및 ‘미세먼지 차단숲’ 등을 꾸준히 추진하는 한편 조성된 도시숲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집중 관리 감독하겠다”며, 16개 구·군에서도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관리로 숲의 도시 부산을 만드는 데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