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쏘시스템, IoT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지속가능빌딩 개발 프로젝트 진행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8.1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으로 에너지 효율 및 점유의 최적화
   
 
   
 
지난 4월 18일 베를린에서 열린 ‘2016 Bosch Connected World’에서 3D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다쏘시스템(www.3ds.com)이 미래 스마트시티에 지속가능한 주택, 건물 및 공장을 건설하기 위한 ‘LCT ONE’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발표했다.
다쏘시스템은 오스트리아 도른비른(Dornbirn)에 위치한 랜드마크 건물인 롬버그 그룹 소유의 LCT(LifeCycle Tower) ONE에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을 공급하고, 미래의 스마트 시티를 재향하고 거주자들의 편안과 안전을 지향하는 지속가능 빌딩 건설에 참여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다쏘시스템은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는 스마트 오브젝트, 스마트 빌딩 및 스마트 카의 각 시스템 내에서 전자, 메카트로닉스 및 센서 설계, 시뮬레이션, 원활한 정보교환을 위한 통합 가상 환경을 제공한다. 이는 IoT 구성요소 및 시스템 작동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분석을 제공하여 최적화된 차세대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에너지 효율 및 점유를 최적화하기 위한 건물 현황과 기술 정보를 실시간 3D 데이터로 제공한다. 이는 조명기구를 포함해 전체 건물의 에너지 사용 현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며 사용량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조명기구의 고장 여부 알림 및 조명 시스템의 운영 시간 및 사용 내역 등을 알려줌으로써 조명 설정을 최적화한다. 이 모든 스마트 기능들은 결과적으로 최종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LCT ONE 프로젝트는 다쏘시스템의 미래 스마트도시 개발 과제인 ‘3D익스피리언시티’의 최신 결과물로, 현실 세계를 가상환경에 재현 및 확장할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도시 구현을 위해 환경을 개선하고 도시 및 빌딩 관련 데이터와 프로세스 및 구성원들을 관리한다.
해당 과제는 건축, 인프라, 기획, 자원 및 구성원들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포함하기 때문에 도시의 미래를 미리 살펴보고 사람과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경험해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싱가포르의 디지털 버전인 ‘버추얼 싱가포르(Virtual Singapore)’ 프로젝트는 싱가포르 정부가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시티’에 기반을 두어 구축 중이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건설그룹 롬버그, 조명회사 줌토벨, 보쉬 소프트웨어 이노베이션, 모드캄AB 등 글로벌 기업들이 공동 참여한다. 다쏘시스템은 지난 4월 21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빌드스마트 포럼 2016에서 차세대 빌딩 건설을 위한 방법론에 대해 발표하고 스마트 빌딩/도시 관련 솔루션을 전시하기도 했다.

FA Journal 편 집 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