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on 8.20 버전’을 통한 완전한 디지털 연결 실현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8.2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ocker 기술과 스마트 오브젝트로 디지털 업무 최적화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코파데이타(COPA-DATA)는 zenon Software Platform의 신버전 출시와 함께 산업 및 에너지 자동화 분야에서의 완전한 디지털 연결성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간다. 즉시 사용가능하도록 설계된 컴포넌트는 프로젝트 계획 수립 과정에서 부수적인 소요 시간을 줄여준다. 특히 ‘zenon 8.20 버전’은 한층 개선된 권한 부여 및 인증과 관련된 다양한 세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MES와 사출 프레스의 통신 지원을 위해 국제 표준 Euromap 63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제품 포트폴리오에 새로운 드라이버들을 추가했다. 또한, zenon Editor에 의해 감지된 알람 원인을 zenon Web Engine에서도 지원한다.
zenon Software Platform의 중복 통합 자동화 네트워크 [사진=코파데이타]
zenon Software Platform의 중복 통합 자동화 네트워크 [사진=코파데이타]

Docker 기술로 리소스 최적화

zenon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8.20 버전부터 Docker에서 실행할 수 있다. Docker 컨테이너 기술로 인해 서비스와 프로세스는 서로 분리된다. zenon에 필요한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기능은 자체 파일 시스템에서 시작할 수 있는 편리한 패키지 형태로 구성됐다. 과거의 가상 머신을 이용한 전체 인프라의 중앙 저장 방식은 요구되는 리소스로 인해 항상 효율적이지는 않았다. 이제는 컨테이너 기술 중 특히 Docker를 통해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성능 향상과 무제한 확장이 가능해졌다. 특히 한 서버에서 여러 개의 런타임 실행은 하드웨어 비용을 감소시켜준다. zenon Runtime data는 호스트 시스템에 저장되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Smart Objects
 
zenon의 스마트 오브젝트는 아이콘, 변수, 기능/함수 등 관련 요소들을 그룹화한 것이다. 스마트 오브젝트용 템플릿이 한 번 생성되고 나면 프로젝트 내에서 몇 차례 인스턴스화(재사용)될 수 있다. 모든 오브젝트와 링크는 zenon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며, 사용자는 개개의 스마트 오브젝트와 템플릿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한 과정을 통해 이전에 사용했던 컴포넌트들을 새 프로젝트로 이전하고 관련 요건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인 zenon을 통해 복잡한 콘텐츠들을 중앙 집중형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개발 시간도 단축된다.
 
zenon Analyzer 3.40
 
zenon Analyzer 3.40는 더욱 투명한 공정 과정과 한층 업그레이드된 자동 보고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주요 개선 사항 중 하나인 pyZAN 라이브러리는 제논 애널라이저(zenon Analyzer)에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의 강점을 더해 예측 분석 옵션을 확장해준다. 결과적으로 zenon 소프트웨어 플랫폼에서 zenon Analyzer로 상세한 프로세스 데이터와 메타데이터를 모두 이전할 수 있으며, zenon에서 내보내기하고 Python을 사용해 추가로 프로세싱할 수 있다.
 
또한, zenon Analyzer 3.40 버전부터는 보고서를 회사의 CI 디자인에 맞게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보고서의 머리글과 바닥글을 모두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한 양식은 서식에 따라 동적으로 업데이트된다. 모든 사용자 정의된 템플릿은 저장 후, 차후 재사용할 수 있다.
 
zenon Analyzer 3.40는 더욱 다양한 XY 차트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단일 다이어그램에서 여러 변수들을 컨텍스트화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압력, 밀도, 전력 소모 등의 변수를 온도와 관련해 설정하고 단일 다이어그램에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다.
 
zenon Service Grid
 
zenon Service Grid는 클라이언트의 광범위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디지털 네트워크에서 머신, 프로세스 및 전체 시스템을 연결한다. 추가 비용 없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도구들을 사용해 웹 서비스와 클라우드 서비스 간에 안전하게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다.
 
모듈형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또는 마이크로 서비스 시스템으로 구성된 제논 서비스 그리드(zenon Service Grid)는 개별 서비스 단위로 적용 가능한 대규모의 확장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이다. 구성요소를 배포해 하드웨어 리소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 분야에 사용되는 장비처럼 분산 시스템에서 데이터 모니터링을 위한 통합 솔루션으로 이상적이다. 사용자는 필드버스 레벨에서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 데이터 수집 및 관리에서 향상된 견고성과 다양한 추가 옵션들을 이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대신 파라미터 설정
 
zenon은 프로젝트 생성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래밍 지식뿐만 아니라 스크립트 작성을 요구하지 않는다. 사전 정의 된 기능 및 속성 적용을 통해 Runtime 그래픽, 내비게이션 및 시스템 로직 생성이 가능하다. 모든 zenon 기능들은 추가 작업 없이 바로 100% 이중화-호환되며, 모든 네트워크 연결에서 사용 가능하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를 쉽고 효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차후 편집시에 익숙하지 않은 코드를 사용해 조정할 필요가 없다. 다양한 Window CE 버전의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프로젝트 코드로 인해 Window CE에서 프로젝트의 즉시 실행이 가능하다. 이는 파라미터 설정으로 인한 프로젝트 구성이 제공하는 주요 이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