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능전기, 기술혁신 제품으로 24시간 태양에너지 사용하는 시대 연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8.19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EC 2020’서 최신 인버터 및 턴키 솔루션, ESS 제품 등 공개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시능전기(부사장 리 지엔페이(Li Jianfei))가 ‘2020 상해 국제태양광발전박람회(SNEC 2020)’에 참가, ‘그리드 패리티 달성’을 주제로 혁신적인 태양광 및 ESS 제품을 공개했다.

시능전기가 ‘2020 상해 국제태양광발전박람회’에서 센트럴 및 스트링 인버터와 유틸리티 규모의 발전소를 위한 턴키 솔루션 및 유틸리티 및 상업용 발전소를 위한 최초의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공개했다. [사진=시능전기]
시능전기가 ‘2020 상해 국제태양광발전박람회’에서 센트럴 및 스트링 인버터와 유틸리티 규모의 발전소를 위한 턴키 솔루션 및 유틸리티 및 상업용 발전소를 위한 최초의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공개했다. [사진=시능전기]

지난 8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2020 상해 국제태양광발전박람회(SNEC PV Power Expo 2020)’에는 유틸리티 규모 및 상업/산업용 규모의 태양광발전소에서부터 ESS(에너지저장시스템) 및 부유식 태양광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각종 용도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됐다.

시능전기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센트럴 및 스트링 인버터와 유틸리티 규모의 발전소를 위한 턴키 솔루션 및 유틸리티 및 상업용 발전소를 위한 최초의 에너지저장 솔루션을 공개했다. 이를 통해 낮과 밤을 가리지 않고 친환경 태양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시대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는 평가다.

센트럴 및 스트링 인버터와 유틸리티 규모의 발전소를 위한 턴키 솔루션

대규모 유틸리티 규모의 응용을 위한 제품으로 시능전기는 대표 모델인 3.125MW 센트럴 인버터를 출시했다. 5MW, 6.25MW 및 6.8MW의 턴키 솔루션과 GW급의 대규모 발전소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시능전기가 출시한 3.125MW 센트럴 인버터는 대규모 유틸리티 규모의 응용을 위한 제품이다. [사진=시능전기]
시능전기가 출시한 3.125MW 센트럴 인버터는 대규모 유틸리티 규모의 응용을 위한 제품이다. [사진=시능전기]

턴키는 2.5/3.125/3.4MW 센트럴 인버터, SF6 개폐기, 이중 스플릿 변압기, LV 배전통신 캐비닛의 2개 유닛을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3상 토폴로지(three-level topology) 및 스마트 2상 중복냉각 방식으로 최대 99%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으며, 섭씨 50도까지도 효율 저하 없이 동작이 가능하다.

또한, 1500V DC 입력, 최대 DC/AC 비율 1.8, 과부하 용량 115%, 야간 SVG 기능 및 IP55 전체 보호(주요 구성요소의 경우 IP65)가 특징이다. 발전소 사업주가 바라는 모든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시능전기가 공개한 225kW 스트링 인버터 ‘SP-225K-H’는 복잡한 지형, 완전히 울퉁불퉁한 구릉 지역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서 적용 가능하다. [사진=시능전기]
시능전기가 공개한 225kW 스트링 인버터 ‘SP-225K-H’는 복잡한 지형, 완전히 울퉁불퉁한 구릉 지역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서 적용 가능하다. [사진=시능전기]

시능전기는 복잡한 지형, 완전히 울퉁불퉁한 구릉 지역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서 적용 가능한 225kW 스트링 인버터 ‘SP-225K-H’도 공개했다. SP-225K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1500Vcd 스트링 인버터 중 하나로, IP66과 12MPPT의 최적 보호용량을 특징으로 한다. 이를 통해 양면모듈 및 트래킹 시스템과 결합 시 전력생산을 극대화할 수 있다.

유틸리티 및 상업용 발전소를 위한 최초의 에너지저장 솔루션

태양광은 에너지저장장치와의 연계를 통해 그리드 안정성을 견고하게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에 시능전기는 유틸리티와 상업용 발전소에 맞춘 PCS와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활용한 최신 1500V 턴키 솔루션을 선보였다.

DC와 AC 커플링 설계 모두에서 유연하며 주파수 조절, 피크 세이빙, 보조 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일체형 시스템이다. 공칭출력(nominal power)은 2.5MW이며, 다양한 AC 전압 상황에서 최대 출력은 3.465MW에 도달할 수 있다.

시능전기는 유틸리티와 상업용 발전소에 맞춘 PCS와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활용한 최신 1500V 턴키 솔루션을 선보였다.
시능전기는 유틸리티와 상업용 발전소에 맞춘 PCS와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활용한 최신 1500V 턴키 솔루션을 선보였다. [사진=시능전기]

간편한 운송과 O&M을 위한 고도로 통합된 ESS 제품으로, 두 개의 전원 모듈이 독립적으로 작동해 시스템 신뢰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빠른 차단 및 아크 방지 보호 기능과 주요 구성품들은 IP65 보호 레벨을 가지고 있다. 모듈식 설계와 간편한 용량 확장이 가능하며, 3상 토폴로지에 의해 99% 효율 달성이 가능하다. 배터리 친화적으로 독립적인 충·방전 관리가 가능하며, 종합적인 장치 관리를 지원 및 EMS 액세스가 쉬운 통합 로컬 컨트롤러를 지원한다.

상업 및 산업용 지붕 스트링 인버터 솔루션

상업 및 산업용 태양광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SP-50K-L, SP-60K-L, SP-100K-L/SP-110K-L 인버터 등의 스트링 인버터군이 제시되고 있다. 이들 제품은 전력생산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도록 미스매치에 의한 문제 발생을 줄이기 위해 다중 MPPT를 사용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넓은 MPPT 전압 범위, 부식 방지 C5 환경, 기기 보호 IP66(IP68 등급의 냉각팬 장착) 등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인버터는 최대 섭씨 50도까지도 출력감소 없이 최고 출력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해 발전 사업주의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한다. 또한, 스트링 I/V 스캐닝은 스트링 결함을 쉽게 모니터링하고 찾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