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선택한 독일, ‘수소기술 수출국’ 도약 준비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7.1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 수소시장 선도 선언… 수소산업 생산, 저장, 운송, 충전 등 업스트림 강점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독일도 수소경제를 선택했다. 독일 정부가 지난달 이산화탄소 감축 의무를 달성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해 미래 녹색 수소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최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사장 권평오)가 발간한 ‘독일 수소산업 현황 및 우리 진출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트럭, 버스, 건설기계 등 장거리·상용 분야를 중심으로 수소산업 시장이 커지고 있다.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이 시급한 화학·철강·항공 분야에서도 수소 플랜트 건설 수요가 증가하며, 가스관, 충전소 등 공급망 구축 분야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독일 정부가 지난달 이산화탄소 감축 의무를 달성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해 미래 녹색 수소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utoimage]
독일 정부가 지난달 이산화탄소 감축 의무를 달성하고,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해 미래 녹색 수소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utoimage]

이미 신재생에너지 선두국가로, 지난해 전체 전기 생산량 중 재생에너지가 42.1%를 차지한 독일은 2022년까지 원자력발전소를, 2038년까지 석탄발전소를 전면 폐쇄할 계획이다. 이러한 요건들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독일 정부의 공격적인 행보를 예상케 한다. 지난해 독일경제연구소(IW)는 독일 내 수소에너지 수요가 2030년 334TWh, 2050년에는 643TWh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친환경 에너지원의 부상

독일 정부의 이러한 움직임은 온실가스 감축에 따른 지구온난화 저감을 위해서다. 파리기후협정 이후 독일을 포함한 전세계 195개국은 2021년부터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로 제한한다. 또한, 유럽 그린딜 정책으로 인해 유럽연합 소속 국가들은 2050년까지 탄소 순 배출량을 제로(0)로 맞춰야 한다.

독일 정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소(Hydrogen)를 선택한 것이다. 수소는 산소와의 화학반응을 통해 부산물로 물(H2O)만을 배출하는 친환경 에너지원이며, 우주물질의 75%를 차지하는 지역적 편중이 없는 가장 보편적인 에너지원이다.

또한, 205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친환경에너지 110~380TWh가 필요한데,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소 도입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수소경제에 대한 경쟁 우위에 서겠다는 목표를 세운 독일은 ‘국가 수소 전략’을 채택하고, 아시아 경쟁국가들 보다 수소경제를 먼저 선점하기 위한 기술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수소 수요의 일정부분에 대한 수입, 수소를 매개체로 국가 간 새로운 무역관계 성립 등을 대비한 국제협력체계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 수소산업 개발 및 국제공조를 통해 수소생산국보다는 수소기술을 수출하는 기회를 가진 국가가 되는 방향으로 전략을 추진 중이다.

녹색수소 생산, 수소모빌리티 인프라 확충 등 목표

그동안 청색수소와 녹색수소에 대해 입장차를 보이던 독일 각 부처들도 지난 6월 8일 합의점을 도출하며, 수소경제 활성화에 힘을 실었다. 이들은 과도기 단계에서는 청색수소 생산을 일시적으로 허용하나 원칙은 녹색수소만을 인정한다는 입장이다.

녹색수소 생산 후에는 안전한 저장 및 운송을 위해 전기&가스 네트워크를 보유기업과 전해조 기업 간 협력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며, 철강·화학 산업에 대해 녹색수소 생산 공공 입찰모델을 구상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주로 대중교통, 화물운송, 농·임업, 물류에서 수소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를 위해 주유 인프라의 선행이 필요하다. 2019년 기준 유럽 내 가장 많은 87개의 수소주유소를 보유한 독일은 2025년까지 400여개까지 충전소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P2X 형태로 생산될 수소를 이동시키고 분배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북해 풍력 및 남유럽 태양광 연계 등을 통해 수소 관련 범유럽 프로젝트를 추진한다하는 계획이다.

독일 정부는 2030년까지 수전해를 위한 전력규모를 5GW로 하고, 추가로 정부에서 70억 유로 규모로 수소시장 확대에 20억 유로를 국제 파트너십 구축에 지원키로 합의했다.

독일 정부는 주로 대중교통, 화물운송, 농·임업, 물류에서 수소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 주유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를 400개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사진=utoimage]
독일 정부는 주로 대중교통, 화물운송, 농·임업, 물류에서 수소가 사용될 것으로 전망, 주유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를 400개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사진=utoimage]

정부간 협력 강화 및 기업들의 적극적인 시장 진입 필요

KOTRA는 이번 보고서를 발간하며, 국내 기업이 독일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네 가지 방안으로 △독일 주요 기업과 글로벌 파트너링 추진 △프로젝트 엔지니어링 기업과 협업 △대(對)한국 프로젝트 투자 유도 △수소경제 전시회·포럼 참가 등을 제시했다.

한국 수소산업은 사용 단계인 다운스트림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독일은 생산, 저장, 운송, 충전 등 업스트림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지멘스(Siemens), 보쉬(Bosch) 등 독일 주요기업과 ‘글로벌 파트너링’을 추진할 때도 단계별 가치사슬 구성을 고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국내 기업의 현지 수소 연료전지·부품 개발과 소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독일이 앞서있는 수전해 분야는 독일 기업이 한국 수소생산 프로젝트에 투자하도록 유도해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보고서에는 정책적 차원으로 국내에서 도입을 고려해볼만한 제도로 △수소경제 재정 확대를 위한 탄소세 △공공입찰 모델 △시장가 차액보조제(Carbon Contracts for Difference)를 고려해볼만하다고 밝혔다.

KOTRA 이길범 유럽지역본부장은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수소산업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양국 정부간 협의를 통해 국제 공동R&D, 프로젝트 공동추진, 국제 표준 제정 등 큰 틀의 협력 프레임이 짜일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적인 공조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길범 본부장은 “수소경제는 세계가 주목하는 산업인 만큼 독일을 비롯한 유럽 전지역에서 진출기회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KOTRA도 우리 기업을 위한 현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