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밴텍, 비대면 교육 시스템 지원하는 온라인 영상 통신 플랫폼 소개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8.3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EGA-2000 시리즈로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최적의 영상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의 증가로 인해 비대면 교육 시스템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산업용 PC 전문기업 어드밴텍은 이런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온라인 영상 통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어드밴텍의 온라인 방송 최적 ‘VEGA-2000 시리즈’ 인코딩 및 스트리밍 모듈. 왼쪽부터 VEGA-2000과 VEGA-2001 [사진=어드밴텍]
어드밴텍의 온라인 방송 최적 ‘VEGA-2000 시리즈’ 인코딩 및 스트리밍 모듈. 왼쪽부터 VEGA-2000과 VEGA-2001 [사진=어드밴텍]

우수한 신뢰성의 온라인 방송 최적 ‘VEGA-2000 시리즈’ 인코딩 및 스트리밍 모듈

어드밴텍은 30년 이상의 산업용 PC 설계 및 제작 기술 노하우를 기반으로 우수한 품질 및 신뢰성 높은 기술의 온라인 방송 최적 영상 인코딩 및 스트리밍 모듈 기기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미국, 유럽과 중국에서는 온라인 영상 및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통신 기기로 품질 및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4년 연속 TV 방송 기기 부분 수상을 하는 등 교육, 게임, 스포츠 라이브 채널, 의료 수술 영상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어드밴텍 영상 데이터 취득, 인코딩 및 스트리밍 모듈 ‘VEGA-2000 시리즈’는 유선 이더넷, 와이파이, 4G/5G 모바일 네트워크를 포함한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고품질 콘텐츠를 캡처, 인코딩 및 스트리밍 할 수 있는 소형 크기의 비용 효율적인 엔진을 제공해 소비자가 희망하는 영상 품질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개발자는 다양한 VEGA-2000 시리즈 모듈을 활용해 SD, HD 및 4K/UHD 형식과 HEVC 메인 인코딩을 지원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장치를 제작해 최적의 모바일 및 스마트 기기의 대역폭 사용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VEGA-2000 및 VEGA-2001 모듈은 HDMI 또는 전문 SDI 입력을 통해 카메라에서 직접 영상 수집을 지원한다. 고급 설정에서는 다른 카메라 소스에서 혼합된 영상의 한 채널을 인코딩을 위해 모듈로 보낼 수 있다. 획득한 영상은 5W 미만을 소비하는 통합 저전력 SoC에 의해 H.264(AVC) 또는 H.265(HEVC) 표준으로 라이브 인코딩 가능하다. 하드웨어 기반 인코딩은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솔루션을 간편하게 한다. 인코딩된 영상은 내장 GbE 또는 USB 포트를 통해 스트리밍 할 수 있고 무선 네트워크를 통한 직접 스트리밍을 위해 4G/LTE/5G 어댑터를 USB 출력에 연결할 수 있다. 

교육용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 [사진=어드밴텍]
교육용 라이브 스트리밍 솔루션 [사진=어드밴텍]

개발친화적·원격제어 가능 방송 전용 컴퓨팅 플랫폼 

인코딩 및 스트리밍 모듈만큼 중요한 것은 모듈의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스트리밍 인코더(방송 전용 컴퓨팅 플랫폼)를 선정하는 것이다. 어드밴텍은 산업용 PC 시장의 절대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컴퓨팅 전문 업체로서 열악한 환경에서도 원활한 작동을 보장하는 신뢰성 높은 다양한 방송 전용 컴퓨팅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나 VEGA-2000 시리즈의 소형 폼팩터 VEGA-2000M과 VEGA-2002는 낮은 전력 소비는 카메라가 부착된 장치 또는 어디서나 방송 가능한 백팩에서 소형 데스크탑 장치나 라이브 이벤트 스트리밍 가방에 이르기까지 우수한 휴대성과 편의성으로 유튜브, 페이스북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 라이브 인코더 구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개발자 친화적인 HTTP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웹 기반 CGI 명령 세트를 사용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어 RTSP, RTMP 및 HLS와 같은 일반적인 인터넷 영상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원활하게 지원하고 있다.

어드밴텍 한국지사 정준교 대표는 “해외에서 검증을 마친 어드밴텍의 방송 영상 모듈과 컴퓨팅 플랫폼을 국내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라며, “코로나19 위협으로 온라인 영상 통신 기반의 안정적인 하드웨어 플랫폼 구축이 가장 시급하게 요구되는 국내 교육 환경에 어드밴텍의 기술가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